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과 스키리조트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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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관광산업에 대한 일반적 고찰
1. 관광산업의 개념 및 동향
1) 개념
2) 동향
2. 관광산업으로서 스키리조트의 범위와 역할
Ⅲ. 스키리조트의 현황과 문제점
1. 스키리조트 현황
2. 스키리조트의 관광객 현황 및 문제점
3. 스키리조트 프로그램 현황 및 문제점
Ⅳ. 스키리조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본과제
1. 관광객 유치를 위한 고객관리 시스템 개발
1) Database Marketing
2) 국제적 정보통신망(Internet)을 이용한 마케팅
2. 마케팅 전략을 위한 스키리조트 프로그램의 전개
Ⅴ. 결론

본문내용

증대와 풍요로운 여가 시간의 활용으로 관광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보다 쾌적한 삶을 추구하면서 대중화ㆍ가속화되었으나 IMF 한파로 인해 관광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주어 레저관광산업 역시 얼어붙게 하였다. 이것은 스키리조트 경영에도 많은 영향을 끼쳐 97년에 비해 98년에는 입장객이 45%나 감소하고 4개 스키장이 부도상태에 처하는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IMF 시대에 내국인 입장객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관광객은 점차 증가하고 특히 스키리조트 내장객은 97년에 비해 98년에 77.19%나 높아지고 있다. 이에 레저관광산업은 시장 성장가능성이 높은 마케팅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다. 관광을 통한 국가홍보와 상호 이해증진에 기여하고, 균형 있는 지역사회발전과 문화적 제반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나라 관광산업과 스키리조트의 실태를 분석하고 그 문제점을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레저관광산업의 발전과 스키리조트의 경영난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현재 외국인의 스키리조트 관광은 참여 관광이 아니라 보는 관광으로서 리조트 방문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정적인 형태에서 동적인 형태로 변화가 필요하며 보다 많은 관광객을 유치를 위하여 고객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야 한다. 이러한 일환으로 1) Mass Marketing에서 Database Marketing으로 전환하여야 한다. Database Marketing은 소비자의 모든 정보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차별화 되고 다양한 정보제공을 통한 고객만족을 극대화 하는 것으로 Database Marketing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2) 국제적 정보통신망(Internet)을 통한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관련 정보와 소식을 제공하여 공급자와 소비자의 1 : 1 마케팅 체제로 변환이 필요하다.
둘째, 리조트 운영이 시즌 중심으로 되고 있어, 비수기를 극복할 수 있는 리조트 자체 프로그램 및 연계코스 활용이 미약한 실정이다. 이에 시즌 중 뿐 아니라 비수기에도 리조트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각 리조트의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상품개발, 서비스, 행사기획, 행사운영, 홍보 등), 스키장과 관련된 연계코스 등을 발굴하여 단순히 스키리조트가 스키만을 타고 즐기는 곳이 아니라 향토문화를 소개하고 보존하는 등 지역발전과 국제교류의 촉진을 유발할 수 있는 장소로 다각화 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며 이에 필요한 전담부서의 구성과 확충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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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Marketing Strategies of Ski Resort for Tourism Industry
Lee, Sang-il·Park, Myung-kok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ki resort as a tourism industry, to establish the marketing strategies of ski resort, and to help the tourism industry and ski resort companies.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
First, it should develop the comsumer management system to elevate the consumers' satisfaction. The information should provide though database marketing. It is necessary to change marketing system to provide the related information through internet.
Second. it is short of the existing programs of ski resort. The marketing strategies should be diversified to ensure the profit of ski resort companies.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and enriched. New resources should be connected the ski resort. It is desirable to consolidate the marketing division to provide the better services and ev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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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5.06.16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2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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