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통합직업적성검사 에 관하여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목적

2. 도구의 특징

3. 관련직업

4. 평가시간

5. 평가대상

6. 평가전 준비사항.

7. 평가도구 구성

8. 평가지시 방법

언어검사
1. 목적
2. 시행
3. 소견

시각검사(색깔 변별력)
1. 목적
2. 시행
3. 소견

본문내용

25상아색
54연두색
24회색
64자주
66하늘
비슷한색Ⅱ
65분홍색
74주황색
46에메랄드색
32흰색
76남색
75짙은하늘색
이때 "시작"소리와 함께 검사자는 초시계를 누른다. (각각의 색깔에는 검사자가 알아보기 쉽게 번호가 적혀있다.)
평가 후 검토
평가자가 "이 중에 비슷한 색끼리 모인 것이 아닌 것을 골라내 보세요." 라고 질문을 한다.
내담자가 4번을 잘 골라내는지 기록한다.
언어검사
내담자: 조준호
장애등급: 정신지체 2급
특징: 말수가 적으며 혼자 남겨지는 것을 두려워하며 약간의 공황장애를 가지고 있다. 언어, 인지, 색깔 변별등 내담자의 인지능력 정도가 어떤지 알아보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도구로서 이 검사 도구를 적용 해 보았다.
1. 목 적
이 도구는 어휘의 이해도 및 주의 집중도를 통해 인지 분야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2. 시행
먼저 연습으로 시행을 한 후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갔다. 10개의 분류상자에 10개의 단어를 제시 한 다음 지시에 따라 작업을 하도록 하였다.
첫 번 째 시행에서 내담자가 단어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는지 사전 검사를 하였고 두 번째 시행을 할 때 시간을 제어 내담자의 인지능력을 알아보았다.
첫 번째 시행: 4, 9, 10 오류
시간: 5분 28초
평가하는 동안 내담자는 단어를 반복적으로 말하며 관련단 어를 찾는데 집중했다.
간혹 멍한 듯한 표정을 지었으며 잠시 동안 멈칫 하기도 했 다.
두 번째 시행: 2, 4, 9, 10오류
시간: 5분 14초
올바르게 배열을 하였다 그러나 반대되는 느낌의 단어 위에 관련된 단어를 얹으라고 지시한 것을 잊었는지 순서에서 오 류가 발생했다.
3.소견
전체적으로 언어, 어휘 능력은 우수 한 것 같다. 반복적으로 시행하여 내담자가 정확하게 어휘를 이해 할 수 있도록 연습하도록 하면 효과적일 것이다. 이 도구를 좀 더 활용하여 보다 수준 높은 어휘를 습득하는데 사용하면 유용할 것 같다.
시각검사(색깔 변별력)
1. 목적
비슷한 색깔끼리 묶은 후 그 중에 다른 하나를 찾아내도록 함으로써 색깔 구분 및 색깔의 이름을 익히는데 도움이 되는 검사이다.
2. 시행
먼저 색지를 보여 주고 색깔의 이름을 불러 주었다. 내담자가 어느 정도 인지가 되었다고 느꼈을 때 검사를 시행하였다.
첫 번째 시행: 총 6 문제 중 3 문항 오류
1,2,3번 오류
빨강, 다홍, 분홍색을 구분하는데 있어 색깔의 이름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것 같았다. 잘 사용하지 않은 에메랄드 색, 상 아색 등의 색깔의 명칭에서 많이 어려워했다.
두 번째 시행: 틀린 부분을 바로 잡아 준 후 다시 시행하였다. 이번엔 색 깔을 정확하게 분류하였다. 내담자에게 이중에서 비슷한 색깔이 아닌 것을 골라내라고 지시했고 내담자는 카드 4 번을 골라내었다.
3. 소견
색깔을 변별해 내는데 에는 크게 어려움이 없는 듯했다. 색깔 변별 검사를 통해 인지능력을 향상시킬 수 가정 하에 만들어 보았다. 인지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도구로서 시각적인 자극이 도움이 되는 것 같다.

키워드

  • 가격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5.04.20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373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