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와 Vygotsky의 인지이론 비교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Piaget
(1) 인지발달단계
(2) Piaget 이론의 기본개념
(3) Piaget 이론의 평가
(4) Piaget 이론의 교육을 위한 시사점

2. Vygotsky
(1) 인지이론의 개념
(2)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적용
(3) Vygotsky 이론의 교육을 위한 시사점

3. Piaget와 Vygotsky 인지이론의 비교

4. Piaget와 Vygotsky의 인지이론의 교수-학습방법의 이견
(1) Piaget 이론의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의미
(2) Vygotsky 이론의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의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에 있어서 개인차에 관심을 두지만, 비고츠키는 개인차에 관심을 두지 않았다. 또한, 피아제는 발달의 포섭적 팽창을 주장하고, 비고츠키는 발달의 나선적 팽창을 주장하였다는 사실들에서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4. Piaget와 Vygotsky의 인지이론의 교수-학습방법의 이견
(1) Piaget 이론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의미
이러한 능동적인 존재로서의 아동을 가르치는 교사의 역할은 어떤 것이어야 할까? 교사는 아동이 여러 가지 물리적 경험과 사회적 경험을 가능한 한 많이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하며, 아동 자신이 학습 경험을 선택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 교사는 또 아동이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할 때, 아동의 인지구조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아동에게 제시된 경험의 유형과 아동이 현재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간에 지나친 격차가 있으면 진정한 학습을 기대하기 어렵게 된다.
여기에서 교사로서의 어려운 점은 개인차 때문에 아동의 인지발달 단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교육방법 및 평가방법이 완전 개별화 되기에는 우리나라와 같이 대형 학급을 가진 교사들에겐 더욱 불가능한 일이기도 하다. 이상에서 살펴본 피아제 이론에 의해서 교육의 의미를 생각해 보면, 첫째, 발달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각 시기를 충분히 거쳐야 하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적절한 시기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발달은 자발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므로 교육은 개인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고 잘 발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2) Vygotsky 이론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의미
비고스키의 관점에서 학교는 학생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학생의 인지발달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며 학생 주위의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대화, 교육활동 등 인간사회에서의 모든 활동이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비고스키가 중요하게 생각했던 언어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게 한다. 비고스키의 언어는 사고와 문제해결을 촉진하는 수단이다. 미성숙한 아동에게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것으로 여겨졌던 혼잣말, 즉 사적 언어를 사고발달을 촉진하는 수단으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에게 현재의 능력을 넘어설 수 있도록 옆에서 조언을 해주고 발판을 놔줌으로써 아동들의 발달을 촉진시켜줄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바람직한 교수 활동은 현재의 발달 수준보다 조금 앞선 내용을 가르침으로써 학생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며 이와 같은 비계설정을 적절하게 정하는 교사로서의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효과적인 교수활동과 수업은 근접발달 안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내적 발달과정을 분석함으로써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수업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김아영 외. 교육심리학. 학문사. 1998
2. 김계현 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4.
3. 김남순. 발달심리학. 교육과학사. 2003
4. 김현택 외. 인간의 이해 심리학. 학지사. 2001.
5. 김경희. 발달심리학(생애발달). 학문사. 1999.
6. 김현택 외 17인 공저.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4.
7. 이달석.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7
8.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9. 임승권.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학지사. 1993
10. 전성연.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2003.
11. 정휘숙. 인간발달. 박영사. 2000.
12. 조화섭. 조화섭교육학. 교육마을. 2004.
13. 조화섭. 조화섭 교육학 길라잡이 문제모음집. 혜담. 2004.
14. J. 플라벨 P. 밀러 S. 밀러. 인지발달. 나남출판. 1999
  • 가격1,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5.05.02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53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