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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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우울증의 임상적 특성
1. 우울증의 주요 증상 -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신체 생리적 증상
2. 우울증의 하위모형 - 단극성․양극성 우울증, 외인성․내인성 우울증, 신경증적․ 정신증적 우울증

Ⅱ. 우울증의 인지행동이론
1. 부정적인 생활 사건
2. 자동적 사고
3. 인지적 오류
4. 역기능적 신념

Ⅲ. 우울증의 인지행동치료
1. 치료 초기
2. 치료 중기 전반부
3. 치료 중기의 후반부
4. 치료 종결기

Ⅳ. 인지 치료의 결과 연구

※보충자료 - 실제 학교 장면에서 사용될 수 있는 우울증의 치료 사례

본문내용

료회기를 2-3주만에 한번씩 만나는 방법으로 점차 치료회기의 간격을 넓혀가는 것도 한 방법이다. 치료 종결 후에 한달 또는 2-3개월 후에 간헐적으로 추수회기를 갖고 치료후의 내담자의 적응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Ⅳ. 인지치료의 결과연구
현재 인지행동치료 모형은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있어 가장 합리적인 치료방법 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인지행동치료가 사실 우울증 내담자를 치료함에 있어 가치를 지니는지 여부는 경험적인 연구의 문제이다. 따라서, 인지행동치료의 효과는 경험적인 연구를 통해 간접적으로 검증할 수 있다. 인지를 교정하는 기법이 치료를 받은 집단이나 비특정적 치료 통제집단에 비해 어떤 특정한 이점도 제공하지 않는다면, 비록 부정적인 인지들이 우울한 기분과 관련하여 존재하지만 이런 부정적 인지들이 장애와 인과관계를 가지기보다는 단순히 기분 그 자체의 이차적 효과나 부수현상일 수 있다고만 결론 내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만약 이론이 예언하듯이 역기능적 태도가 우울증 소인의 역할을 한다면, 그리고 만약 이런 태도가 인지치료와 관계가 있다면, 인지치료로 치료받은 환자들은 치료를 받지 않거나 아마 다른 처치를 받은 사람들과 비교하여 재발에 대해 예방조치가 되어 있어야 한다. 이런 생각을 경험적 연구를 통해 다신 한번 직접적으로 검증해 볼 수 있다.
인지적 혹은 행동적 기법의 사용은 지지하는 문헌에 나오는 많은 보고서들은 사례보고와 유추 연구를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Rush, Khatami, Beck(1975)등은 인지기법과 행동기법을 병행하여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우울증 내담자 세 명을 치료한 사례를 보고하였다. 주요한 행동양식은 활동계획표를 사용하는 것이었다. 인지적 접근은 내담자가 착수한 활동을 부정적으로 왜곡시키는 것을 드러나게 하고 교정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었다. 실질적으로 약물치료에 의해 도움을 받지 못했던 이 환자들은 임상척도와 자기보고척도에서의 점수에서 반영되듯이 치료로 즉각적이며 지속적인 호전을 보여주었다.
Hodgson과 Urban(1975)은 행동-대인기술 절차와 우울증이 있는 대학생 자원자의 개인적 지각을 변화시키는 치료 프로그램 둘 다가 유의미하게 무처치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증명하였다. 게다가, 그들은 행동절차가 대인지각 기법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Rehm과 그의 동료들이 행한 두 개의 결과연구에서 나온 결과에 따르면, 우울증이 있는 여성 자원자에게 실시한 행동적 자기통제 치료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었다. 첫 연구에서는 자기통제 집단과 비지시적 위약집단이 우울증에서 대기자 명단 통제집단과는 다른 변화를 보였다. 이 변화들은 6주 후의 추수기간에서도 유지되었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자기통제 집단은 대인기술훈련 집단과 비교되었다. 두 쌍의 치료자들 모두 치료로 호전되었지만, 자기통제집단이 우울증의 증상에 대해서 더 큰 호전을 보였다.
위의 결과들을 통해 우울증에 대한 인지행동치료가 객관적, 과학적 연구를 통해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보충자료)
실제 학교장면에서 사용될 수 있는 우울증의 치료사례
문수는 우울증 증세로 학교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문수는 체육시간 중 자신의 약점에 대해 지속적으로 불평을 하고 수업장면의 참여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예를 들면 공을 던질 때, 어깨의 통증을, 오래 달리기를 할 때에는 기침을 탓하며 수업시간에 참여하지 않으려고 하며 쉬거나 양호실에 가고자 한다.
1) 원인
- 문수는 신체적인 문제점을 갖고 있을 수 있다.
- 그는 그의 불평으로 주의를 구하려 할지도 모른다.
- 그는 단지 신체활동 참여를 기피하기 위해 불평을 할 수도 있다.
- 그는 그의 운동기술이 부족하므로 실수를 하지 않으려는 마음에서 운동의 시도를 하지 않을 수 있다.
- 그에게는 체육수업보다 양호실에 가서 쉬는 것이 보다 편안할 수 있다.
2) 예방
- 수업은 개인의 능력을 높여주고 개인적 성공을 확신해줌을 주지시킨다.
- 그의 활동을 부분으로 나누어 실시하게 하고 보다 많은 시간을 허용함으로서 급우들의 수준에 이르도록 도움을 준다.
- 문수의 기능적 능력 범위를 결정 할 수 있는 세밀한 신체검사와 평가가 요구된다.
- 체육시간을 가능한 즐겁게 구성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해 준다. 열정적인 교사는 문수에게 필요한 자신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3) 교정방법
- 문수와 상담을 통하여 그의 참여기피 이유를 찾아낸다.
- 문수의 신체적 불평이 신체적인 조건으로부터 나오는 것인지 아닌지를 부모와의 면담을 통하여 찾아낸다. 만약 그렇다면 그의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보조 집단을 동원한다.
- 문수의 수업참여 노력에 대한 칭찬을 해준다.
- 그의 체력과 운동수행능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데 필요한 약정을 만든다.
- 능력 향상을 위해서 연습과 운동을 이용하는 방법을 문수에게 알려줄 수 있는 그와 동 일한 신체적 하계를 가진 학생을 역할모델로 제공한다.
- 만약 문수가 기침이나 유사호흡기에 문제점을 갖고 있다면 호흡계의 회복 또는 조절을 위한 이완기법을 가르치도록 한다.
- 그가 운동기술의 개선에 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도록 과제를 부과하도록 한다.
- 문수와 면담을 통하여 가장 역동적인 활동을 함으로서 그 자신의 신체적 문제점을 극복 할 수 있는 장수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도록 한다.
- 운동수목표의 달성 또는 적절한 활동에 대한 실제적 포상을 하도록 한다.
- 문수가 수업에 참가하도록 친구들에게 조력을 부탁한다.
- 매일의 참여시간을 기록하여 자기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해주면 이러한 참여시간의 증가 가 강화를 가져오게 한다.
Ⅴ. 참고문헌
원호택, 박현순, 이민규 외 (2000). 심리장애의 인지행동적 접근. 교육과학사
Aaron Beck 외 (1996). 우울증 인지치료. 학지사
이성진 (1981) 행동수정의 기법Ⅰ,Ⅱ.교육과학사
박성주 (1981) 행동수정의 사례집.교육과학사
이성진 (1981) 행동수정의 원리. 교육과학사
한성덕, 노성규, 최승오 (2000) 청소년 문제행동 해결을 위한 행동수정의 이론과 실제. 산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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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8.19
  • 저작시기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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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10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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