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산업의 발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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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 게임산업의 역사

Ⅲ. 한국 게임산업의 현황 및 최신동향

Ⅳ 한국 게임산업 육성 지원 정책 및 제도

Ⅴ 한국 게임산업의 문제점

Ⅵ 결론

본문내용

시회 참가 지원
- 첨단장비 지원(3D 스캐너, 모션캡쳐 장비)
- 게임연구소 설립
- 국산 게임물의 유통 및 마케팅을 지원할 게임센터 설립
- 벤처창업준비지원
- 게임전문투자조합 설립 예정(200억원 규모)
정보통신부 산하 첨단게임산업협회의 지원제도
- 게임전문투자조합설립 예정
데이콤의 온라인 “온라인 인큐베이션” 제도
- 우수 중소 게임개발사를 육성하고 게임이용자들에게 빠른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데이콤의 서버와 전용선을 무상임대
Ⅴ 한국 게임산업의 문제점
한국의 게임시장은 1999년도 말 매출액 기준으로 그 규모가 약 2조 7천억 원에 달하였고 외국 게임관련 업체들이 국내에 활발히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프로게이머협회가 설립되어 게임이 사회문화로써 자리잡기 시작하고 있다. 이렇게 게임에 관련된 시장과 사회문화가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반면 국내게임 산업환경은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기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갖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1) 게임문화 인프라의 미성숙
수준 높은 게임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기 위해서는 성숙한 게임문화의 인프라가 필요한데, 현재 국내의 게임문화는 일반인들의 부정적인 인식 속에 형성되고 있다. 이는 도박형태의 게임이 신문방송을 통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전자오락실과 PC방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유해환경들이 일반인들의 게임에 대한 인식을 부정적으로 만들고 있다. 또한 국내게임의 시장과 산업의 규모에 비해 빈약한 창작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에 대한 시나리오작가들이 몇 되지 않지만 이들 조차도 창자활동이 직업으로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활발한 아마추어 게임창작 활동을 촉진하는 공모전들이 소규모여서 사회적 관심을 모으기에는 역부족인 실정이다. 그리고 국내에서는 세계적인 게임전시회가 없어 일반인들이 쉽게 수준 높은 게임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없는 것도 하나의 문제이다. 또 하나는 게임 매니아 층이 넓지 못하여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개발되고 발전되는데 큰 장애를 갖고 있다. 국내에서 발간되는 게임관련 잡지들은 대부분 게이머들이 필요한 정보들을 다루고 있고, 카마슈트라(http://www.gamasutra.com)와 같이, 게임 창작에 대한 고급정보들을 다루는 잡지는 현재 존재하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고급정보의 공유가 매우 어려운 상태에 있다.
(2) 개발자본금 확보의 어려움
게임개발업체들은, 컨텐츠의 고급화로 인해 기본 개발비의 상승에 따른 충분한 개발자본금 확보에 큰 어려움을 갖고 있다. 예를 들면 블리자드사의 “스타크래프트” 게임은 2년의 개발기간동안 약 45억원이 투입되어 개발되었다. 국내 게임개발사들의 영세성으로 인해 편당 10억 이상의 개발비를 확보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특별히 기술평가전문기관이나 게임전문투자조합이 없기 때문에 개발자본금을 빌리려면 대부분이 담보를 제공해야 하는 제약으로 게임지원정책자금 조차도 융자받기 어려운 상황이다.
(3) 개발 방법의 전문화 부족
게임개발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여 이루어지는 매우 복잡한 과정이다. 따라서 다양하고 복잡한 개발과정이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전문적인 방법들이 존재해야 한다. 하지만 국내 게임개발사들은 주로 경험을 중심으로 게임들을 개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단지 소수의 개발사들만이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개발방법을 연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철저한 시장조사와 소비자분석을 통해 게임개발 기획을 수립하고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체계를 정립하여 게임을 개발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국내게임의 완성도와 제품가치는 외국타이틀에 비해 격차를 갖고 있다.
(4) 개발인력 부족
국내 개발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게임산업이 성장하는 만큼의 인력들이 보충되지 않고 있다. 또한 경험이 많고 숙력된 고급인력들이 부족하여 완성도 높은 게임개발에 큰 장애가 되고 있다. 더구나 개발인력의 부족으로 인해 타사의 스카웃 경쟁으로 인해 게임개발자들이 자주 이동하는 현상도 매우 심각한 상태에 있다.
(5) 교육의 고급화
국내에서는 게임개발 인력양성은 학원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하지만 최근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도 학과를 개설하여 교육하기 시작하고 있다. 학원교육은 새로운 작품을 개발할 수 있는 창작중심의 교육이 아니라 게임제작기술에 초점을 맞춘 단기교육이고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전문교수진의 부족으로 인해 아직 교육과정이 제대로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게임개발에 필요한 고급기술교육이 아직 정착되지 않고 있다. 또한 게임 시나리오 작가, 게임 기획자, 그리고 게임PD와 같은 핵심 인원에 대한 영재교육이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장기적으로 우수한 개발인력이 필요한 국내 게임산업에 가장 큰 문제라고 판단된다.
Ⅵ 결론
국내게임시장이 급속히 성장함에 따라 게임산업도 외형적으로는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본 글에서 제시한 문제점은 바로 게임산업의 인프라가 매우 빈약하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게임문화의 미성숙, 자본의 영세성, 전문인력의 부족, 체계적인 게임개발방법론 부재, 게임인력양성을 위한 전문교육과정 부족이다. 이는 급속히 성장하는 게임시장에 맞추어 내실 있고 경쟁력 있는 게임산업의 성장에 근원적인 장애가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은 정부, 산업체, 교육기관 모두가 국내게임산업 발전을 위해 체계적인 협력이 있어야 하며 또한 충분한 투자를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 다행스럽게도 범국가 차원에서 게임산업육성을 위해 가시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필요한 투자가 실질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변환경과 제도의 보완이 서둘러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아카오 고우이치, 히라바야시 히사가즈, “게임대학,” AK, 1996.
[2] 구문모, “게임콘텐츠산업의 현황과 발전전략,” 산업연구원, 1998.
[3] 신기남, “게임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연구,” 정책보고서, 1999.
[4] 이재권, “게임사업 이것만은 알고 합시다,” 에솜, 1998.
[5] 편집부, “한국 PC게임 7년사,” PC GAME MAGAZINE, 10월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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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5.06.23
  • 저작시기200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4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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