크리에이티브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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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1) 크리에이티브 전략이란?
2)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중요한 이유
3) 성공적인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되기 위한 필수요건
2.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분류체계
1) Unique Selling Proposition (USP 전략)
2) Preemptive (선제적 전략)
3) Affective (정서 소구 전략)
4) Positioning (포지셔닝)
5) Brand Image (브랜드 이미지)
3.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화장품 전문점 유통망을 그대로 이용하면서도 '라네즈' '아이오페' '마몽드' '미래파' 등 태평양 브랜드가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2003년부터는 막강한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를 가진 해외 유명 브랜드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이 본격화되면서 고가. 고기능성 화장품 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가, 고가 시장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는 길은 오직 굳건한 브랜드 파워를 확립하는 길뿐이다.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면서도 브랜드 고유의 가치를 잃지 않고 더욱 강화해 나간다면 지금의 입지를 굳힐 수 있다고 생각한다. 더욱 강화된 기능, 제품력과 더불어 보다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담을 수 있는 브랜드로 거듭나야만 한다. 더 이상 국내 화장품 브랜드 안에서의 경쟁에서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시장 환경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글로벌 브랜드들과 싸워도 결코 뒤지지 않는 제품력과 브랜드 가치가 필요해진 것이다. 소비자의 마음에 한걸음 더 다가가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향상된 가치를 안겨줄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도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화장품 브랜드 하나쯤은 자랑스럽게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장수하는 모든 파워 브랜드가 그러하듯이 태평양의 브랜드 컨셉트의 일관성을 유지해 나가면서도 소비자가 혼동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범위 안에서의 끊임없는 자기 혁신을 해 나가야 할 것이다.
3.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나아가야 할 방향 (조원의 의견을 중심으로)
팀 프로젝트가 가지는 궁극적인 의의는 조원들끼리 서로 조사한 자료를 분석하고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함으로써 더 나은 대안을 구상하고 상호 작용과정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데 있지 않나하고 생각한다. 팀 프로젝트는 팀웍이 중요하다. 개인들이 모여 팀을 구성해 팀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은 그리 쉽지만은 않은 일이다. 하지만 그런 힘든 과정을 거치고 나면 얻는 것이 많기에 팀프로젝트는 중요하다. 우리 팀은 이번 과제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관해서 서로 의견을 자유로이 교환하고 그 결과로써 앞으로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봤다.
앞으로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보다도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번뜩이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전략에 있다고 본다. 타사와 차별화시킬 수 있는 독특하고 독창적인 광고는 소비자의 관심을 유발시키고 이는 자사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진다. 끊임없이 쏟아지고 있는 광고의 홍수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기발한 아이디어를 통해 자사에 대해 알리고 더 나아가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는데 있다고 본다. 그러나 무조건 독특하고 기발한 아이디어가 중요하다고 해서 너무 엉뚱하고 의미 전달에 있어 황당하고 어려운 것은 피해야 한다고 본다. 어느 정도 신비감을 조성하는 크리에이티브 전략은 소비자의 관심을 유발하는데 효과적일 수는 있겠지만 전혀 매치가 되지 않는 엉뚱한 메시지의 광고는 오히려 소비자의 외면을 받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주입식 교육은 창의적인 인간을 키우는데 한계가 있다. 앞으로 미래의 코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라고 생각한다. 이에 부응해 기업은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세우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야 할 것이다.
변화하는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얼마나 빨리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떤 방법으로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구현하는 지가 기업의 생존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간결하고 정확한 그리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적절히 사용해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실현하는 일은 앞으로 기업에게 주어진 과제일 것이다.
Ⅲ. 결론
현대광고는 단순히 일순간의 반짝 크리에이티비티 차원에서 벗어나 소비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 전략적 접근방법이 요구되며 이것이 결여된 광고캠페인은 아무리 아트워크로 훌륭하게 포장한다 하더라도 궁극적으로 그 캠페인은 성공할 수 없다. 결국 성공적인 광고캠페인이란 제품과 소비자와 경쟁상황이라는 전체 시장 환경을 바탕으로 철저한 상황분석 후에 도출되는 이른바 전략의 성공적인 집행을 의미하며 이는 곧 창조적 광고표현이라 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에 의해 완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전략입안의 근간이 되는 변화하는 광고환경을 예의 주시해야 하며 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그 깊이를 더해가는 노력을 지속해 나감으로써 광고캠페인의 전략적 접근은 물론 크리에이티브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요즘 들어 크리에이티브는 그 중요성이 과거보다 훨씬 증가했다. 크리에이티브는 단순히 표현상의 문제가 아니라 아이디어가 있는 창조적 상상력을 요구하고 있다. 광고대행사는 창조적 전문집단의 하나로서 크리에이티브의 중요성을 어느 때보다 더 절실하게 느끼고 있다. 오늘 날의 첨단은 창조적 서비스산업의 발전이 곧 첨단이며 창조적 서비스산업이 생산하는 문화상품은‘돈의 게임’이 아니라‘창조적 상상력의 게임' 시대로 접어들었음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더 이상 진부한 베끼기는 용납될 수 없고, 오로지 창조적 상상력만이 창조적 전문집단이 살아나가야 할 길인 것이다.
* 참고출처
http://www.advertising.co.kr - 광고정보센터
http://www.mk.co.kr/ - 매일경제
http://www.yonhapnews.co.kr/ - 연합뉴스
http://www.amorepacific.co.kr/ - 태평양
http://www.sulwhasoo.co.kr/ - 설화수
http://www.iope.co.kr/ - 아이오페
http://www.laneige.co.kr/ - 라네즈
http://www.interbrand.co.kr/ - 브랜드 컨설팅그룹
http://www.seri.org/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 LG경제연구원
http://www.lgad.co.kr/ - LG애드
http://www.dongjinpro.co.kr/ - 동진프로덕션
http://www.kumkangsys.com/ - 금강애드
http://www.diamond.co.kr/ - 금강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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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2.22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6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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