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화본 백화 소설의 구술성에 관하여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국 화본 백화 소설의 구술성에 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분석을 하기에 앞서
제1절 분석 대상 선정
제 2절 구술성 판단의 자료제시

제 3장 문언 백화 소설의 구술문화적인 모습들

제 4장 새로운 가능성
새로운 가능성

제 5장 맺음말 (문언•백화 소설의 애환)

본문내용

. 실제로 연의 소설 작품들의 수많은 이본들 중에서 상단에 그림이 그려있고 하단에 텍스트가 있는 것들을 보고서 생각을 해본 것이다.
다만 이러한 요소가 작용한 이유로 문언 백화 단편 소설의 서사방식이 연행의 형태를 따랐다면 존 비숍이 지적한 '작가의 창의성' 부재에 대한 대답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통속문화는 시대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이며 생산자가 주체가 아닌 소비자가 중심이 될 것이며, 생산자는 이에 맞추어 따라가야 할 것이다. 본인이 생각하기에 소설의 개념이 이전에는 '하찮은 것'에서 '성세항언', '유세명언', '경세통언'의 수준으로 상승했고, 서양과는 다른 개념이지만 문학의 갈래로 성장한 성과를 통해 유추한다면 '가상적 공간을 통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었을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생계를 위해 그런 일을 선택한 자들에게 '창의성'은 멀리 떨어져 있을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
제 5장 맺음말 (문언 백화 소설의 애환)
당대의 전기가 상류층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으면 그 이후의 작품은 모든 층을 어우르며 열려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안에서 "구술문화"적 특성을 찾기 위해 노력을 했다. 그것을 찾아보고 본인에게 남은 것은 구연의 흔적도 없는 작품들이 불륜이나 간통, 살인 등의 세인의 관심을 모을만한 소재로 작품화가 되었다는 의구심이었다. 본인은 그것을 선택할 수 밖에 없던 그들의 '숙명'이라고 결론을 내리고자 하며 그러한 작품을 쓰고서 도덕적 교화를 주장하는 모습 속에서 '가재'를 떠올렸다. 어느 부류에도 확실하게 속할 수 없는 그들의 모습을 살펴 볼 수 있었다.
  • 가격1,2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6.08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078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