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사례(야심적인 세계화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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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드사례(야심적인 세계화계획)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포드 2000의 출범경위
포드 2000의 시행
성과 및 앞으로의 과제

본문내용

1993년 10월 15일 세계 제 2의 자동차회사 포드(Ford)의 북미사업본부와 유럽사업본부에서 근무하는 15명의 고위경영자들이 영국 런던에 모인다. 포드의 회장으로 갓 임명된 알렉스 트로트만(Alex Trotman)이 주재하는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이 회의가 열릴 당시 포드가 큰 어려움에 처해 있는 것은 아니었다. 2년을 연속해서 적자를 냈던 포드는 93년에 꽤 많은 이익을 올리고 있었으며, 유럽에서는 시장선도기업(market leader)이었다. 또 미국에서는 GM과의 간격을 꾸준히 좁혀가고 있었다. 그러나 트로트만은 10년 후에는 상황이 완전히 달라져 있을지도 모른다고 걱정한다. 그것은 포드가 강한 지역은 연성장률이 2% 밖에 안되는 성숙시장인데 반하여, 급성장하고 있는 아시아시장에서는 일본회사들의 세력이 매우 빨리 커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90년대 초 아시아 자동차시장의 규모는 서유럽시장의 절반정도인 680만대였는데, 이것이 2004년에는 미국시장보다 25%나 큰 1,900만대가 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일본회사들의 강점 중의 하나는 그 전설적인 린 생산(lean production)이었다.
토요타의 노동자들은 1년에 평균 37대의 자동차를 생산하는데, 포드의 노동자는 20대 밖에 못 만든다. 게다가 일본회사들은 세계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를 더 많이 누리고 있었다. 예를 들어, 포드차 중에서 가장 잘 팔리는 토러스(Taurus)의 연판매량은 50만대인데, 토요타는 코롤라(Corolla)를 1년에 140만대나 팔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일본인들은 미국에 공장을 더 많이 짓고, 아시아와 라틴아메리카에서도 생산시설을 늘릴 계획을 세우는 등 세계화를 향한 행군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었다. 이대로 가면 그들의 생산원가가 더 떨어질 것임은 틀림없었다. 런던에 모인 포드의 경영자들은 이렇게 발 빠르게 움직이는 일본회사들에 비해 그들의 회사는 훨씬 느리고 덜 세계화 됐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포드는 최신모델 콘투어/미스틱(Contour/Mystique))을 시장에 내놓기까지 60억 달러를 투자하였는데, 이것은 경쟁사들이 쓰는 돈의 무려 네 배나 되는 액수였다. 또 토러스를 개조하는데 5년이나 걸렸는데, 일본회사들은 2년 내에 새 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었다.
런던회의의 목적은 엔진, 변속기, 차축(axle) 등의 생산을 범세계적으로 통합·조정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가능성을 논의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회의 도중 트로트만은 통합·조정의 범위를 엔진이나 변속기에만 한정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그는 한층 더 급진적인 구상을 하게 된다. 그리하여 이 회의가 끝난 후 트로트만은 24명으로 이루어진 팀을 만들고, 그들로 하여금 좀더 획기적인 방안을 검토하게 한다.
회사 안에서 아주 명망이 높은 행크 닉콜(Hank Nickol)이 이끄는 이 팀은 93년 크리스마스 직전에 미시간주 디어본(Dearborn)에 있는 포드의 본사에서 그들의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그 직후에 포드의 이사회는 안건으로 올라온 과감한 세계화계획을 승인한다. 이렇게 해서 확정된 것이 다름 아닌 바로 ‘포드 2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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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05.02.28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86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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