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 미혼모의 자존감을 높이며 원만한 사회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 프로그램명 :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프로그램개발 요구 및 필요 확인

2. 평생교육기관 및 조직체의 상황분석

3. 프로그램 참여자에 대한 분석

4. 개발 할 주제에 대한 선행연구 및 프로그램 분석
1) 브레인스토밍
2) 협동그림 그리기
3) 빈 의자 기법 (게슈탈트치료의 이론적 배경)

5. 교육목적과 목표의 설정

6.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참고자료>

본문내용

력하고 즉각적인 정서를 표현하고 해묵은 느낌을 재 경험하게 해준다. 그렇게 함으로써 내담자들은 현재 순간에 자신이 무엇을 경험하고 있는지에 대한 자각을 증진시킬 수 있다.
(3) 빈의자 기법
게슈탈트 치료에서 가장 많이 쓰는 기법 가운데 하나로서, 흔히 현재 치료 장면에서 와 있지 않은 사람과 관련된 사건을 다룰 때 사용한다. 예컨대, 나를 미혼모로 만든 사람이 빈 의자에 앉아 있다고 상상하고서 그 사람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하도록 시키는 것이다.
가끔 빈 의자와 대화하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표시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기법에 쉽게 적응한다. 이 기법은 누구누구에 대해서 말하는 대신 누구누구에게 직접 말하도록 시킬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또한 성원들이 문제상황과 함께 여러 가지 행동들을 직접 관찰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또한 처한 상황을 직접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행동이나 감정을 이해하거나 공감하기가 쉽다.
빈 의자 기법의 효과성은 많은 심리치료사들에 의해 입증되어 왔다. 자존감을 높이며 자신의 처한 상황을 직면시키는 것이 ‘빈 의자 기법’의 장점이라 생각하여 본래 빈 의자 기법의 치료의 목적과는 좀 다른 교육 방법의 하나로서 프로그램에 사용하려 한다.
5. 교육목적과 목표의 설정
1) 교육목적
시설에 입소하지 못하고 지역사회에서 소외된 미혼모는 브레인스토밍, 토론, 협동그림 그리기, 빈 의자 기법을 통하여 미혼모들 스스로 자신에 대해 알며, 다른 미혼모들과 함께 소외도고 혼자가 아님을 공유 할 수 있게 되고, 미혼모들이 자신의 존재를 소중하게 생각함으로서 사회에서 당당하게 살 수 있도록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고 실천해 본다.
2) 교육목표
(지식, 지적능력)
가. 미혼모들은 사회적 현실 속에서의 자신에 대해서 알 수 있다.
(기술, 기능능력)
가. 다른 미혼모들과 함께 고민을 이야기하고, 해결해 본다.
(태도 및 실천능력)
가. 미혼모들이 자신의 존재를 소중하게 생각함으로서 사회에서 당당하게 살 수 있도록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고, 실천해 본다.
6.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1) 프로그램의 기간 : 2일(토 일요일)
2) 프로그램 시간 : 토요일 3시 ~ 5시
일요일 10시 ~ 5시
3) 프로그램 예상 인원 : 10 ~ 12명
4) 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명
교육내용
교육시간
교육장소
담당자
준비물
미혼모가
어때서~!!
1. 브레인스토밍
- 구성원의 소개가 끝난 후 3~4명이 한조가 되어 브레인스토밍을 시작
- 브레인스토밍의 소개
- 주제 : 나는 누구인가?
- 방법 : ① 미혼모의 사회적인 나쁜 이미지를 상기시키면서 브레인스토밍을 진행시킨 후, 다시 미혼모여서 좋은 점과 행복한 점을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공유한다. ③ 브레인스토밍이 끝난 후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에 대해(자신의 경험 등)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토요일
3시~5시
사회복지관
회의실
평생교육사
전지
색지
가위

유성매직
꿈 = 현실
1. 협동그림 그리기
- 전 시간에 구성된 조를 바탕으로 “꿈꾸는 세상”이라는 주제를 준다.
- 조에서 토의 된 꿈꾸는 세상을 바탕으로 협동그림 그리기를 한다.
(그림 그리는 방법은 자유롭게)
- 그림이 완성되면 각조에서 그림에 대한 설명과 평가와 함께 그림처럼 되기 위한 노력들을 이야기한다.
일요일
10시~1시
사회복지관
회의실
평생교육사
전지
색지
크레파스
물감

나의
빈 의자
1. 빈 의자 기법 활용
- 빈 의자 기법에 대한 설명
- 빈 의자 기법 진행
- 빈 의자 기법을 통한 자신의 느낌 공유하면서 앞으로의 각오, 다짐 등을 이야기함
- 아울러 프로그램 전반적인 평가 공유
일요일
2시~5시
사회복지관
회의실
가족치료사
평생교육사
빈 의자
<참고자료>
엄마가 된 아이들, 정옥희 , 인간과 복지 2002
지역사회복지론, 최일섭,류진석,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모자세대의 욕구와 복지정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7
좋은 지역사회 만들기, 최옥채 외, 현학사 2003
평생교육방법론, 기영화, 학지사 2004
게슈탈트 심리치료, 김정규, 학지사 1995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영화, 학지사 2001
여성발전 기본법
- 목 차 -
1. 프로그램개발 요구 및 필요 확인
2. 평생교육기관 및 조직체의 상황분석
3. 프로그램 참여자에 대한 분석
4. 개발 할 주제에 대한 선행연구 및 프로그램 분석
1) 브레인스토밍
2) 협동그림 그리기
3) 빈 의자 기법 (게슈탈트치료의 이론적 배경)
5. 교육목적과 목표의 설정
6.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참고자료>

추천자료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08.06
  • 저작시기2005.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888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 편집
  • 내용
  • 가격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