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의 야웨 종교, 그 첫 번째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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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세의 야웨 종교, 그 첫 번째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에서 상대적으로 이 지역에서 가장 먼 곳에 위치하고 있는 것은 출애굽기 18의 J와 E 전승이 시나이와 하나님의 산이 그 지역을 여행하는(출 18:5-6, 27) 미디안의 중요한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는 사실과는 반대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자료에 따라 모세는 한 때 그 곳을 지나가는(출 3:1) 단계를 거쳤다. 그러므로 가장 추천할만한 위치는 상당한 지지를 받고 있다.
야웨의 산에서 얼마간 체류한 후에 모세의 무리들(host)는 이전의 계획을 완성하기 위해서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떠났다. 그들의 루트(route)는 모세가 주전 1200년경에 죽었던 장소인 트랜스요르단을 통과하는 것이었다. 그들 지도자의 죽음에도 불구하고 그 집단은 계속해서 요르단 지역을 거쳐갔고 팔레스타인 중심 지역을 차지하면서 부족을 흡수해 갔다. 그 곳에서 야웨 종교는 급속하게 이스라엘 민족에게 확산되었다.
3. 모세의 특징: 전승은 모세의 특징과 더불어 이스라엘 야웨 종교의 시작에 따라 정확하게 나타난다. 출애굽과 새로운 종교에 대한 이해는 모세를 제외하고는 이해할 수 없다; 그는 이러한 내용을 멋지게 해석해주면서 야기된 그 사건들을 도왔고 또한 그들에게 적당한 지역을 안내하는 이러한 사건들을 자각케하는 종교적인 힘들을 생동감있게 유지시켜 주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반복된 노력들을 이해시켰고 모세를 그 특징의 조명 아래서 묘사하였다. 그러나 마술사, 기적을 행하는 사람, 제사장, 예언자로서 모세를 묘사하는 것은 그에게는 거의 정의로운 것이 아니었다
) 또 다른 견해에 대해서는 J. R. Porter, Moses and Monarchy, 1963을 참조하라; 포터에 따르면 모세는 이스라엘의 군주라는 관점에서 묘사되어 있다.
. 오히려 그를 종교사 가운데서 거의 진실하면서도 위대하게 묘사된 사람들 중의 하나로 그려진 대부분의 현대적인 묘사 그 이상이었다. 세계 종교의 자리로 우뚝선 야웨 종교는 모세의 완성이 다소 수 세기 동안 발달된 결과보다 덜하였다. 반면에 종교의 창립자로서 모세의 역할은 종교사의 모든 관찰을 무시하는 가운데 거의 "직무"나 재판관 혹은 예언자에 대한 원형에 거의 금지되지 못했으며 또한 완전히 부정되지도 못했다.
소위 족장과 같이 모세는 정치적, 법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 활동의 전체성은 다른 사람들에게는 전혀 특별화되지 않거나 할당되지 않고 또한 직접적인 영감과 신의 영향 가운데 한 사람의 열광적인 행동으로부터 전혀 분리되지 않는 초기 문화의 한 특징을 보여준다. 족장과 같이 모세는 계시의 수령자, 제의의 창시자로 이해되거나 유목(반 유목민) 집단의 지도자로 영감받았다. 이와 같이 모세는 시작부터 초기 이스라엘 부족 종교와 유사한 하나의 종교를 세웠다. 그러나 이후 시대를 통해 계속해서 발전해간 창조적인 핵심은 - 거절하거나 통합하면서 현존하는 종교적인 요소와 갈등 사이에 있는 - 그 결과 중요한 종교이면서 역사적인 중요성에 새로운 믿음을 발전시켜간 유목민의 부족 종교와 관계된 본래 미디안 산의 신으로 신성과 매우 친숙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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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5.04.18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3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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