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서비스와 학생서비스분야와 6시그마 실천방안, QC Circle의 분석,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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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차 례 》

제 1장 서 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방법 ……………………………………………………………… 2


제 2장 조사연구 내용
제 1절 품질분임조 ……………………………………………………………………… 3
1.1. 품질 분임조 활동
1.2.품질 분임 활동의 추진

제 2절 6시그마 …………………………………………………………………………… 5
2.1. 6시그마 철학 및 이론적 배경
2.2. 6시그마 의 관리방법
2.3. 6시그마를 이용한 5단계 process


제 3장 응용연구 내용
제 1절 학생서비스분야에 적용한 6시그마 실천방안 ………………………………… 11
1.1. Define
1.2. Measure
1.3. Analyze
1.4. Improve
1.5. Control

제 2 절 학생서비스분야에 적용한 QC Circle ………………………………………… 21
2.1. Plan
2.2. Do
2.3. Check
2.4. Action

제 4장 결론
제 1절 결론 및 제언 …………………………………………………………………… 22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인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그 원인이 차지하는 비중을 바탕으로 Pareto Chart를 작성, 그 원인들 간의 우선순위를 통하여 X인자를 도출하였다.
Pareto Chart를 통하여 도출된 X인자는 의자의 불편함이 선정되었다. 현재
교양 강의실에 비치돼있는 의자와 책상에 관한 자료는 다음과 같다.
1.4. [Improve]
1. 개선안 분석
현재 명지대학교 학생의 신체는 다음과 같이 측정되었다.
위의 분석 자료와 함께 제시된 자료는 책상의 이상적인 면적인 60X40X70㎝이며 책상의 높이는 신장의 52%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Duoback 제시 자료
호수
신장
책상 W×D×H
의자 W×D×H
1호
105~112
600 ×400 × 440
250 ×240 × 430
2호
112~119
600 ×400 × 470
280 ×270 × 460
3호
119~126
600 ×400 × 500
280 ×270 × 490
4호
126~133
600 ×400 × 530
310 ×300 × 520
5호
133~140
600 ×400 × 560
310 ×300 × 550
6호
140~147
600 ×400 × 590
340 ×330 × 610
7호
147~154
600 ×400 × 620
340 ×330 × 610
8호
154~161
600 ×400 × 650
370 ×360 × 640
9호
161~168
600 ×400 × 680
370 ×360 × 670
10호
168~175
600 ×400 × 710
400 ×390 × 700
11호
175~이상
600 ×400 × 740
400 ×390 × 730
위의 제시된 규격 사이즈를 통하여 현재 남자에게 이상적인 10호와 여자에게 맞는 8호를 선정하며 명지대학교 용인캠퍼스의 남여 구성 비율을 80:20으로 감안하였을 때 그 비율과 같은 사이즈로 책걸상을 구비함으로 책걸상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2. 기대효과 분석
위의 시행에 따라서 책걸상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그 후의 품질에 관한 시그마 수준을 예상하였다. 계산상에서 책걸상으로 인한 불만도를 제외하고 따로 계산하였다.
이로써 기대 시그마 값은 초기에 3.5σ에서 떨어진 약 3.2σ의 수준이 도출되었다.
1.5. [Control]
강의실에 관련된 문제점들에 대한 지속적인 체크와 Feedback을 통하여 잠재적인 문제점과 현재 개선된 사항에 관한 Monitoring을 실시함으로서 일정 수준의 강의실 품질을 유지시킨다. 본 연구에서 이에 대한 방법으로 체크시트를 통하여 Monitoring하는 운동을 기획하였다.
제 2절 학생서비스 분야에 적용한 QC Circle
QC Circle에서는 학생 내부의 자발적인 교육서비스 질의 향상을 위하여 행할 수 있는 운동에 관한 진행 방안을 연구하였으며 PDCA의 방법에 따른 진행을 기획하였다. 본 QC Circle의 경우 그 운동의 주된 주체로서 총학생회를 선정하였으며 총학생회를 통한 운동을 기획하였다.
Plan : 한달 단위의 운동을 선정 홍보하며 총학생회를 주축으로 각 강의실, 학교 내에서 캠페인형태의 운동을 실시한다.
Do : 총학생회에서 제시한 운동에 따라서 학생들이 교육서비스에 대한 충성도, 성실도 및 참여도를 향상시키는 운동을 실시한다.
Check : 총학생회에서는 진행한 운동에 대한 Feedback을 실시 그 성과에 대한 측정을 실시하며 이에 따른 보고서를 한달 단위로 작성케 한다.
Action : 보고된 자료를 통하여 그 운동에 대한 성과를 고찰하여 성과에 대한 수준에 따라 재 운동, 또는 새로운 운동의 실시를 준비한다.
위의 PDCA의 방법에 따라 학생 내부에서 교육에 관한 자발적인 운동을 실시하여 전체의 교육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QC Circle를 형성한다.
제 4장 결론
제 1절 결론 및 제언
교육서비스를 질적인 요소와 환경적 요소로 분리해 보았을 때 그 상호작용에 의해 품질이 결정되어 진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우수한 교수진과 열의가 있는 학생들의 수업태도 이외에 수업에 관련된 기자재의 원활한 공급 및 사용, 수업 시 의자나 책상의 상태 등 여러 환경적 요소에 의해 교육서비스 품질이 변할 수 있는 것이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프로세스 중심의 혁신기법인 6시그마를 기존의 교육서비스와 연계하여 학교 교육서비스의 소비자라 할 수 있는 학생들의 Needs와 접목된 6시그마 실행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 교육서비스의 고객인 학생들에게 직접 설문을 통하여 편리성, 활용성, 관리 상태의 세 가지 부문으로 나누어 분석해 본 결과 X인자로서 의자 및 책상의 문제가 도출되었고, 실제로 의자 및 책상을 측정해서 그 개선안을 도출하였다.
전술한 바와 같이 교육서비스 품질에는 분명 환경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고, 우리 학교의 교육이념과 문화 환경에 부응하는 인재 배출은 교육 프로세스라는 관점에서 그 중요성이 상당하다.
고로 환경적 요인 또한 질적인 요소 못지않게 중요함을 인식하고 그 개선을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6시그마를 이용한 개선책이 요구되는 바이다.
※ 참고 문헌
6 Sigma GB과정, 삼성 멀티 캠퍼스
Six Sigma 2차 Black Belt Project 완료 보고서, KMAC
2001년 도시 철도 공사 Six Sigma Consulting 보고서, KMAC
Minitab 신뢰성 분석, (주) 이레테크
Minitab 실무 완성 (주) 이레테크
6 시그마 수행에 있어 효과적인 Tool적용 방안 연구, 윤희성,
6 시그마란 무엇인가?, 팬트, 피터, 물푸레
6 시그마로 가는 길 카바나, 롤랜드, 물푸레
6 시그마 품질의 실행, 유영학, SUNY 경영과학센터
6 시그마 이론과 실제, 박성현 KSA한국 표준협회
품질경영론, 이종철, 플로벌
품질경영의 이해, 김태웅, 신영사
품질경영 우수 논문집, 국립기술품질원
※ 참고 싸이트
www.sixsigma.org
www.seri.org
www.riss.com
www.ieee.com
www.iems.net
www.e-sigma.co.kr
cafe.daum.net/QCP
club.iems.net/community/club/tongb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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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7.13
  • 저작시기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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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07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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