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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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론의 발달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인지 이론
3. 사회인지이론의 내용
1) 사회인지이론의 구성 요소
2) 학습의 구성요소
4. 사회인지이론의 적용
5. 사회적 학습이론이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변화의 이해를 위해 이전까지 분리되었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요소를 종합함
② 이론에서 파악된 개념과 과정은 새로운 행동연구와 보건교육을 위한 중요한 방법들을 제 시함
③ 다른 심리학 영역에서 발전된 건강행위와 행위변화를 설명해주는 이론적 아이디어의 적 용을 가능하게 해줌
교육현장에서 관찰수업과 수업평가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고, 자기효능감 향상에 크 게 기여할 수 있다.
(1) 관찰수업
교사는 수업시간에 학생에게 시범을 보여주며, 학생은 간접경험과 대리경험의 영향을 받고, 다른 학생의 시범을 관찰함으로써 배우고, 행동을 실천하게 된다. 여기에서 관찰의 과정은 주의집중, 운동재생산, 유인 및 동기 유발이다.
① 교사시범: 교수가 학생에게 시범을 보이는 방법으로서 학습자가 숙련된 교사의 시범을 봄으로써 학습할 수 있다. 학습자의 간접경험 및 대리경험의 영향과 교사의 숙련성을 접 목시켜 수행과정을 상상하고, 정신연습을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이 과정은 학 습자의 이전 경험이 있을 때 더욱 효과적이다.
② 우수학생의 시범: 우수한 동료 학생의 수행과정을 관찰시키는 방법인데 자기와 능력이 유사한 동료를 관찰함으로써 자신도 과제나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 다.
교사시범이나 우수학생의 시범에 사회학습이론을 사용할 때 특히 교사는 자기효능 증 진방법을 통해 대상자가 성공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현실적으로 성취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게 하고, 대인관계나 교육을 통한 자신감의 지지와 설득적 의사소통 기술을 적 용할 수 있다.
(2) 수업평가에의 적용
사회인지적 교육평가방식은 이제까지의 교사위주 학생평가방식에서 탈피해 학습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① 자기평가: 자신의 학습평가물을 스스로 평가하여 결과를 점검
② 동료평가: 동료 학생끼리 서로의 결과물을 평가하여 잘된 점을 본받고, 잘못된 점을 개 선하여 줌으로써 보완하는 방법
③ 교사평가: 교사가 학생의 학습물을 최종적으로 평가하는 것
(3) 자기효능감 향상
성취감, 대리경험, 언어적 설득, 정서적 각성 상태의 조절이 있고, 이로부터 얻은 자기효능의 정보를 인지적으로 처리하고 통합함으로써 자기효능을 형성한다.
① 성공적 성취감은 수행에 대한 성공의 반복된 경험 축적으로 가장 강력한 자기효능의 자 원이 되며, 반재로 실패의 경험은 효능에 대한 평가를 감소시킨다.
예) 가치 있는 과제를 성공적으로 반복 수행하면, 개인은 그 과제에서의 성공적 기대를 향상시켜서 그 과제를 지속하여, 인내심을 갖고 그에 따른 행동변화를 증진시킬 수 있다.
② 대리경험은 비슷한 상황에 있는 다른 사람들의 성공적 행동을 관찰하여 자신의 상황을 관리할 수 있는 간접적 경험을 말한다. 교사는 학생과 비슷한 연령, 성, 학습능력을 가진 대상을 모델로 선정하여 관찰하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③ 언어적 설득은 사람들이 자신이 소유한 능력을 긍정적으로 믿을 수 있도록 하여 추구하 려는 것을 성취하도록 이끈다. 이러한 언어적 설득만으로 자기효능이 쉽게 강화되지는 않 으나, 설득을 통해 개인의 능력에 대한 의구심을 감소시키고 스스로 노력하도록 지지해 주는 것이다.
5. 사회적 학습이론이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사회적 학습이론의 원리를 알고 있는 교사들조차도 아동의 관찰학습이 때때로 관찰대상이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종종 잊게 되는데 이러한 사실은 때때로 의도하지 않은 학습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암시한다. 예를 들어 자유로운 사고를 중요시 여기는 교사가 학생들이 참신한 혹은 엉뚱하게 보이기도 하는 의견을 제시할 때 그러한 의견을 무시해 버린다면 학생들은 더 이상 자유로운 사고를 하지 않을 것이다. 결국, 교사들의 말과 행동이 일관되지 않을 경우 학생들은 교사의 말보다는 행동을 따르게 될 수 있는 것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교실에서 모델링을 총하여 학습한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하며, 모델링을 통해 학습결과에 대해 신중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이러한 학습결과는 대부분 교사가 의도하지 않은 것이며 교사의 행동을 학생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를 파악하는 것 또한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자신들이 학생의 모델이 되고 있다는 점을 항상 유의하여, 학생의 성장을 돕겠다는 진실한 목표를 가지고 배움을 사랑하는 모델이 되며 학생들을 신뢰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지녀야 할 것이다.
교육심리학
보건교과교육론/ 김영임 외/ 현문사
http://blog.naver.com/mh5690.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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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05.19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76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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