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
1. 과학기술정책 조정의 제도적 환경
2. 국가과학기술심의회(NSTC)의 조정체계
3. OSTP, OMB, PCAST의 관련기능
4. 정책적 시사점
1. 과학기술정책 조정의 제도적 환경
2. 국가과학기술심의회(NSTC)의 조정체계
3. OSTP, OMB, PCAST의 관련기능
4. 정책적 시사점
본문내용
연구개발예산의 횡단조정(Interagency R&D Crosscuts)을 실시함.
- 기후변화기술 이니시어티브
- 미국 지구변화연구프로그램
- 차세대 자동차 파트너십
- 고성능컴퓨팅·통신(차세대 인터넷 포함)
6) 심의·조정결과 산출
. 대통령이 Presidential Decision Directives(PDDs)과 Presidentail Review Directives(PRDs)를 하달하면 NSTC가 이에 대한 검토결과를 보고함.
- 대통령에 대한 중요보고는 세계 정치·경제 정세의 분석에 입각하여 이루어지고, 그 내용은 기밀문서로 취급하여 수년 후에 공개
- OSTP는 이를 연방연구개발사업 및 예산에 적극 반영토록 관계부처와 협의·조정하는 실무역할 담당
. NSTC의 국정목표를 지원하기 위한 전략과 프로그램을 검토한 보고서를 발간하여 조정방향을 제시함(<부록 6> 참조).
- 1997년에만 15건의 중요 보고서가 발간되었는데, 이는 산하위원회 활동의 산물로서 심의·조정의 근거자료 제공
- 보고서의 발간에 앞서 수백명이 모이는 National Forum을 2∼3일간 집중 개최하여 각 과제를 공개 토론하고 내용을 반영하여 최종 발표
. 상당히 복잡한 과정을 거쳐 심의·조정결과가 산출됨으로써 신속하고 효과적인 결정에는 다소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음.
3. OSTP, OMB, PCAST의 관련기능
. OSTP의 기능은
- 대통령, 행정부, 의회에 대해 권위있는 과학기술정보, 분석, 자문, 권고 제공
- 과학기술이 내포되는 국내 및 국제 정책의 형성, 조정 및 집행에 참여
- 미국 과학기술인프라의 건강과 활력의 유지 및 증진
- 공공과학기술투자 성과를 극대화하고 연구개발자원이 효율적이고 적절히 사용되도록 연방정부의 연구개발활동 조정 등
. OSTP는 과학기술행정의 집행기능은 없으나 주요 과학기술부문의 정책분석기능은 갖추어 대통령이 관심을 가지는 과학기술정책의 방향을 제시함.
- 관료체제의 좁은 시야를 초월하여 과학계의 요구를 정책에 널리 반영
- 법제상 과학기술 장기계획의 수립·조정 역할을 수행토록 되어 있으나, 대통령 직속의 의사결정기구로서의 성격 때문에 시급한 문제해결에 치중하고, 대통령 과학고문의 특정 관심에 의해 활동이 좌우되는 경향
. OSTP는 상설조직으로서 NSTC 상정안건의 사전 검토·조정과 산하 조정위원회의 심의·조정 과정에서 관련 연방부처와의 협력을 중재하는 역할을 수행함.
- NSTC 산하 위원회와 각기 대응되는 과학기술분야 조직으로 구성하여 산하 위원회의 심의·조정 과정에 관여
- 연방부처로부터 독립적인 지위에서 NSTC의 간사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NSTC 산하 위원회를 경유하지 않고서도 내부조직을 활용하여 중요 과학기술정책의 방향에 대한 권고 제시 가능
. OSTP 실장과 4개 부서장은 대통령이 상원의 비준을 받아 임명하고 약 40여명의 직원으로 구성됨.
- 현재 OSTP 실장은 Jack Gibbons 후임으로 1998년에 종전 NSF 사무총장이던 Neal F. Lane
- 환경, 국가안보 및 국제문제, 과학, 기술 등 4개 부서
- OTA의 폐지와 함께 OTA 멤버가 대거 진입
. OSTP는 NSTC 활동을 주관하여 Clinton 행정부에서는 연구개발예산에 큰 영향을 미침.
- 각 프로그램의 세부적인 것은 영향이 없으나, 정치적인 수준에서는 큰 영향
- OSTP와 OMB는 예산에서 세부과제는 신경 안쓰고 도매상 역할 수행
- OSTP와 OMB의 실장이 공동 서명하는 연구개발 Letter
- OSTP와 OMB가 공동으로 예산청문 실시
- 특정 이니시어티브의 세부적인 문제에 대한 OSTP와 OMB의 실무자간 토론
. OMB는 각 부처가 집행한 정책 및 프로그램에 대한 집행성과평가(GPR: Government Performance Review)에 의거하여 다음 회계년도의 세부 프로그램에 대한 예산배분의 조정, 통제를 실시함.
