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의 파워이동과 한국의 유망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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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산업의 파워이동과 한국의 유망산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산업의 정의와 성질
1) 산업의 정의
2) 산업의 성질

2.산업과 기업의 관계

3.산업의 분류
1) 1차 산업
2) 2차 산업
3) 3차 산업

4.산업의 파워이동과 한국의 유망산업
1) 산업의 파워이동
2) 한국의 유망산업
3) 유망산업 중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하고 있는 것이다. 앨빈토플러가 말했던 '권력이동(Powershift)'에 버금가는 '산업이동(Industryshift)'이 나타나고 있는 셈이다.
제1산업으로부터 제4산업까지는 사람들의 '필요(needs)'를 주목했다. 그러나 제5산업인 마음의 산업은 사람들의 '욕망(desire)'에 주목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전혀 새로운 차원의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그런 의미에서 자동차산업은 이미 마음의 산업으로 이동 중이다. '탈 것'으로서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자동차시장은 이미 포화상태다. 그러나 '욕망을 운반하는 것'으로서의 자동차시장은 무궁무진하다. 사람들은 단지 발품을 팔지 않기 위해 차를 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욕망을 운반하기 위해 차를 타기 때문이다.
전자산업도 마찬가지다. 특히 백색가전시장은 이미 오래전에 '필요의 차원'에서는 포화상태였다. 텔레비전 냉장고 세탁기 없는 집이 드물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화질 평면TV며 지펠 디오스 등의 초대형 냉장고, 드럼형 세탁기 등 '필요'가 아니라 '욕망'을 자극하는 '마음의 상품'이 출현하자 새로운 시장이 열렸다. 가전산업이 마음의 산업으로 이동한 것이다. 이른바 '디지털 컨버전스'의 미래가전 상품 역시 마음 산업으로의 이동을 가속화할 것이다. 디지털은 본질상 기술융합이 아니라 감성융합이기 때문이다. 바야흐로 '마음산업시대(The Age of Mind Industry)'가 열렸다. 마음산업시대의 승자가 되려면 기업의 '마인드 커뮤니케이션 파워'를 늘려야 한다. 아울러 각 기업의 CEO는 마음의 산업을 이끌 만한 '감성리더십'을 갖춰야 한다. 그리고 기업은 강력한 감성바이러스가 담긴 '이야기가 있는 상품'을 내놓아야 한다. 결국 마음의 산업을 선점하는 자가 미래의 주인이 될 것이다.
2) 한국의 유망산업
앞으로 제 3차 산업의 비중이 더욱 증가할 전망이며 그에 따라 이 분야의 종사자도 증가할 것이다. 특히, 컴퓨터 관련능력이 많이 필요할 것이다.
미래에는 공장 자동화가 일반화될 전망이며 정보산업의 비중의 높아진다. 또한 시간제 근무와 재택 근무제가 보급될 전망이다. 미래에는 공해가 없는 태양열, 풍력, 지열, 해양 에너지 등을 이용하는 기술과 산업이 발달할 것이다. 항공 우주와 산업 분야에서는 중형 항공기를 개발하고, 낮은 궤도의 다목적 인공위성을 개발하여 이동 통신이나 자원 탐사용으로 사용하며, 중형 로켓을 개발하여 무중력 실험과 대기 환경을 탐사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 차세대 반도체를 개발 해여 이 분야에서 국제적 우위를 유지하며, 대형 컴퓨터를 자체 생산하여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멀티미디어 컴퓨터를 확대 보급하고, 각종 소프트웨어를 보급하고, 개발하며 디지털 기술을 발전시켜 가전제품을 소형화 내지 고품질화 할 것이다.
한편, 자동차 생산은 질적 향상과 양적 확대로 세계5위권 안에 들 것이며, 조선 공업은 계속 선두 자리를 지켜 나갈 것이다. 그리고 철강은 자급율 100%로 신장시키고 생산의 합리화를 통하여 세계 제 1의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며 공작 기계는 생산과 수출을 확대하여 세계 상위권에 진입하게 될 것이다.
3) 유망산업중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
1) 전자산업분야
우리나라의 전자산업은 기술역량을 배양하고 해외거점을 확보하여 2000년대에는 현지기 업에 기술과 상표를 공여하고 핵심부품과 생산설비의 수출 및 로열티 수입으로 핵심기술의 축적에 재투자하는 체제로 이행될 것이다.
가전제품의 디자인, 연구개발을 확대하고 특허권을 보유한 첨단기술 분야의 벤처기업을 인수 하는 등 원천기술의 획득을 위한 해외투자도 활발할 것이다.
2) 정보통신산업분야
전자산업의 성장을 주도해온 가전제품과 컴퓨터가 이미 성숙단계에 진입하였고 통신기기 분야가 2000년대 초에 성숙 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초고속정보통신망이 구축되어 멀티미디어 산업의 성장기반이 조성되면 정보통신서비스와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가 전자정보산업의 성장을 주도할 것이다. 21세기에는 초고속 정보통신망에 의한 산업계의 정보공유가 국가경쟁우위의 핵심요소가 되고 정보와 통신서비스가 유망 산업으로 부상할 것이다.
3) 멀티미디어산업분야
향후 디지털 신호로 처리된 음성과 영상정보가 초고속정보망을 통하여 쌍방향으로 수신 및 발신되는 멀티미디어 환경이 조성되면 게임, 음악, 교육, 영화 등 대화형 고화질 화상기술을 이용하는 소프트웨어의 제작이 성장분야가 된다. 정보의 디지털회로 통신에 의한 열화가 해결되어 완전한 송신이 가능해지고 초고속정보망으로 대량의 정보통신이 가능해진다.
4) 기계 산업의 전략분야
기계공업에서도 장기적 시야에서 핵심역량의 배양을 위하여 전략적 기술혁신에 노력하는 중소기업이 증가하여 2000년대에는 자체 기술력 의한 고유모텔의 개발과 개량으로 세계시장 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벤처기업이 증가하고 자율적 협력체제도 형성될 것이다.
5) 자동차산업의 부품분야
부품업계도 연구개발투자를 매출액 대비 4.0% 이상으로 제고하며 자체기술연구소를 설 하고 독자적 부품기술의 확보를 위하여 독자적 부품설계, 신규부품의 개발과 같은 제품기술과 고품질 부품가공, 생산성 향상, 신소재를 이용한 복합부품개발의 생산기술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승차감과 주행안전성을 제고하는 전자제어장치의 개발과 양산, 차세대 연료 분 사장치인 압축천연가스 분사장치의 독자개발 등 연구개발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6) 섬유산업의 패션분야
섬유업계는 선진국 형 생활문화산업으로 발전하는 비젼과 전략을 활발히 논의하고 있다. 고부가가치, 단기납기, 다품종 소량생산업체와 고기능, 고감성을 지향하는 패션제품 중심의 수출구조로 이행하며, 시스템 산업으로서 총체적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섬유업계의 네트워크가 발전할 것이다.
5. 참고 문헌
통계청 홈페이지(http://www.nso.go.kr)
네이버 지식검색(www.naver.com)
다음 백과사전(www.daum.net)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http://www.seri.org)
www.dim.co.kr
산업자원부 http://www.mocie.go.kr/
산업연구원 http://www.kiet.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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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5.03.15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8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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