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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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육내용의 의미

2. 교과, 학문, 지식

3. 교육내용의 선정

4. 교육내용의 조직

5. 교과의 통합적 운영

본문내용

시된 내용과 연계지으려고 노력한다.
4.통합성
·통합성은 교육내용들을 하나의 교과나 단원으로 묶는 것을 말한다. 또는 관련 있는 내요들을 동시에 혹은 비슷한 시간에 배열하는 것을 말한다.
·통합성은 교육과정 개발의 여러 단계에서 생각할 수 있다.
(1)국가 수준:교육내용의 통합적 구성이 교육내용의 논리적 관련성, 사회적 적합성, 개인적 유의미성을 높인다고 통합성을 강조한다.
예)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의 공통사회, 공통 과학 등의 운영
(2)지역교육청과 학교에서도 교육과정의 통합성이 강조되고 있다.
5. 교과의 통합적 운영
1) 교과의 통합적 운영의 의미와 가치
(1) 의미: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 명확히 구분하고 있는 교과들을 수업의 장면을 염두에 두고 강도가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 관련지어 계획하고 운영하고 평가하는 활동.
(2) 가치: 이론적, 경험적, 교육적인 가치가 크다.
■ 교과별로 상호 관련되는 내용을 묶어 제시-필수적인 교육 내용 선정에 도움.
■ 교과들 속에 포함된 중복 내용, 기능 줄임-학생들에게 필수적 교육 할 시간 확보.
■ 교과들 간의 관련성 파악, 학습과 생활간의 연관성 높임-교과 학습의 의미를 삶과 관련 지어 인식 하게 도움.
■ 현대사회의 쟁점 파악하는데 도움, 복잡한 문제 해결하는 능력 길러줌.
■ 학생들의 흥미, 관심을 반영하기 쉬움, 학생들의 학습 선택권을 확장시킴.
■ 구성주의 학습이론(정보 내용이 정보가 제시되는 상황과 관련되며, 정보의 적용기회가 제공되고, 정보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며, 학습자 자신의 삶과 관련 있을 때 학습이 촉진된다고 보는 이론)과 부합됨.
■ 활동중심 교육과정-학생의 적극적 참여로 학습동기 높고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 갖게 함.
■ 비판적 반성과 깊은 이해능력 길러주기 쉬움, 교과의 경계를 벗어나서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 판단하는 능력을 신장시킴.
■ 학생들 스스로 교과들에 흩어진 정보를 관련 짓는 그물망 형성하는 습관 길러줌.
C 교과별 수업운영과 서로 보완관계(계통적 학습 요구되는 교과-교과별 수업운영, 학습자의 사회문제 해결력 신장-교과의 통합 운영)
2) 교과의 통합적 운영의 전개방안
(1) 교과 통합의 과정:
■개발집단의 조직, 기본가정의 설정, 교육목표 혹은 주제의 선정, 내용과 활동계획 구안, 수업전략 수립, 전체 과정에서의 평가 실시 등의 과정이 전진과 후퇴, 비약을 반복하면서 생성(Drake-영웅이 미지의 세계에서 겪는 모험의 과정으로 비유).
■교과의 통합이 성공적으로 되기 위해 몇가지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
■ 중요성의 원칙: 교과의 통합적 운영은 각 교과들의 중요한 내용을 반영해야 한다.
■ 일관성의 원칙: 교과 통합 단원에 포함되는 내용과 활동들이 목표 달성을 위하여 고안된 수업전락과 부합되어야 한다.
■ 적합성의 원칙: 교과들간의 내용의 관련성이 궁극적으로 학습자의 과거, 현재, 미래의 삶과 연결되어야 한다.
■교과의 통합이 성공적으로 운영되려면 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
■ 교사의 관심과 경험과 능력
■ 학교 행정가, 학습자, 학부모의 지지와 지원
■ 행정적 지원과 재정적 지원
(2) 교과 통합의 유형
~ Drake(1993) 의 분류
u다학문적 통합, 학문간 통합, 탈학문 통합의 세가지로 분류
u통합 유형들간의 차이를 선명하게 보여주는 장점
~ 포괄적 통합의 모형
u교과 통합의 요소(지식 기능 가치), 교과 통합의 방식(개별, 병렬, 혼합, 공유, 융합), 통합의 중심(문제, 쟁점, 주제, 제재)로 분류
u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다양한 교과 통합의 유형 포괄, 교과 통합의 유형들간의 특성 파악에 도움
(3) 교과 통합의 절차
i)유형별 교과 통합 절차 구분
n Drake(1993) 의 교과 통합 유형 구분
n 주제 중심의 교과 통합 절차: 주제(조직중심)의 선정?주제의 확장?통합 단원의 범위와 계열성을 결정하기 위한 주요 질문의 확정?자원과 자료의 수집?학습 활동의 설계와 실행
n 프로젝트나 문제 중심의 교과 통합 절차: 주제 중심의 교과 통합 절차와 유사하나 주제 선정에서 학습자의 관심이나 사회적 쟁점이 되는 문제가 선정, 계획과 실행의 과정에 유연성이 있음, 수행, 전시 등의 극적 활동이 강조됨.
ii)영역별 교과 통합 절차 구분
n 교과서에 근거한 통합
u(예비단계) 팀구성 및 교과별 지도 계획표 작성: 동학년 교사들로 팀 구성, 교사용 지도서와 학교 교육 계획서 참고하여 통합 단원을 구성하고자 하는 학년 교과별 연간 지도 계획표 작성
u(1단계) 통합 단원의 학습내용 결정: 여러 교과의 내용을 관련 시킬수 있는 통합 단원의 중심내용을 선정
u(2단계) 통합 단원의 단원 계획: 주제를 중심으로 단원명 결정, 단원의 목표, 소단원과 학습 내용들이 순서들이 제시된 단원 전개도 작성, 구체적인 수업 계획안 개발
u(3단계) 학교 교육 과정 조정: 통합 단원의 운영시수, 시기 결정, 통합의 대상이 된 교과별 단원에 원래 배당된 시간과 시기를 조정
n 교과별 교육 과정에 근거한 통합
u(예비 단계) 팀 구성 및 국가 교육 과정 문서 분석: 특정 학년의 담당 교사들이 중심으로 교육과정 전문가, 행정 담당등의 인력이 구성원으로 참가, 교육부 고시에 의한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분석
u(1단계) 통합 단원의 학습 내용 결정: 하나의 통합 단원에서 다룰 학습내용을 국가 교육 과정 교과별 내용을 토대로 결정
u(2단계) 통합 단원의 단원 계획: 단원의 이름, 단원의 개관, 단원의 목표, 단원의 전개도, 구체적인 수업계획안이 포함된 단원 계획 세움
u(3단계) 학교 교육 과정 연간 계획: 시간표 조정
n 재량 활동을 위한 통합
u(1단계) 문제/질문의 제기: 교사나 학생이 수업에서 다루어야 할 질문이나 문제 제기
u(2단계) 상호작용적 의사소통: 질문, 대답을 계속하여 문제해결에 관한 아이디어 도출, 정리
u(3단계) 실행: 도출된 아이디어에 관련된 활동함
u(4단계) 의미있는 사건의 계획과 추진: 마지막 단계로 주제와 관련하여 수행한 모든 활동을 종합하는 극적인 사건(연극 공연, 작품 전시)를 마련, 자기반성의 기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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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4.16
  • 저작시기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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