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문화의 등장과 향후 전망(경영학적 입장에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웰빙 문화의 등장과 향후 전망(경영학적 입장에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1 연구 목적

제 2 장 사회문화 현상으로서의 웰빙
2.1 웰빙( well-being)의 개념
2.1.1 포괄적의미를 가진 웰빙
2.1.2 건강과 환경을 추구하는 사회대안운동
2.2 해외사례
2.3 한국의 웰빙 열풍
2.3.1 대중매체들의 소개
2.3.2 기존 제품에 대한 웰빙 마케팅
2.3.3 웰빙형 신상품의 등장-웰빙식품, 웰빙가전, 웰빙건설

제 3 장 결 론
3.1 웰빙 트렌드는 全세계적 현상
3.2 국내에서는 웰빙이 하나의 생활 양식으로 정착
3.3 웰빙의 진화

본문내용

였으나, 실시 후에는 각각 23.1%, 17.1%로 증가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주5일근무제 실시에 따른 국민여가활동 및 농산어촌활성화방안 실태 조사 분석보고서』, 서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2004.7, p. 17.
.
새로운 직업군이 생겨나고 대학에서 관련학과가 개설되는 것은 웰빙이 새로운 문화로 정착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3.3 웰빙의 진화
웰빙은 끊임 없이 신조어를 추구하는 세태에 따라 용어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안녕', 건강'등으로 번역해서 사용하던 웰빙이 新외래서로 정착되었다. 최근 국립국어연구원, 동아일보, 케이티문화재단이 함게 벌이고 있는 우리말 다듬기'에서 웰빙을 '참살이'이로 선정했다. 건강에 아름다움을 추가한 웰루킹(Well-Looking), 정신적 측면을 강조한 네오웰빙(N대 Well-Being) 등이 등장하고 있다. 네오웰빙은 본래의 의미가 웨손된 웰빙 열품을 경계하고 상업적 관심에서 벗어나 가정과 삶의 행복을 추구하자는 사회대안운동으로 제시된 것이다.
대형백화점 바이어와 유통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휴식을 강조한 '휴(休)' 마케팅이 등장했다. 웰빙이 새로운 용어로 대체될 가능성이 있으나. 웰빙이 내포하고 있는 친건강ㆍ친환경의 가치개념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기업의'환경경영'이 '웰빙 경영'으로 진화할 것이다. 완경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문제가 부각되면서 선진기업들은 환경친과적 경영을 시작했다. 기업의 환경경영은 기업이미지 제고과 시장점유율의 신장, 주식가격의 상승 등으로 이어지는 좋은 성과를 거둘수 있다. 환경규제가 급속도로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환경경영은 세께 시장에서 기업경쟁력 강화의 필수 조건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세계적 기업들은 오염물질과 폐기물을 줄이는 것은 이본이고 全공정에서 청정생산기술(Cleaner Production)을 적용했다. 지금까지 추구해 오던 환경친화적 기업이미지에 '건강'이라는 개념을 덧붙여 조직문화로 체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웰빙'의 영향으로 건강과 환경을 컨셉으로 브랜드를 고급화하고 근로자들의 건강증진과 생산의욕을 고취시키고 있다.
웰빙은 다른분야와 융ㆍ복합을 통해 새로운 형태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 된다. 웰빙과 문화가 결합하여 명상을 위한 음악, 자연의 소리 등 웰빙 컨텨츠 개발로 이어 졌다. 현재 휴대폰 등을 통해 제공되는 '자연의 소리', '웰빙 컬러링(치료용 특수 주파수)','수면도우미', '졸음퇴치기', '폰다이어트' 등이 이에 해당된다.
웰빙과 관광의 접목으로 '장수촌'과 같은 새로운 관광자원 개발이 가능하다. 자연 속에서 황토방, 온천 및 유기농 농산물로 만든 음식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건강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도 좋은 활용방안이다.
개인의 건강을 추구하는 웰빙 개념은 사회전체의 건강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개인이 웰빙형 상품의 구매를 통해 개인의 행복을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사회전체가 공동 분담하게되어 '웰빙 도시', '웰빙 소사이어티'로 진화할 것이다. 웰빙 도시란 현재 많은 도시에서 추구하고 있는 생태도시개념을 뛰어넘어 건강도시를 구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도시건설의 목표를 친건강석에 두고 녹지ㆍ바람통로 등 생태적 개념들을 인프라로 이해하고 건강효과 측면에서 재평가하여 토지이용 및 도시건축 등에 적용하는 것이다. 웰빙 소사이어티란 개개인의 행복추구를 사회적 안정망으로 해결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봉사ㆍ사회적 책임 등 정신적 측면의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이다. 국내에서도 웰빙을 복지의 확대된 개념으로 이해하고 웰빙형 상품의 구매가 어려운 계층을 위해 새로운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블랙 푸드 붐」,『한국경제』,2004.2.18.
「여유롭고 건강한 삶 '웰빙'」,『파이낸셜 뉴스』,2003.10.28.
「자연주의 화장품 인기」, 『매일경제』, 2001.2.15.
「커버스토리-웰빙족」,『동아일보』, 2003.10.16.
「향기로운 지상낙원, 스파의 세계」,『시티라이프』, 2002.1.11.
국가균형발전위원회,『주5일근무제 실시에 따른 국민여가활동 및 농산어촌활성화방안 실태 조사 분석보고서』, 서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2004.7.
식품저널,『식품유통연감』, 서울: 식품저널, 2004.
신철호ㆍ한지연, 「웰빙과 웰빙산업」, 『한국여가문화학회 연차학술대회논문집』, 서울: 한국여가문화학회, 2004.
페이스 팝콘ㆍ리스마리골드, 김영신ㆍ조은정 역,『클릭! 미래속으로』, 서울: 21세기 북스, 1999.

키워드

웰빙,   문화,   경영,   요가,   필라테스,   건강,   생활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09.03
  • 저작시기2005.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159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