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결정 전략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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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절 가격의 정의의 중요성
1. 가격의 정의
2. 가격의 명칭
3. 가격의 중요성

제 2절. 가격결정의 기초개념
1. 수요의 탄력성
2. 비용구조
3. 경 쟁
4. 상품차별화
5. 기타요소

제 3절. 일반적인 가격결정방법
1. 직관적 방법
2. 경험에 의한 방법
3. 시행착오방법(시식회 및 테스트 등)
4. 가격인하방법
5. 고가격책정방법
6. 경쟁적 방법

제 4절 전략적, 전술적 가격결정방법
1. 장기적, 전략적 가격
2. 단기적 전술적 가격

제 5절 신제품의 가격결정전략
1. 상층흡수가격(market skimming pricing)
2. 시장침투가격(market penetration pricing)

6절 할인가격 결정
1. 할인가격의 의의
2. 할인가격의 원칙

본문내용

만 아니라 날마다 거래가 발생하는 상황하에서 이점을 포착하기 위하여 단기간 또는 전술적인 가격정책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 목적
경쟁자에 의해 형성된 가격측면에서 단기간의 변화에 대한 반응
새로운 경쟁자로 인한 가격의 조정
일괄예약방식으로 이익이 발생되기까지 채택한 일괄판매방식을 받아들이기 위한 할인제도에 대한 이해.
생산비용의 증가를 보충하기 위해 얼마만큼의 가격인상을 실시해야 하는가를 이해하기 위하여
얼마만큼의 가격인상이 혁신이라는 전제조건에 대한 보상으로 정당한가를 이해하기 위하여
새로운 시장세분화에 도달하기 위한 가격조정
매력적인 사업이 도기 위해 비수기 때의 가격할인방법을 이해하기 위하여
특별 판매촉진가격을 제공하기 위하여
제 5절 신제품의 가격결정전략
1. 상층흡수가격(market skimming pricing)
정의 : 제품을 구매하려는 잠재고객을 방해하지 않고 가능한 가장 높은 수준으로 가격을 책정
목적(장점) : 소비자 잉여를 최소화하여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 시키는 방법
단점 : 수익성이 높기 때문에 잠재 진입자의 진출이 가능성 높음
활용방안 : 고가 비탄력성이 존재하고 유사 대체물이 없으며 그 가격을 지불할 시장세분화 단위가 존재할 때 적절한 가격전략
2. 시장침투가격(market penetration pricing)
정의 : 상층흡수가격의 반대 개념으로써 싼가격을 책정하여 대중시장을 겨냥하는 정책
목적(장점) : 시장점유율을 극대화하거나 포화상태인 판매시장 내에 침투시
단점 : 제품의 가격을 올리는 것이 매우 어려워져 수익과 투자이윤이 영구적으로 낮음
활용방안 : 고가탄력성, 판매된 상품의 구매비용에 있어서 규모의 경제, 그리고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높은 수요가 있을시 적용
6절 할인가격 결정
1. 할인가격의 의의
현재의 세분시장이나 새로운 세분시장으로부터 추가적인 사업을 끌어들이기 위하여 얼마나 할인되어야 하고, 피크期나 쇼울더期로 이동하는 데 있어서 할인폭을 얼마나 하면 좋은가에 대해서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기본요금 및 가격이 큰 도움이 된다
할인가격 사례 : 비즈니스호텔은 빈 객실이 발생했을때 주말판매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항공사는 빈좌석을 메우기 위해서 레스토랑은 디너시간까지의 한가한 시간대에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서
2. 할인가격의 원칙
할인가격은 원가에 기초를 두어 가격이 추가적 객실판매로 발생되는 비용보다 낮아서는 안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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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8.23
  • 저작시기2005.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0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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