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의 현황과 전망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자동차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자동차 산업
ⅰ. 선정 배경
ⅱ. 자동차 산업 현황
1.성장 배경
2.산업 현황
1) 산업 발전 과정
2) 수출 현황

ⅲ. 주요 경쟁기업 소개
1.국내 기업 현황
1)현대
2)기아
3)르노 삼성
4)GM대우
5)쌍용
2.외국 기업 현황
1)GM
2)도요다
3)혼다
4)포드
5)메르세데스 - 벤츠
3. 기업 비교 및 해결 방안

Ⅱ.자동차 산업 전망
1.단기적 전망
2.장기적 전망

Ⅲ.본인 희망 진로

Ⅳ. 참고 문헌 목록

본문내용

IT기술과도 연관이 있어 큰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기술이다. 우리나라의 IT산업 강세가 이 기술 개발 및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또, 한 가지를 덧붙이자면 전자제어 기술을 말할 수 있는데 이 기술은 안전, 환경, 쾌적 성능 등의 향상에 필수적인 기술로서, 역시 고부가가치화의 핵심기술이며,‘drive by wire’로 대표됨. 브레이크, 스티어링 등을 기계적 결합이 없이 차량을 조작하는 통합전자제어기술을 말한다. 이러한 친환경적인 기술에 대폭 지원과 협력이 우리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밝혀줄 것이다. 그리고 부대사업 확장을 통한 고수익 효과를 추진해야 할 것이다. 이미 외국 기업들은 부대사업을 시작하였으나 우리 기업들은 미비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들을 다 구비하여야 만이 발전의 가능성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 최근 급성장하는 BRICs 시장의 진출을 적극 추진하는 것과 수출 품종의 다양화, 그리고 수출 지역의 편중을 막아야 하는 것들이 우리 기업들에게 요구되는 사항이 될 것이다. 두 가지로 나누어 전망하더라도 장 단기 공통적으로 우리 기업을 브랜드화해 나아가야 하는 것은 전제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전망을 토대로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의 발전이 있기를 바라며, 기업의 브랜드화가 되기를 바란다.
Ⅲ. 본인 희망 진로
내가 만일 자동차 업종에 취업하게 된다면, 자동차 마케팅 분야에 취업을 할 것이다. 생산라인이라든지, 정비라인이라든지 자동차에 대해 주된 취업 라인이 있지만, 마케팅 분야를 희망하는데, 그 이유는 오늘 날 자동차라는 것은 예전과는 달리 ‘타는 것’이라는 의미에서 우리생활에 한 부분이 되어졌고, 우리의 필수품이 되어가는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생산라인은 정확히 만들어서 내보내는 것을 정비라인은 고장 나는 원인과 그 부분을 정확히 고쳐내는 것을 주된 일로 하지만 마케팅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마케팅을 하기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현 상황을 빠르게 파악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창조적인 생각과 그것을 디자인 할 수 있는 능력, 대인 관계의 신뢰를 갖추어야 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말 그대로 다방면에 뛰어나야지 만이 마케팅 분야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이런 마케팅 분야 에 관심이 있고, 개인적으로도 자동차 디자인에 관심이 있어서 이 분야를 선택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내가 마케팅 분야에서 일을 하면서 기업의 실정을 파악하여서 기업의 진출 방향에 대해 좀 더 가능성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기업만의 장점을 파악 적극적으로 살려서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브랜드화에 기여 할 것이다. 또한 외국의 사례를 분석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방안 모색 및 외국 기업과의 대등한 위치가 되도록 노력 할 것이다. 또 우리나라 기업이 외국 기업들에 비해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는 것을 조사를 통해 볼 수 있었다. 이는 외국 기업은 철저히 고객 위주의 서비스인데 비해 우리 기업들은 아직까지 이 단계에 이르지 못하고 있음을 보게 될 때, 나는 이 부분에 대해서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을 대하며 고객 관리까지 철저히 하여서 우리 기업의 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 또,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요즘은 정보화 시대이기에 인터넷은 기업의 활성화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이며, 전 세계로 나가기에 오늘날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화를 이루는 가장 좋은 매체일 것이다. 그래서 이 인터넷을 이용한 거래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그리고, 디자인을 하는 것에 있어서 단일 된 것보다는 다양한 종류의 차종과 색상으로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 전달에 노력을 할 것이다.
또한,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데, 고령화의 진행 속에서 우리 기업의 요구 사항 등을 분석하여 기업을 사회의 흐름에 맞추어 진보하는 기업의 이미지로 만들겠다. 또, 디자인 등 외부 이미지로 볼 때 외국 기업에 비해 열위에 있음을 느끼고 수입 자동차의 수요 증가를 통해 그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새로운 디자인의 도입으로 외국에서의 기업 이미지 변화를 노력 하며, 어느 곳에서도 뒤지지 않는 디자인의 자동차를 설계하며 기술적으로 부족한 것은 원인 파악 및 규명 뒤 빠른 조치가 취해지도록 신속히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다.
이런 모든 노력을 통해 우리 기업의 대중화와 글로벌화를 이루어 내어서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미래 발전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 담당자가 되도록 할 것이다.
Ⅳ. 참고 문헌 목록
복득규(2001) 「자동차 산업」 삼성 경제 연구소
유석진(1997) 「미국자동차 Big-3의 위기극복 사례」 삼성 경제 연구소]
복득규(2003) 「환경친화형 자동차의 개발동향과 향후 대응 전략」 삼성 경제 연구소
김종근 1999 「세계자동차산업의 M&A 사례별 특징과 향후 전망」「KIEP 세계경제 1999-9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김주영(2004) 「중국, 자동차산업 정책 변화로 관련 진출기업 전략 수정 불가피」 수출입은행
수출입은행 2002 ‘해외경제’ 「세계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전망」
산업자원부 ‘2003산업자원백서’
산업자원부 「21세기 산업비전: 산업 4강으로의 길」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kari.hmc.co.kr
한국자동차공업협회 http://www.kama.or.kr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자동차 통계’, ‘세계 자동차 통계2001’
한국자동차공업협동조합 http://www.kaica.or.kr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기아자동차 http://www.kia.co.kr
GM대우 자동차 http://www.gmdaewoo.co.kr
쌍용자동차 http://www.smotor.com
르노삼성자동차 http://www.renaultsamsungm.com
GM http://www.gmautoworld.co.kr
도요타 http://www.lexus.co.kr
혼다 http://www.hondakorea.co.kr
포드 http://www.ford-korea.com
메르세데스 - 벤츠 http://www.mercedes-benz.co.kr
신문들(조선,경향,매경,머니투데이,이데일리,자동차경제,파이낸셜,한경)
인터넷 검색 및 블로그들
  • 가격3,0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5.04.05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139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