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인터넷 게임[모바일게임]시장현황과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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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선인터넷 게임[모바일게임]시장현황과 미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모바일 게임의 정의
2. 무선인터넷 게임의 분류
□ 임베디드 무선인터넷 게임(Embedded Game)
□ 싱글 무선인터넷 게임 (Single Player Local or Network based Game)
□ 멀티플레이 무선인터넷 게임(Multiplay Local or Network based Game)
3. 모바일 게임의 분류
Mobile Game의 특성
4. 무선인터넷 게임기술 개발 동향
□ WAP 게임
□ 자바 기반의 게임
■ 단말기 탑재용 Virtual Machine 종류
5. 한국 모바일 게임 산업 역사
6. 모바일 게임 서비스 현황 및 진행상황
■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 규모
■ 모바일 이용자 규모
■ 망사업자별 VM 서비스 도입현황 및 진행상황
■ 게임 서비스 특성 분석
■ Mobile contents user 특성 분석
7. 모바일 게임의 성공 사례
8. 무선인터넷 게임의 진화방향
9. 해외 무선인터넷 게임 시장 동향 및 전망
10. 국내 무선인터넷 게임 시장 동향 및 전망
11.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의 향후 전망

본문내용

하여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멀티플레이 사용은 유사한 점수를 가지는 사람들끼리 시합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호스트 게임 제공업체들에 의해 활성화될 수 있다.
여러 기관의 전망에 따르면, 무선인터넷 게임상이 무선인터넷 엔터테인먼트 세계에서 중요한 수익원이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서유럽에서만 무선인터넷 게임은 2004년에 전체 무선인터넷 시장의 8.2%에 해당하는 3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기술의 진보와 엔터테인먼트를 원하는 경향은 이 시장의 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무선인터넷 게임에 대한 관심과 사용을 증가시키기 위해 무선인터넷 단말기 제조업체들은 메모리를 개선하는 것 뿐만 아니라 로컬코드 프로세싱 환경을 제공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이동통신 업체들과 포털들은 최종 사용자들에게 이용 가능한 무선인터넷 게임을 알려주는 노력을 해야 하며, 게임개발 업체들은 흥미로우면서도 사용하기 쉬운 게임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10. 국내 무선인터넷 게임 시장 동향 및 전망
□ 국내 무선인터넷 게임 현황
국내 무선인터넷 게임업체는 현재 파악되고 있는 건만 30여 개에 달하고 있다. 이들 가운데 넥슨, 컴투스, 마리텔레콤, 언와이어드코리아 등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나머지 업체들은 이제 시장 진입의 단계를 거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기존 PC게임 업체들과 온라인게임 업체들은 검증된 자사의 PC 게임이나 온라인게임을 무선인터넷 게임용으로 전환함으로써 시장 진출 채비를 하고 있는 중이다.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의 종류는 그 형식면에서 임베디드 게임, 싱글 게임과 네트워크 게임으로 구분되며, 내용 면에서는 보드게임, RPG(Roll Playing Game), 시뮬레이션게임 등을 분류된다.
현재는 대역폭과 단말기의 문제로 보드게임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무선네트워크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인 ‘코스모노바’의 성공에서 볼 수 있듯이 향후 장르의 다양화와 함께 화려한 그래픽 게임시대의 본격적인 개막을 예상할 수 있다.
그리고, 최근의 무선인터넷 게임산업의 가장 큰 특징중의 하나는 무선인터넷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업체들이 사용자 확대와 고품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기존 웹게임들과 연동이 가능한 유무선 통합게임 개발에 나서고 있다는 것이다. 주요 무선인터넷 게임 개발 업체들이 자사의 게임을 유선 인터넷으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이와 반대로 유선게임 개발 업체들은 기존의 웹게임을 무선인터넷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상호 연동이 가능한 게임개발에 나서고 있다.
이처럼 무선인터넷 게임 개발업체들이 유무선 연동 게임개발에 나서고 있는 이유를 살펴보면, 휴대폰으로는 시뮬레이션이나 롤플레잉, 실시간 대전게임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우며, 기존의 웹기반 인터넷 기반의 게임들이 기술적으로 모바일 게임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국내 무선인터넷 게임의 과금 체계를 살펴보면, 현재 두 가지로 결제가 가능하다. 네트워크 게임의 경우에는 월 정액제 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몇 가지의 다운로드 게임은 건당 일정한 액수를 지불한 후 무한정 이용할 수 있다. 국내의 요금 책정을 살펴보면, 네트워크 게임의 경우 월 1,000~2,000원의 정액제, 다운로드형 게임은 건당 500~1,000원 정도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의 분석에 따르면, 각 게임별로 만 명 이상의 사용자 층을 확보한다면 수익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게임이 사용자층을 얼마나 확보하느냐에 따라 수익이 결정된다.
그러나 ,국내 무선인터넷 게임업체들이 아직 일정규모 이상의 안정화 단계에 도달하지 못한 상황에서 대기업들의 컨텐츠 수입이 문제가 되고 있다. 대기업들이 외국의 무선인터넷 게임을 도입하여 서비스를 실시할 경우 안정화되지 못한 국내 업체들의 고전이 예상되며, 전체 국내 무선인터넷 게임 시장의 주도권을 외국업체들에게 내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11.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의 향후 전망
- 경쟁 양상의 복잡화
온라인, PC게임의 강자들이 모바일 게임 시장에 진입
다른 모바일 단말기 (PDA등)나 휴대용 게임기와의 경쟁 가능성
무선 인터넷망 개방에 따른 개발 전문회사, 유통 전문회사의 등장 가능성
- 컬러폰 보급 확대, VM기술 발전 등으로 인한 게임 환경 개선
- 무선 인터넷 사용 증가와 네트워크 게임의 활성화
무선 인터넷 이용요금 인하, CDMA2000의 대중화
패킷 요금 발생을 위한 통신사의 정책
- 유저층의 증가에 따른 다양한 종류의 게임 출시
□ 모바일 게임 시장 흐름
- 게임 자체의 기술적 요소보다는 시장 환경 변화에 맞는 게임을 서비스하는 것이 필요함.
-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고전게임은 일반 게이머를 시장에 끌어들이는 데 큰 공헌을 함.
- 향후 모바일 게임의 네트워크화, 다양한 쟝르의 게임 개발, 하드코어 게이머들의 참여에 따른 높은 퀄리티의 게임 개발이 필요함.
□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무선인터넷 게임 이용자들이 급속히 늘어나면서 새로운 게임시장으로 성장함에 따라 기존 게임업체들도 이 시장에 새롭게 진입하고 있다. 이 업체들은 완전히 새로운 게임을 개발하기보다는 이미 검증을 받은 기존 PC 및 온라인게임을 무선인터넷 게임으로 만들어 서비스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이라고 보고 있다. 특히, 이런 전략을 구사할 경우 무선인터넷 게임을 별도로 홍보하지 않더라도 기존 인지도 때문에 충분히 사용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으므로 마케팅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무선인터넷 게임 시장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게임업체들은 대부분 이러한 방식으로 시장에 뛰어들 것이기 때문에 무선인터넷 게임 시장에서도 이들 업체간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게임업체들이 시너지효과를 위해 PC 및 온라인게임과 무선인터넷게임을 동시에 개발, 출시하는 경우도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결국, 무선인터넷 게임산업의 성공 여부는 컨텐츠의 수익 창출여부에 따를 것으로 전망되며, 이동통신사의 결제방법의 다양화와 휴대폰의 보급에 따라 무선인터넷 게임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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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5.06.15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2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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