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의 최근현황과 발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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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외식업의 최근현황과 발전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외식산업의 정의

2. 외식산업의 분류

3. 외식산업의 특성

4. 한국 외식산업의 발전과정

5. 한국 외식산업의 최근현황

6. 외식산업의 문제점과 발전과제

본문내용

우 부족
㉡직업의식 결여
㉢전문인력 부족
⑥외국 브랜드의 외식시장 잠식 (자료출처 : 창업 & 프랜차이즈)
: 외국계 기업의 탄탄한 자본력과 막강한 브랜드 파워, 공격적인 마케팅 등으로 최근 몇 년간 창업을 희망하는 자의 다수가 국내 브랜드 보다는 외국계 회사의 프랜차이즈를 선호하고 있다. 지난해 까지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프랜차이즈 업체는 70개가 넘었으 며, 패미리레스토랑, 패스트푸드, 치킨등의 외식업체가 48개로 전체의 68.6%를 차지하 고있다. 또한 48개 업체가운데 35개 업체가 패스트푸드, 피자와 치킨, 아이스크림 브 랜드로 전체업체의 50%를 차지하고있다. 특히 이4가지 아이템이 외식업계의 72.9%를 차지하고 있는데, 피자와 치킨, 패스트푸드와 패밀리레스토랑은 미국계회사가 우동, 스 파케티 등의 면류는 일본계 회사가 잠식하고있다.
2) 발전과제
현재 우리나라의 외식시장 성장률은 일본에 비해 약 10배 이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전문가들도 외식산업에 대한 전망을 대단히 밝은 분야로 예견하고 있다. 이러한 전망은 통계청이 발표한 통계조사에서도 증명되고 있고, 대기업을 비롯한 많은 유통회사들이 직 접 외식산업에 뛰어드는 현실이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특히 패밀리레스토랑 업계의 경우 전년대비24.5%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향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 할 것으로 보임으로서 외 식업계의 전망을 밝게하고 있다. 또한 식생활 문화의 서구화로 인해 쌀소비가 줄어들고 도시 가계지출중 식료품 비중이 줄어들고 외식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으로 인해 외식산업의 성 장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 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이와 더불어 다음과 같은 노력이 선행되어야 국내 외식업이 향후 지속적인 발전을 계속할 수 있을 것 이다.
①무분별한 점포수 확장 지양과 수익성 개선
:입지선정을 고려한 점포확장과 수익이 저조한 점포의 폐쇄로 임차료, 관리비등의 비용절감
②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에 따른 새로운 제품 개발(한식개발여지)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해 전통 한식분야 역 시 꾸준한 성장을 보여 줄 것 으로 전망되고 건강식품의 약진도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외식업체들은 새로운 생활패턴을 가진 신세대를 위한 패스트푸드뿐만 아니라 기성세대를 포함한 폭넓은 고객층 을 확보하고서 원래의 우리 입맛을 재발견하는 전통음식 의 개발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이 며 건강식품의 개발에도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③무분별한 가격할인 지양
: 현재 이동통신사 및 카드사와이 제휴할인으로 매출액의 40~50%를 보전받고 나머지 50~60%는 마케팅 광고비로 계상함에 따라 매출은 증가하나 순수익은 감소하는 현상이 빚어지고있다. 따라서 무분별한 가격할인을 지양하고 QSC(Quality, Service, Cleanliness
)를 강화하여 브랜드 차별화를 통한 경쟁을 하여야 할 것이다.
④국내 브랜드력 강화
: 국내 외식업계의 외국브랜드 잠식이 50%를 상회하고 있다. 대전의 국내 패밀리레스토랑 히어투데이와 국내 브랜드 카페 민들레영토 등의 성공선례를 통해 알수 있듯이 국내 브랜 드도 해외 유명브랜드에 맞서 성공할수 있으며 향후 지속적인 도전과 투자, 차별화된 아이 템으로 국내 브랜드력을 강화할 필요.
⑤선진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효율성 증대 및 자체적인 시스템 개발필요 (세종소장-노재익)
: 최근 외식업계에서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급식업의 경우 과거 외국선진기업과의 제휴 또 는 선진 시스템 도입에 의존하여 왔다. 하지만 최근 급식운영시스템, 업무통합시스템,ERP 시스템, 품질관리 시스템등 다양한 자체 시스템개발을 통해 점포운영의 효율성과 운영 안 정화를 꾀하고 있는데, 이를 계기로 외식업 전반에 선진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비용을 점 감하고 효율성을 높임으로서 생산력 증대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는 매출액 대비 인건 비율을 최소화하는 경영방법 연구 및 종업원 1인이 한시간당 몇 명의 고객을 처리하는가 에 대한 서비스레벨지표 개발, 1일 종업원 1인당 매출지수의 비교를 통한 탄력적이고 유 연한 조직 시스템도입이 필요하며, 구매 및 검수, 저장관리 및 주방의 원가관리를 통한 코스트 관리가 필요하다.
⑥식품위생에 대한 제고
: 앞서 언급한 광우병, 조류독감 등의 파동으로 인해 다른 어느때 보다 소비자의 식품의 안 정성에 대한 관심은 증대 되었다. 따라서 최근 도입된 HACCP와 같은 식품위생법등 다양 한 제도를 통해 식품의 위생을 관리함으로써 소비자의 식품에 대한 불안정성을 제거시키 고 향후 불특정 변수에 대한 대비를 함으로써 외식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⑦소규모 외식업체에 대한 지원 (경향일보 2004년 11월5일자 기사)
: 2004년말 문을 닫거나 개점휴업상태인 음식점이 매달 1만7천여 개 이상 발생하는 등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식당업계가 무너지고 있다. 중앙회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 8월까지 휴업-폐업한 전국의 일반음식점은 각각 9만3천9백84개, 4만5천8백34개로 모두 13만8 천 8백18곳으로 집계됐다. 매달 평균 1만7천여 업소가 문을 닫거나 쉰다는 것으로, 지 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5% 가량 증가한 규모다. 문제는 이들 소규모 외식업체의 위 축이 크게는 외식업계의 위축이지만 작게는 가계경제의 파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는데 있다. 따라서 정부차원의 소규모 외식업체의 세액공제 및 식품진흥기금의 현실적 인 사용 및 정부의 제도적지원이 필요하다.
◆참고자료◆
〈단행본〉
◎ 외식 산업의 이해
- 나정기, 백산출판사 2003
◎ 외식 산업개론
- 신재영, 박기용 공저 대왕사 1999
◎ 창업 & 프랜차이즈
〈인터넷〉
◎ 월간식당 홈페이지
http://www.foodbank.co.kr
◎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eri.org/
◎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nso.go.kr/
◎ 하나 경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hanari.re.kr/
◎ 세종외식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ejongfood.com/
◎ 경향신문 홈페이지
http://www.kh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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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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