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Hoban의 교육 과정 시각화의 이론 >
< E. Dale의 경험의 원추 >
< Olsen 의 효율적인 학습 이론 >
< Berlo >
< Ely >
< Wittich & Schuller >
< E. Dale의 경험의 원추 >
< Olsen 의 효율적인 학습 이론 >
< Berlo >
< Ely >
< Wittich & Schuller >
본문내용
각각의 분리된 산물에만 관련된 교수자료 개발보다 더 포괄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③ 교수개발의 체제적 과정은 모형의 형태로 제시되는데 대표적인 예로 Wittich 와 Schuller 의 ‘교수 체제 개발’ 모형을 들 수 있다.
Ⅰ. 정의 1단계 : 문제 규명 ( 요구평가, 우선순위 결정, 문제 진술 )
2단계 : 환경 분석 ( 대상, 조건, 적절한 지원 )
3단계 : 관리 조직 ( 수행 작업, 책무, 일정 )
Ⅱ. 개발 4단계 : 목표 명세화 ( 최종목표 - TO, 중간 목표 - EO )
5단계 : 방법의 명세화 ( 학습, 교수, 매체 )
6단계 : 표본의 구성 ( 교수자료, 평가 자료 )
Ⅲ. 평가 7단계 : 표본의 검사 ( 실험적 테스트 실시, 평가 자료 수집 )
8단계 : 결과 분석 ( 목표, 방법, 평가 기술 )
9단계 : 실시 반복 ( 재검토, 결정, 실행 )
〔 Wittich & Schuller 의 교수 체제 개발 〕
(2) Wittich & Schuller 의 교수체제개발 모형
① 교수개발은 ‘교수-학습과 관련된 문제에 대하여 실제적인 해결책을 탐색하 여 수업설계에 대한 일방적인 절차를 제공하는 체제접근‘이라고 정의, 개 발, 평가의 세 부분으로 나누고 있다.
② 교수개발 과정의 단계
- 학습자의 요구사성, 학습수준, 대상인원 및 학습자원을 토대로 문제 를 규명하고 진술한다.
- 분석자료를 기초로 수업목표를 진술한다.
- 수업사태에 적절한 수업매체 선택을 포함한 수업방법을 모색한다.
- 구성된 원형 ( prototype )에 의해 학습결과를 평가하고 분석하여 수업체제 를 수정 보완 한다.
③ 교수개발의 체제적 과정은 모형의 형태로 제시되는데 대표적인 예로 Wittich 와 Schuller 의 ‘교수 체제 개발’ 모형을 들 수 있다.
Ⅰ. 정의 1단계 : 문제 규명 ( 요구평가, 우선순위 결정, 문제 진술 )
2단계 : 환경 분석 ( 대상, 조건, 적절한 지원 )
3단계 : 관리 조직 ( 수행 작업, 책무, 일정 )
Ⅱ. 개발 4단계 : 목표 명세화 ( 최종목표 - TO, 중간 목표 - EO )
5단계 : 방법의 명세화 ( 학습, 교수, 매체 )
6단계 : 표본의 구성 ( 교수자료, 평가 자료 )
Ⅲ. 평가 7단계 : 표본의 검사 ( 실험적 테스트 실시, 평가 자료 수집 )
8단계 : 결과 분석 ( 목표, 방법, 평가 기술 )
9단계 : 실시 반복 ( 재검토, 결정, 실행 )
〔 Wittich & Schuller 의 교수 체제 개발 〕
(2) Wittich & Schuller 의 교수체제개발 모형
① 교수개발은 ‘교수-학습과 관련된 문제에 대하여 실제적인 해결책을 탐색하 여 수업설계에 대한 일방적인 절차를 제공하는 체제접근‘이라고 정의, 개 발, 평가의 세 부분으로 나누고 있다.
② 교수개발 과정의 단계
- 학습자의 요구사성, 학습수준, 대상인원 및 학습자원을 토대로 문제 를 규명하고 진술한다.
- 분석자료를 기초로 수업목표를 진술한다.
- 수업사태에 적절한 수업매체 선택을 포함한 수업방법을 모색한다.
- 구성된 원형 ( prototype )에 의해 학습결과를 평가하고 분석하여 수업체제 를 수정 보완 한다.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의 음악교육활동 관찰 및 음악교육환경과 음악활동 교수방법에 대한 평가
- [교육학/유아교육] 특수교육에 있어서의 구성주의의 의미와 교수방법 연구 및 계획안 제시
- [교육활동][지도활동][교수학습활동][수업활동]인성교육활동 사례, 통일교육활동 사례, 정보...
- 2014년 1학기 유아교육개론 중간시험과제물 E형(유아교육의특수성, 유아교사의교수행동)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덕성여자대학교 - 상호작용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상호작용,...
- [아동건강교육] 영유아 요리활동과 영양 및 건강 교육과 교사의 역할 (요리활동의 교수 원리,...
- 유아교육과정3공통)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
- [유아교육과 B형]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
- 2015년 1학기 유아교육개론 중간시험과제물 D형(유아교육의 특수성, 유아교사의 교수행동)
-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
- [영유아교수방법]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유아상과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유아상을 만들기 위해 ...
- 2016년 1학기 유아교육개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유아교육의 특수성, 유아교사의 교수행동)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
- 영유아교수방법론)유아교육기관에서의 환경구성은 영유아들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고 놀이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