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줄거리
●기억에 남는 대사
●인물 주요 성격
●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하여 생각해보기
●집단 따돌림
●기억에 남는 대사
●인물 주요 성격
●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하여 생각해보기
●집단 따돌림
본문내용
. 가정에서의 대책
①부모 및 가족의 역할--가정은 가해 학생과 피해학생을 만드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따돌림 극복에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기능을 하기도 한다. 부모를 포함한 가족의 적극적 지지와 격려는 따돌림 문제 해결의 중요한 열쇠다.
②아이가 따돌림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을때--따돌림을 당하는 이유, 주동자가 파악 및 대처방법을 상의한다.(부모는 양육방법 반성, 친한 친구와 여행 주선, 따돌림을 당하느냐 식의 질책금지, 홀로 일어설 수 있는 용기 조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회기관이용)
③아이가 따돌림의 가해자라는 것을 알았을때--따돌림의 부당성 및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의 처지 이해시킴, 자녀가 무슨 이유로 따돌림을 시키는지 동기 파악 및 교정지도, 무조건 꾸짖는 것은 반발심만 키운다. 따돌림을 받는 학생의 입장에서 생각할 기회를 가짐.
. 학생 스스로의 해결 방안
①친구들에게 했던 말과 행동을 잘 생각해 보고 왜 따돌림을 당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찾는다.
②무조건 순응하는 태도를 보이거나 두려워하면서 피하기보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당당하게 대처한다.
③따돌리는 친구가 놀리거나 욕을 하며 괴롭힐 때는 울거나 화내지 말고 애써 웃으며 상냥하게 대한다.
④따돌리는 친구에게 편지를 쓰는 등 지금의 힘든 상황을 잘 전달하여 이해시키려고 노력한다.
⑤지속적으로 따돌림을 당할 경우 지신에게 호의를 보이는 친구를 찾아 친해지려고 노력한다.
⑥친구들과 비슷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려고 노력한다. 아울러 스스로가 친구들에게 어떤 모습이 "튀어"보이는지 생각해본다.
⑦자신의 단점을 고치도록 노력한다.
①부모 및 가족의 역할--가정은 가해 학생과 피해학생을 만드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따돌림 극복에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기능을 하기도 한다. 부모를 포함한 가족의 적극적 지지와 격려는 따돌림 문제 해결의 중요한 열쇠다.
②아이가 따돌림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을때--따돌림을 당하는 이유, 주동자가 파악 및 대처방법을 상의한다.(부모는 양육방법 반성, 친한 친구와 여행 주선, 따돌림을 당하느냐 식의 질책금지, 홀로 일어설 수 있는 용기 조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회기관이용)
③아이가 따돌림의 가해자라는 것을 알았을때--따돌림의 부당성 및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의 처지 이해시킴, 자녀가 무슨 이유로 따돌림을 시키는지 동기 파악 및 교정지도, 무조건 꾸짖는 것은 반발심만 키운다. 따돌림을 받는 학생의 입장에서 생각할 기회를 가짐.
. 학생 스스로의 해결 방안
①친구들에게 했던 말과 행동을 잘 생각해 보고 왜 따돌림을 당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찾는다.
②무조건 순응하는 태도를 보이거나 두려워하면서 피하기보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당당하게 대처한다.
③따돌리는 친구가 놀리거나 욕을 하며 괴롭힐 때는 울거나 화내지 말고 애써 웃으며 상냥하게 대한다.
④따돌리는 친구에게 편지를 쓰는 등 지금의 힘든 상황을 잘 전달하여 이해시키려고 노력한다.
⑤지속적으로 따돌림을 당할 경우 지신에게 호의를 보이는 친구를 찾아 친해지려고 노력한다.
⑥친구들과 비슷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려고 노력한다. 아울러 스스로가 친구들에게 어떤 모습이 "튀어"보이는지 생각해본다.
⑦자신의 단점을 고치도록 노력한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