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관광마케팅시스템의 의의
2.관광마케팅시스템의 특징
3.관광마케팅시스템의 편익
4.관광마케팅시스템의 구성요소
5.사례연구
2.관광마케팅시스템의 특징
3.관광마케팅시스템의 편익
4.관광마케팅시스템의 구성요소
5.사례연구
본문내용
관광마케팅시스템의 특징
개방성
산업.조직이 개방적시스템
역동적이며 계속적인 변화를 겪고 있음.
외부적 환경은 계속해서 관광시스템에 영향을 미치고 사업방법을 바꿔나간다.
복잡성과 다양성
관광산업의 범위는 매우 다양함(Mom and Pop~ 다국적 대기업)
반응성
관광산업과 조직은 계속 변한다
→ 변화에 반응하지 않으면 생존불가능
고객욕구&경쟁적활동의 변화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해 수집.
경쟁성
새로운 업체들이 대거 관광업계에 진출함에 경쟁고도.
상호의존성
많은 업체or국가들조차 상호의존적
관광마케팅은 관광 기업경영자, 영업, 재무 회계, 인사 관리, 시설부와 협력
갈등과 부조화
관광산업은 기업간의 잦은 갈등으로 시스템작용에 있어 많은 장애가 따른다.
개방성
산업.조직이 개방적시스템
역동적이며 계속적인 변화를 겪고 있음.
외부적 환경은 계속해서 관광시스템에 영향을 미치고 사업방법을 바꿔나간다.
복잡성과 다양성
관광산업의 범위는 매우 다양함(Mom and Pop~ 다국적 대기업)
반응성
관광산업과 조직은 계속 변한다
→ 변화에 반응하지 않으면 생존불가능
고객욕구&경쟁적활동의 변화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해 수집.
경쟁성
새로운 업체들이 대거 관광업계에 진출함에 경쟁고도.
상호의존성
많은 업체or국가들조차 상호의존적
관광마케팅은 관광 기업경영자, 영업, 재무 회계, 인사 관리, 시설부와 협력
갈등과 부조화
관광산업은 기업간의 잦은 갈등으로 시스템작용에 있어 많은 장애가 따른다.
추천자료
-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활용(기업사례)
- 포스코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계획
- [마케팅조사론]마케팅 정보시스템
- 마케팅 시스템과 환경요인
-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포지셔닝 유형과 절차,BCG의 성장-점유모형, CRM(customer relationshi...
- 마케팅 시스템에 관하여
- 마케팅 시스템의 환경 검토
- 마케팅 정보시스템에 대한 분석
- 마케팅 조사론 2장 요약 - 마케팅조사와 의사결정지원시스템
- 마케팅조사와 마케팅 정보시스템 - 남양알로에
-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vertical marketing system) 유통경로 계열화의 이해
-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vertical marketing system) 유통경로 계열화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