- Science, Environment and Natural Resources는 한 부서(division)에서 예산 심의
. PCAST는 현재 OSTP 실장을 포함하여 대학 10인, 기업 7명, 과학단체 1명 등 대통령에 의해 임명된 저명한 전문가 19인으로 구성되어 있음.
- 대통령 과학기술담당보좌관과 대통령이 지명하는 민간위원 1인(현재 John A. Young Hewlett-Packard 회장)이 공동의장
- 위원장이 직접 대통령을 만나 조언하거나 OSTP 실장을 통해 조언하는 경로 사용
. PCAST는 연중 평균 4회의 공개회의를 개최하고, 필요에 따라 특별작업반도 운영함.
- 현재 안보, 교육, 환경 및 천연자원, OSTP에서의 GPRA법, 에너지R&D에서의 국제협력 등 5개 특별작업반 운영
- PCAST는 매 2년마다 발간되는 'Critical Technologies Report'에 특히 주목
4. 정책적 시사점
. 다원화된 과학기술정책결정 메커니즘 속에서 '견제와 균형의 원리'가 작동하는 조정의 정치적 과정 중시
. 각 부처의 이해관계로부터 중립적인 백악관 OSTP가 조정의 중재자 역할 수행
. 부통령, 대통령 과학기술담당 보좌관 등이 정치적 권위를 가지고 정책조정 관장
. 조정의 준거가 되는 국정목표가 대통령에 의해 사전적으로 제시되어 있어 이에 초점을 맞추어 조정
. 세부적인 조정사안은 각 부처 및 기관이 담당하고 연방정부차원에서는 상위 수준의 우선순위 제시
. OSTP와 OMB가 백악관 내의 기구로서 연구개발예산 조정에 유기적으로 협력
. 주요 과학기술분야별 우선순위 제시에 주안점을 두어 과학기술분야별로 산하 조정위원회 구성
. 조정이슈에 대해 연중 활발히 검토·심의를 하는 소위원회 및 작업반 가동
. 산하 조정위원회, 소위원회 및 작업반 등 NSTC의 조정과정에서는 책임있는 당사자들이 직접 참여
. 조정에 직접 참여하는 공무원이 정부 내에서 전문직을 지속적으로 담당하여 높은 전문성 유지
. 조정에 기초가 되는 전문성을 동원할 수 있는 전문가 집단, 정책정보가 풍부하여 이를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용이
. 주요 조정이슈에 대해 권위있는 보고서를 발간하여 연구개발정책의 방향 선도
- 기후변화기술 이니시어티브
- 미국 지구변화연구프로그램
- 차세대 자동차 파트너십
- 고성능컴퓨팅·통신(차세대 인터넷 포함)
6) 심의·조정결과 산출
. 대통령이 Presidential Decision Directives(PDDs)과 Presidentail Review Directives(PRDs)를 하달하면 NSTC가 이에 대한 검토결과를 보고함.
- 대통령에 대한 중요보고는 세계 정치·경제 정세의 분석에 입각하여 이루어지고, 그 내용은 기밀문서로 취급하여 수년 후에 공개
- OSTP는 이를 연방연구개발사업 및 예산에 적극 반영토록 관계부처와 협의·조정하는 실무역할 담당
. NSTC의 국정목표를 지원하기 위한 전략과 프로그램을 검토한 보고서를 발간하여 조정방향을 제시함(<부록 6> 참조).
- 1997년에만 15건의 중요 보고서가 발간되었는데, 이는 산하위원회 활동의 산물로서 심의·조정의 근거자료 제공
- 보고서의 발간에 앞서 수백명이 모이는 National Forum을 2∼3일간 집중 개최하여 각 과제를 공개 토론하고 내용을 반영하여 최종 발표
. 상당히 복잡한 과정을 거쳐 심의·조정결과가 산출됨으로써 신속하고 효과적인 결정에는 다소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음.
3. OSTP, OMB, PCAST의 관련기능
. OSTP의 기능은
- 대통령, 행정부, 의회에 대해 권위있는 과학기술정보, 분석, 자문, 권고 제공
- 과학기술이 내포되는 국내 및 국제 정책의 형성, 조정 및 집행에 참여
- 미국 과학기술인프라의 건강과 활력의 유지 및 증진
- 공공과학기술투자 성과를 극대화하고 연구개발자원이 효율적이고 적절히 사용되도록 연방정부의 연구개발활동 조정 등
. OSTP는 과학기술행정의 집행기능은 없으나 주요 과학기술부문의 정책분석기능은 갖추어 대통령이 관심을 가지는 과학기술정책의 방향을 제시함.
