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광지역 관광자원화 방안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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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작하는 말

Ⅱ. 폐광지역의 현 실태
1. 강원도 폐광지역의 관광개발 현황
2. 폐광지역 관광개발의 필요성

Ⅲ. 폐광지역의 관광자원화 방안
1. 카지노
2. 폐광을 이용한 냉풍욕장과 양송이 및 난 재배
3. 폐광지역의 박물관화
4. 철로 자전거 및 온천개발, 운영 그리고 석탄 박물관

Ⅳ. 주민중심의 폐광지역 관광자원화 활성화 방안
1. 지역 주민 채용 프로그램의 개발
2. 지역 주민 주도의 관광산업
3. 폐광지역 인재육성(강원도를 중심으로)

Ⅴ. 폐광지역 진흥을 위한 정부의 지원정책
1. 폐광지역개발지원에관한특별법 일부 개정법률
2. 폐특법 연장 - 그 앞으로의 과제

Ⅵ.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 4개 개발촉진지구 사업에 1,675억원의 국비와 지방비가 각각 투입됐다. 또 강원랜드 개장으로 2,545명의 강원도민이 채용되는 등 지역인재 고용에도 큰 힘이 됐다.
주민들은 폐특법 개정안이 국회에 통과되면서 폐광 카지노의 독점적인 위상에 대한 법률적 뒷받침으로 최소환 10년간은 다양한 내국인 출입 카지노 허용 요구를 잠재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미흡한 폐광지역의 공공기반 시설 확충과 민자유치를 통한 지역개발에 새로운 가능성이 열릴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폐특법 시한 10년 연장이라는 중요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폐광지역의 현실이 결코 낙관적이지 많은 않다는 것 역시 주민들의 생각이다. 강원랜드 사업의 독점적 지위에 대한 법률적 근거를 다시 확보한 것은 의미있는 일이나 카지노 사업에 대한 규제의 대폭강화 및 복합 도시개발에 따른 타지역 카지노 사업 허용 가능성이 상존해 있기 때문이다.
올해부터 2006년 말까지 강원랜드 골프장과 스키장이 잇따라 개장되면 수익구조 감소에 따른 투자재원 마련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개정된 특별법의 대체산업에 대한 지원조항 역시 기존의 폐특법과 별반 다른 것이 없어 외지기업 유치에도 난관이 예상된다. 특히 정선의 경우 삼탄과 동원의 폐광에 따라 지역사회를 유지해온 큰 축이 무너진 상태여서 강원랜드 개발사업에 대한 의존도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와 같은 강원랜드의 이익창출(연간 2,600억원) 구조가 흔들릴 경우 강원남부 경제활성화및 관광벨트화도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고한사북남면지역 살리기 공동추진위원회는 특별법 시행령 연구팀 운영, 열악한 의료 문화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한 살맛나는 동네 만들기 운동 전개, 실직 근로자 등의 소규모 창업 지원 방안 마련, 강원랜드 사업의 조기 개발 등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그리고 개정된 특별법이 지역 개발의 밑거름이 되려면 폐광지역내의 민관이 더욱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Ⅵ. 맺음말
본 연구에서는 폐광지역의 관광자원화 방안을 중심으로 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지역주민 참여방안과 지역주민 주도의 관광산업 진흥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제 폐광지역은 석탄산업의 틀에서 벗어나 고원관광, 레포츠지대로 변신하고 있다. 특히 정부의 관광정책 18대 과제 중에는 `강원폐광지역 고원휴양지개발'이 포함되어 있는 만큼 개발에 대한 방향과 여건은 충분하게 조성되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추진사항을 되돌아보면서 앞으로 해야 할 일들에 대해서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며 다듬어나가야 할 것이다. 물론 강원도뿐만 아니라 다른 폐광지역도 마찬가지다.
먼저 주5일 근무제 시행에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의식이 변모하면서 체험형 관광은 물론 가족들과 함께하는 시간들을 많이 갖을 것이므로 천혜의 자원인 동해안과 연계시켜 고원지대로서 여름의 서늘한 기후와 긴 겨울의 지역적 가치를 관광자원화하여 휴양지대로 발전시켜야 한다.
그리고 카지노이용객을 겨냥한 새로운 프로젝트의 발굴이 필요하다. 카지노에는 일평균 4,860여명이 찾아오고 있으며 지난해 8월 휴가철에는 9,030여명이 이용하는 등 교통여건이 열악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따라서 이들이 카지노에만 머무르지 않도록 관광지를 개발하고 대형매장이나 명품장을 개설하여 이들이 이용케하는 것이다. 카지노는 폐광지역개발을 주도할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관광산업을 대표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 그러므로 카지노운영을 투명하게 하고 사회적인 부작용을 예방하면서 슬롯머신의 환급률을 높이는 등 흥미를 부여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게 해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폐광지역 시군의 개발과나 관광관련 과에서는 관광사업 투자가에게 폐광지역 관광수요에 관한 중장기 예측치, 관광객 여행성향 및 선호도 등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필요한 경우 기존 숙박시설의 개보수비와 중저가 숙박시설에 대한 건설비 융자, 지역관광협회와 공동으로 관광서비스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폐광지역별 방문객센터를 설치운영해야 할 것이다.
관광사업자는 관광객의 만족과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하여 서비스교육에 적극 참여하여 서비스향상에 노력하고, 바가지요금을 근절하며, 위생상태를 철저히 해야 한다. 또한 타지역과 차별화 할 수 있는 전통시설이나 독특한 메뉴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관광루트나 관광상품의 다양화를 통한 관광객의 만족도 증진과 체류기간의 연장을 통한 지역주민의 고용창출과 추가적인 소득증대를 위하여 주요 관광상품, 전통축제, 지역특산물, 생태관광지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특히, 지역축제는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다양한 이벤트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되며, 지역특산품에 대해서는 교유 브랜드의 개발이 중요하다.
개발사업에 대한 효과는 서서히 나타나는 것으로 당장의 이익을 기대하기 보다는 충분히 준비하고 기다리는 마음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모든 폐광지역 시군이 동일권역으로서 주민들이 서로 이해하고 협조하여야 할 것이다.
* 참고 문헌 *
1. 강인호정찬종,‘관광학원론’, 형설출판사, 2000.
2. 김사헌,‘지방화시대의 관광개발’, 일신사, 1995.
3. 김석준,‘강원도 폐광지역과 제주도의 개발전략간 상호 영향: 내국인 출입 허용 카지노 개설문제를 중심으로’,『제주도연구』 제15집 제주대학교, 1998.
4. 이충기,‘카지노 개장전후 지역주민 인식변화’, 동국대학교, 2001.
5. 정유선,‘카지노산업의 효과적인 촉진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1997.6.
6. 이충기,‘폐광카지노지역의 바람직한 개발방향’
-카지노 개장전후 지역주민 인식조사를 중심으로- 2001. 11. 2
동국대학교 관광경영학과 교수
7. 백광현,‘폐광지역 카지노 리조트 단지’2001
8. 이충기, 고택운,‘스몰카지노 운영방안 및 사회적 부작용 최소화방안’,1999
9. 김선엽, ‘전국협의회 자료집 기고문 - 석탄, 탄광촌, 생활의 역사’, 2005
10. 영농기술보급 품목별기술지도정보원 - 양송이 재배 부문
11. 경향신문, 최슬기 기자, 2004.06.12
12. 경향신문 정치면, 김광열 기자, 2005.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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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12
  • 저작시기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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