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넥슨 카트라이더의 swot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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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넥슨 카트라이더의 swot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회사소개
2. 상황분석
3. 거시환경 분석
1) 소비자 분석
2) 경쟁 분석
3) 매력도 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4P 분석

Ⅲ. 결론
향후 전략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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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29
16.50%
17.10%
9.50%
10.20%
3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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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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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재) 한국게임산업 개발원/ 2004 대한민국 게임백서)
※ 구분
핵심이용자: 월 20회 이상 게임 이용/ 1회 이용시 2시간 이상 이용
일반이용자: 게임 이용자 중 핵심이용자로 분류되지 않은 사람
휴면이용자: 과거에는 게임을 이용했으나 최근에는 전혀 하고있지 않은 사람
잠재이용자: 게임을 해본적은 없으나 기회가 되면 해보겠다/ 앞으로도 안하겠다라는 응답을 보인사람
③ 위치화
- 쉬운 드리프트 : 익숙해지기 쉽고 직관적인 조작 감을 구현하여 복잡하고 어려운 키 조작 때문에 레이싱 게임을 즐기지 못했던 분들까지 쉽게 즐길 수 있게 하였으며 온라인게임 최초로 드리프트 버튼이 있어 다이나믹한 주행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최신 물리엔진을 사용해 생동감 있고 짜릿한 느낌을 만끽할 수 있다.
- 다양한 테마와 레이스 : 고저차가 있는 삼차원 트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기존의 단순한 2차원적인 레이싱의 한계를 벗어난 다이나믹한 3차원 레이싱을 가능하게 했다. 또한 사막, 마을, 숲속, 빙하 등의 다양한 테마와 그 테마를 이용한 다양한 트랙이 있어서 달리는 즐거움을 더해준다.
- 라이센스 : 다양한 싱글 플레이 모드를 제공하며, 단계별 라이센스를 취득할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레벨이 올라가면 보다 업그레이드 된 카트를 얻게 될 수 있다. 싱글 플레이의 공략을 통해 성능과 디자인이 월등히 뛰어난 새로운 업그레이드 카트를 얻을 수 있다.
- 아이템 게임 : 단순히 달리기만 하는 게임은 이제 더 이상 신나지 않습니다. 카트라이더를 통해 여러분은 다양한 아이템을 이용한 신나는 공격-방어의 재미와 다이나믹한 레이싱의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한번의 공격으로 순위가 뒤바뀌는 아이템전은 결승선을 통과하는 순간까지 한순간도 방심할 수 없을 것이다.
6. 4P 분석
① Product
제품의 질적 향상과 재미를 위해 평균 한달에 2번 정도의 업데이트와 새로운 아이템 개발 및 패치를 제공하는 끊임없이 노력하는 모습 또한 보여주고 있다.
② Price
카트라이더는 게임을 할 때는 돈을 내지 않는 무료게임이라는 최대의 장점이 있다. 타 게임(리니지 뮤)등은 월정액(약30000)의 요금을 내고 하는 게임이다. 게임 방에서 게임을 할 때에도 타게임을 할 때보다 요금이 더 비싸다. 그렇기 때문에 무료라는 장점은 많은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장점인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결재 방법이다. 핸드폰이나 문화상품권 ok 캐쉬백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결재할 수 있다.
③ Place
현재 전국의 약20,000여개의 게임 방 거의 대부분과 가맹점 계약을 맺고 있다. 또한 온라인게임의 장점인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 망만 연결 돼있으면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사용자 6위, 인터넷보급률은 단연 1위이고, 100명당 인터넷 보급률 19.1명 2위인 캐나다는 10.2명으로 단연 앞선다)
④ Promotion
- SK okcashbag : 포인트로 아이템구매
- Family mart : 삼각 김밥 구매 시 아이템
('카트라이더 주먹밥 세트' 의 쿠폰 회수율이 70%에 달해 여타의 이벤트 쿠폰 회수율이 10% 미만이었던 것에 비해 월등한 모습을 보였다)
- Cocacola coke : coke 포인트 아이템구매, 게임내의 코카콜라 ppl
- KTF와제휴 : 비기요금 가입자(비기카트, 비기풍선제공)
- Coke PLAY 배 카트라이더 리그
- 대학과 연계해서 대학축제 카트대회 개최예정
넥슨은 <카트라이더>가 빅 히트의 조짐을 보이던 지난 해 말부터 적극적인 제휴 마케팅을 펼침으로써 <카트라이더> 열풍을 단순한 인기게임에서 사회적 폭발력을 지닌 문화현상으로 까지 확장하고 있다. 우선 지난 1월 편의점 업체인 훼미리마트와 공동마케팅을 진행해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킨 데 이어 2월에는 SK의‘오케이 캐쉬백’을 이용해서 게임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해 <카트라이더>에 대한 관심을 이어 갔다. 이어 2월 14일부터는 이동통신업체인 KTF와의 제휴를 통해 KTF의‘비기’요금 가입자들에게‘비기카트’와‘비기풍선’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벌였다. KTF와의 이 이벤트 실시가 발표된 당일에는 <카트라이더> 사용자들이 KTF 비기사이트에 폭주해 홈페이지가 다운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또 넥슨은 코카콜라와 제휴해 게임 안에 코크플레이 전용 아이템과 게임트랙 내에 코카콜라 PPL을 해주는 대신 총상금규모 5000만원의‘코크플레이배 카트라이더 리그’를 공동 개최하기로 해 국내 e-스포츠에 국산게임이 적극 활용되는 계기를 만들기도 했다.
Ⅲ. 결론
향후 전략
◇ 실제 자동차 캐릭터 도입
H사 K사 D사 S사 등 국내자동차 업체와 제휴해서 신차가 나오기 전에 신차의 특징이나 디자인을 카트라이더의 새로운 모델 차로 등록해서 신차 홍보를 한다면 신차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며 중국이나 북미 시장에 진출할 때에도 그 나라에서 잘 나가는 차량의 특징을 가지고 모델을 만들어서 홍보한다면 Win&Win 마케팅전략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 지속적인 게임 내용(아이템과 맵)개선
기존 포트리스 같은 게임을 보면 처음 출시 됐을 때 한참 인기를 얻었지만 싫증을 잘 느끼는 게임 이용자들에게 지속적인 사랑을 받지 못 하였다. 같은 게임을 하여도 항상 새로운 게임을 하는 것처럼 신선함을 주기 위해서는 게임의 주 내용인 맵과 다양한 아이템을 선보여야 할 것이다. 늘 경주하던 지도보다는 새로운 지도로 새로운 이미지를 개선한다면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요즘“PDG“세대의 욕구를 충족 시켜 줄 것이다.
◆ 참고문헌 ◆
www.gametrics.com (게임트릭스)
www.daum.net (다음)
www.naver.com (네이버)
www.gamek.or.kr (한국게임산업협회)
www.donga.com (동아일보)
www.nexon.com (넥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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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5.06.09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1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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