- 관료체제의 좁은 시야를 초월하여 과학계의 요구를 정책에 널리 반영
- 법제상 과학기술 장기계획의 수립·조정 역할을 수행토록 되어 있으나, 대통령 직속의 의사결정기구로서의 성격 때문에 시급한 문제해결에 치중하고, 대통령 과학고문의 특정 관심에 의해 활동이 좌우되는 경향
. OSTP는 상설조직으로서 NSTC 상정안건의 사전 검토·조정과 산하 조정위원회의 심의·조정 과정에서 관련 연방부처와의 협력을 중재하는 역할을 수행함.
- NSTC 산하 위원회와 각기 대응되는 과학기술분야 조직으로 구성하여 산하 위원회의 심의·조정 과정에 관여
- 연방부처로부터 독립적인 지위에서 NSTC의 간사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NSTC 산하 위원회를 경유하지 않고서도 내부조직을 활용하여 중요 과학기술정책의 방향에 대한 권고 제시 가능
. OSTP 실장과 4개 부서장은 대통령이 상원의 비준을 받아 임명하고 약 40여명의 직원으로 구성됨.
- 현재 OSTP 실장은 Jack Gibbons 후임으로 1998년에 종전 NSF 사무총장이던 Neal F. Lane
- 환경, 국가안보 및 국제문제, 과학, 기술 등 4개 부서
- OTA의 폐지와 함께 OTA 멤버가 대거 진입
. OSTP는 NSTC 활동을 주관하여 Clinton 행정부에서는 연구개발예산에 큰 영향을 미침.
- 각 프로그램의 세부적인 것은 영향이 없으나, 정치적인 수준에서는 큰 영향
- OSTP와 OMB는 예산에서 세부과제는 신경 안쓰고 도매상 역할 수행
- OSTP와 OMB의 실장이 공동 서명하는 연구개발 Letter
- OSTP와 OMB가 공동으로 예산청문 실시
- 특정 이니시어티브의 세부적인 문제에 대한 OSTP와 OMB의 실무자간 토론
. OMB는 각 부처가 집행한 정책 및 프로그램에 대한 집행성과평가(GPR: Government Performance Review)에 의거하여 다음 회계년도의 세부 프로그램에 대한 예산배분의 조정, 통제를 실시함.
- Science, Environment and Natural Resources는 한 부서(division)에서 예산 심의
. PCAST는 현재 OSTP 실장을 포함하여 대학 10인, 기업 7명, 과학단체 1명 등 대통령에 의해 임명된 저명한 전문가 19인으로 구성되어 있음.
- 대통령 과학기술담당보좌관과 대통령이 지명하는 민간위원 1인(현재 John A. Young Hewlett-Packard 회장)이 공동의장
- 위원장이 직접 대통령을 만나 조언하거나 OSTP 실장을 통해 조언하는 경로 사용
. PCAST는 연중 평균 4회의 공개회의를 개최하고, 필요에 따라 특별작업반도 운영함.
- 현재 안보, 교육, 환경 및 천연자원, OSTP에서의 GPRA법, 에너지R&D에서의 국제협력 등 5개 특별작업반 운영
- PCAST는 매 2년마다 발간되는 'Critical Technologies Report'에 특히 주목
4. 정책적 시사점
. 다원화된 과학기술정책결정 메커니즘 속에서 '견제와 균형의 원리'가 작동하는 조정의 정치적 과정 중시
. 각 부처의 이해관계로부터 중립적인 백악관 OSTP가 조정의 중재자 역할 수행
. 부통령, 대통령 과학기술담당 보좌관 등이 정치적 권위를 가지고 정책조정 관장
. 조정의 준거가 되는 국정목표가 대통령에 의해 사전적으로 제시되어 있어 이에 초점을 맞추어 조정
. 세부적인 조정사안은 각 부처 및 기관이 담당하고 연방정부차원에서는 상위 수준의 우선순위 제시
. OSTP와 OMB가 백악관 내의 기구로서 연구개발예산 조정에 유기적으로 협력
. 주요 과학기술분야별 우선순위 제시에 주안점을 두어 과학기술분야별로 산하 조정위원회 구성
. 조정이슈에 대해 연중 활발히 검토·심의를 하는 소위원회 및 작업반 가동
. 산하 조정위원회, 소위원회 및 작업반 등 NSTC의 조정과정에서는 책임있는 당사자들이 직접 참여
. 조정에 직접 참여하는 공무원이 정부 내에서 전문직을 지속적으로 담당하여 높은 전문성 유지
. 조정에 기초가 되는 전문성을 동원할 수 있는 전문가 집단, 정책정보가 풍부하여 이를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용이
. 주요 조정이슈에 대해 권위있는 보고서를 발간하여 연구개발정책의 방향 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