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탄코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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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코다이, 졸탄

Zoltan Kodaly (1882 케츠케메트-1967 부다페스트)

교육

코다이 교수법의 개요

인간교육의 개념

코다이 유아음악교육

본문내용

마련하는 교사 연수에 참가해야만 한다. 그러나 한 나라의 음악교육에 관해 정부 기관이 아무리 교육에 관한 문제를 파헤치고. 여러 가지 현실적인 해결책을 내놓아도 교육현장에 있는 교사들의 각성과 정신적인 무장 없이는 교육개혁이 이루어 질 수 없다.
코다이는 어린이들에게 적합한 가창 교재와 귀를 훈련시키는 새로운 교육 자료들을 만들었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민요이다. 각 나라마다 민요를 가지고 있는데 이 민요들이야말로 학생들을 가르치기에 가장 적합한 것이다. 왜냐하면 민요는 그 나라의 말로 가장 부르기 좋고, 모국어의 알맞은 억양과 국민적 요소를 담고 있는 음악이기 때문에 귀에 익숙하여 음악의 새로운 기초적 요소를 가르치고 보여주는데 알맞다.
만약 우리가 다른 나라의 어떤 것을 이해하기 원한다면 먼저 우리 것부터 이해하여야 한다. 다른 나라의 민요를 안다는 것은 다른 나라 사람들을 이해하는 최선의 지름길이다. 다시 말해 다른 나라의 사람들을 이해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그 나라의 민요를 알아야 한다. 민요란 세련되지 않은 원시 음악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수 천년 동안 다듬어 지고 성숙한 성악 예술인 것이다. 코다이 교수법에서 민요는 가장 기본적인 가창 재료이다.
코다이 교수법에서 강조하는 민요란 모국어와 같은 뜻을 가진다. 아이가 태어나서 자연스럽게 어머니의 말을 따라 배우고 익혀 나가듯이, 어머니가 부르는 민요를 따라 익힘으로써 자연스럽게 음악을 익혀나가는 것이다. 어린 아이가 자라면서 말을 배울 때 처음에는 들은 대로 모방하면서 배운다. 그 다음 글자의 자모를 배워 글을 읽고 적을 수도 있게 된다. 점차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교육을 함에 따라서 글을 받아 적기도 하고 짧은 글을 짓기도 한다. 그리고 나서 본격적인 창작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음악도 이와 같이 차례로 듣고 쓰고 적고 창조하는 과정을 지나게 된다. 모국어는 저절로 배우는 것이다. 음악적 모국어인 민요를 어릴 적부터 듣고 배워 저절로 배워진 음악구조를 익히면, 그 위에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을 통해 음악을 자연스럽게 듣고, 쓰고, 즐기게 되는 것을 뜻한다.
코다이 교수법은 지속적인 연습을 요구한다. 아무리 뛰어난 교사라 할지라도 기껏해야 학생들을 1년에 20-25번만 만나서 가르친다면 성과를 바랄 수 없다.
매일 10분씩 만나서 가르치는 것은 일주일에 한시간 가르치는 것 보다 가치 있을 것이고, 하루에 20분 만나서 가르치는 것은 일주일에 두 번 만나는 것보다 훨씬 가치 있을 것이다.
코다이 음악 초등학교에서는 매일 45분씩 노래 부르기 음악 수업으로 학생들은 음악적 기초를 완전히 자기의 것으로 소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코다이는 훌륭한 음악가(교사)의 요건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1. 잘 다듬어진 귀
2. 잘 다듬어진 지식
3. 잘 다듬어진 마음
4. 잘 다듬어진 손
이 4가지는 반드시 서로 평형을 유지하면서 지속적으로 향상되어야 한다고 코다이는 말했다
코다이 유아음악교육
코다이 유아음악교실이란 세계 음악교육을 주도하는 3대 교수법인 코다이(노래), 달크로즈(율동), 오르프(리듬악기) 교수법을 바탕으로 유아들에게 우리 전래동요를 통해 음악성을 키우고 가르친다. 이 중 코다이 교수법은 나머지 두 개의 교수법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영국,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일본, 캐나다 등을 비롯해 중국, 핀란드, 대만에 이르기까지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지도하고 있는 코다이 교수법은 음악적 모국어인 민요를 강조한 교육, 노래를 이용한 합창 교육 등으로 내청(Inner Hearing)을 개발하여 음을 느끼고 이해하고 받아 적을 수 있게 하여 지적발달과 아울러 정서적으로도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1964 년 부다페스트에서 열린 세계 음악교육가협회 총회에서 처음으로 코다이 음악교수법이 소개된 이래, 코다이 교수법은 세계의 주목을 받아 왔으며 헝가리를 비롯한 많은 나라들이 국가음악 교육정책의 틀로 삼아 가르치고 있으며, 각 나라 사람들이 코다이 교수법을 배우려고 헝가리를 방문하고 있다. 그것은 코다이 교수법이 단순히 음악을 전달하고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음악은 모든 사람의 것이다" 라는 코다이 교육 철학 하에 어린이를 비롯해 모든 어른에 이르기까지 음악을 이해하고 즐길 수 있게 함으로써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여 자기완성의 역할을 다하게끔 하고, 아울러 음악을 통해서 사회적, 국가적 책임을 지각하게끔 가르치는 국민교육이기 때문이다. 그 동안 헝가리와의 수교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미국으로부터 간접적으로 전달받을 수밖에 없어 정확한 연구를 하지 못해, 음악교육을 연구하는 많은 사람들을 애태우던 코다이 교수법이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대학과 세미나 등에서 발표되고 많은 학원과 학교에서 새 시대의 교육방법으로써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런 차에 대구 산업 정보대에 재직 중이신 김정화 교수님이 1997년 "코다이 시스템에 의한 전래동요 연간 커리큘럼"을 주제로 논문을 발표하여 필리핀 심포지엄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이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코다이 연구소의 조홍기 소장을 비롯한 연구진이 달크로즈와 오르프 교수법을 종합하여 10단계에 의한 연간 전래동요 교육 프로그램을 내놓고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유아교육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이 프로그램을 훈련받은 교사를 경기 평촌, 부천 등의 지역에 파견하고 연구소에서는 유아교육 전문가들을 위한 지도자 과정을 개설하여 전래동요 프로그램에 의한 시창 교재, 유치원교재, 합창교재를 준비 중이다. 이제 코다이 유아음악교실을 통하여 어린이들이 음악의 즐거움을 느끼고 음악의 기초를 제대로 이해하게끔 교육시켜 이들이 우리나라 다음 세기를 짊어지고 문화대국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기초를 세우려 한다.
코다이 유아음악이 교육적 가치
1. 어린이들에게 민족교육, 국가 교육을 한다.
2. 어린이들에게 음악적 즐거움을 준다.
3. 어린이들에게 음악성 발달을 돕는다.
4. 어린이들에게 간접 경험의 폭을 넓혀준다.
5. 어린이들에게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6. 어린이들에게 음악적 경험을 제공한다.
7. 어린이들의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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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1,6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5.08.18
  • 저작시기2005.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9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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