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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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지식경영이란...

2.지식경영의 시작

3.지적자산

4.지식경영의 구체적 의미

5.제 4 의 생산요소 지식

6.지식경영의 방법론

7.지식관리 시스템의 통합 아키텍처

8.지식경영의 4R 원칙

9.지식경영의 사례
(대한투자신탁 99.10)

본문내용

인프라구축
공유 마인드 확산
지식경영 공감대확산
신지식관리시스템구축
및 관련제도 시행
직원 인터뷰, 설문조사,
중점group interview를
통한 문제점 해결 및
방향성 정립
지식창조형 기업문화
학습조직화
추진방식
Top-down Flow
Middle-up flow
self-organizing
지식경영 기반조성기 ('95 ∼ 98.12)
- 사장의 강력한 비전 및 추진의욕
- 개인별 능력제고 방안도입
청년이사회제도 결의내용 가감 없이 최고경영자에 즉시 전달되어 회사 정책에 반영
호프데이 자연스런 의사교류 및 지식공유 바탕마련 (월 1회)
신문고제도 신문고를 통한 자신의 의견을 비밀리에 최고경영자에 전달
무명게시판 익명으로 의견 개진
제안제도 비공개로 처리되던 것을 게시판화 제안제출 단계부터 전직원 공유
- 다양한 전문가 양성제도 : 전문가 자격증 제도
영업부문 : 텔러 양성과정, 텔레마케터 양성과정, 고객종합 상담사 양성과정, 금융 종합과정
운용부문 : 펀드매니저, 채권운용전문가, 국제금융전문가, 조사분석전문가 양성과정
- 정보 인프라구축
가. 정보화 마스터플랜 수립 및 추진
나. 정보처리 능력향상 (OA 자격증제도)
다. 최첨단 통신환경 및 직원교류 시설의 다양화로 지식오피스 추구
지식경영 본격 추진기 ('99.1 ∼ 현재)
- 추진조직 정비
CKO 선임 : 경영본부장(상무이사)을 CKO로 선임, 지식경영 정책의 수립, 집행을 총괄토록 함
지식경영 Task Force 팀 구성 종합기획부 내에 설치 및 영업부문의 지식경영 전문화 위해 기존의 고객만족팀을 지식관리센터로 확대 개편
- 지식경영 성공추진을 위한 요소 파악
전략(Strategy), 사람(People), 업무절차(Process), 정보기술(Technology)의 4가지 중점요소
- 핵심역량 관리
- 지식경영 마인드 확산
직원대상 지식경영 특강 : 외부 강사초청, 본점 및 전 부서장 대상 특강 외부 전문 연수과정에 부서장 참여 참고서적 배포
지식경영 추진을 위한 방안 공모 실시 : 업무에서 지식경영을 실천할 수 있는 아이디어 지식경영 선포식 거행
- 지적자본의 파악
지식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며 가치 창출의 원동력
- 지식경영 추진을 위한 제도
지식마일리지 제도 : 직원이 등록한 지식을 해당 분야의 지식전문가(챔피언)와 해당 지식의 사용자가 평가하고 그 평가점수를 개인별로 누적 관리하여 종합근무 평정에 가점으로 반영
인사제도 개편 : 지식공유 노력에 대한 인사가점의 누적점수가 반영되도록 가점 범위 확대 및 일정의 사내 지식인 등급에 미달할 경우 승진대상에서 제외
사내 지식인 제도 : 지식경영에 기여한 공헌도에 따라 등급분류 자격증 수여
인사가점
관심분야 동호회 활발히 운영 : 업무시간 이후 회의실 등 최우선 지원
- 지식경영을 위한 Infra 구축 지식관리 프로세스 구축
- 최고경영자의 확고한 의지와 솔선수범
- 착실한 준비과정
- 직원반발을 리더쉽과 포상/차별로 극복
- 지식경영 기여도에 상응하는 성과 보상체계 구축
CKO의 정의와 업무
정보획득기술의 발달은 CEO로 하여금 이러한 정보를 전사적으로 총괄 관리하는 CIO(Chief Information Offier)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들의 역할은 비즈니스 통찰력을 기반으로 해서 이러한 정보기술의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활용을 통해 새로운 전략을 이끌어 내어 경영진의 경영을 돕는 것이다. 지식사회의 도래와 함께 이 역할을 대신할 CKO란 직책이 동시에 생겨나게 되었다. 미국 텍사스 오스틴 대학의 토머스 데이븐포트 교수는 CKO를‘지식을 획득, 분배, 효과적인 활용과정을 관리하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지식경영의 최고책임자는 기업과 구성원들의 지식을 발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만드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GE, XEROX ,IBM등은 이미 CKO를 두고 있다.
주요업무로는 지식경영을 위한 기반구축, 기업 전체에 지식문화를 형성, 지식경영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일을 맡고 있다.
<참고문헌>
노나카 이쿠지로·곤노 노보루/나상억 역, 『지식경영』, 21세기 북스,1998
매일경제 지식프로젝트팀, 『지식혁명보고서』, 매일경제신문사, 1998
<참고 사이트>
Km21 지식경영 http://www.km21.net
자의누리 http://www.centerworld.co.kr/cyber/km21/index.htm
지식경영온라인 http://km.biz.ac/
  • 가격1,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05.14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6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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