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의 발생 원인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한국사회의 경쟁구조
2. 왜곡된 교육경쟁구조와 대학입학전형제도
3. 학교교육 측면
4. 학부모 측면
5. 사교육 기관 측면

본문내용

지원할 필요가 있음.
이를 위해서 교육청단위의 모의고사를 실시하거나 대교협과의 협조체제아래 “진학
정보센터”를 설립 운영할 필요가 있음.
- 학생의 학업성취수준에 대한 정보제공 미흡
학부모에 대한 학생의 학업성취수준에 대한 정보제공이 미흡할 경우 사교육에 대
한 의존이 높아질 수 있음. 학생들의 학업성취수준을 학교 내에서뿐만 아니라 전
국단위에서 파악하기 위해서 학부모들은 학원수강을 하거나 전국단위 모의고사를
학원에서 보며, 학원에서 학생의 성취수준에 대한 정보를 파악함.
4. 학부모 측면
학부모의 자녀교육 전략 : “More-better extra learning strategy”
- 무한경쟁구조에서 학부모의 전략은 좋은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더 많은 입시과외와 더 좋은 학원을 찾아서 필요 이상의 사교육을 받는 다다익선 학습전략을 말함.
- 공교육에서 더 좋은 것에 대한 선택이 없을 경우에 학교 밖에서 더 나은 것을 구하려 할 것이고 이것이 명문학원을 찾는 원인임.
5. 사교육 기관 측면
-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적 요구를 모두 충족시킬 수는 없는 형편이므로,
학교교육의 보완기능을 수행하는 사교육이 필요해짐.
- 대학진학을 중심으로 하는 입시학원의 경우 그들이 대학입학시험 준비에 대해 학교보 다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학의 진학정보에 학교보다 전문성이 있다고 광고하며 학 부모들도 학교보다 사교육 기관을 더 신뢰하는 형편임. 학교에서 전국단위 평가를 제한 하고 학교간 비교를 금지하는 상황에서 학교보다 사교육 기관측이 더 많은 정보를 가지 게 되는 것임.
< 사교육 발생 원인 구조 >
  • 가격8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5.12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684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