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제휴의 실패와 성공요인(사례연구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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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전략적제휴
1. 전략적 기술제휴의 동기
2. 전략적 기술제휴의 목적
3. 전략적 기술제휴의 특성
4. 제휴의 종류
1) 기술제휴
2) 조달제휴
3) 생산제휴
4) 판매제휴

Ⅱ. 사례연구
≪Ford-Mazda Alliance≫
1. 제휴하게된 동기/배경
2. 제휴사간의 관계 유지를 위한 노력
3. 변화되는 포드와 마쓰다 관계
4. 제휴관계 발전
5. 90년대 자동차 주요 인수․합병 사례
6. 최근 제휴 동향
7. 전략적 제휴의 성공을 위한 고려 사항

Ⅲ 전략적 제휴의 실패와 성공
1. 전략적 제휴가 실패하는 이유
2. 전략적 제휴 성공을 위한 요소

본문내용

과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지적 재산권 등의 핵심무기를 보유하지 않으면 제휴사업을 주도할 수 없고 관계도 오래가지 못한다.
- IBM은 PC사업에 진출하면서 핵시OS는 마이크로 소프트에, CPU는 인텔에 의존하여 PC산업의 주도권을 상실하였다. 국내 제약업체, 패션 업체들은 외국기업으로부터 특허나 브랜드를 도입하여 사업을 해왔으나 최근 외국기업의 직접 진출로 사업권을 상실하였다.
5) 파트너의 핵심역량 흡수에 소홀
전략적 제휴는 상대기업의 핵심역량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흡수하는가의 여부에 따라 한 기업만이 이익을 볼 수 있고 양자가 모두 손해를 보기도 한다. 전략적 제휴를 이유로 상대기업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기술력 제고에 노력하지 않으면 제휴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자사의 경쟁력을 약화시킨다. 전략적 제휴시 자사가 내부적으로 소유해야 할 전략적 핵심역량과 제휴사에게 의존해도 되는 역량을 구분해야 한다.
6) 조화되지 않는 기업문화
제휴기업 간에 문화가 조화되지 못하면 인간관계 갈등과 상호 불신이 초래되고 핵심역량 흡수에도 불리하게 작용한다. 특히 관료적이고 사내정치가 우선하는 경향이 강한 대기업과 기업가 정신이 충만한 벤처기업이 협력할 때 많은 문제 발생한다.
7) 경영진의 무관심
경영진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없는 전략적 제휴는 실패로 끝날 확률이 높다.
8) 제휴관계에서 나타나는 힘의 원리이다.
공급자와 수요자, 고객과의 관계, 경쟁관계 등에서 경쟁우위의 불균형이 나타난다.
9) 최고경영층의 저항이다.
지금까지 유지하였던 경영방식이나 관행으로 인해 발생한다.
2. 전략적 제휴 성공을 위한 요소
1) 자사 Needs의 명확화
- 신기술, 브랜드 또는 생산 거점 확보 등 자사의 Needs를 구체화하고 명확화해야 함
2) 제휴 가능한 국가 및 기업의 면밀한 검토
- 재검토 후 기업에 요구되는 점, 즉 강점 및 약점 명확화. 국가의 정치적 안정, 경제적 성장성 면밀 분석
3) 경영상 이슈를 명확히 하는 협상 능력
- 제휴시 문제가 될 수 있는 사항을 사전 예측하여 협상시 명확화
4) 파트너쉽 문화의 형성
- 제휴 목적 능동적 지원 및 각 파트너의 개별 문화를 상호 보완할 수 있는 차별적인 문화 형성
5)신뢰구축 및 능동적인 자세
- 신뢰 구축에 실패한 제휴 관계는 지역적인 괴리감, 언어의 불일치, 기업문화 및 가치 차이에 기인
6) 명확한 전략적 방향성 공유
- 명확한 전략적 방향성 설정, 각 부문에서의 역량을 동시에 제고 시킬 수 있어야 함
- 공통적 실행 조직 및 계획을 포함하는 통합적이고,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명문화해야 함
7) 핵심 역량의 효과적인 활용
- 파트너 기업의 자원 및 핵심 역량은 상호간에 정확히 이해되어져야 하고 효과적으로 활용되어야 함
- 새로운 제품, 기술, 스킬 등을 전수 받고 유지할 수 있는 프로세스가 명확하게 정의되고 구축되어야 함
8)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 커뮤니케이션 채널 및 정보의 공유는 매우 중요
- 각 파트너의 역할 및 책임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는 공식적,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채널 적극 활용
참고자료
*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1993)
* 자동차경제 제121호 95-04-04 이상영 - 미래 제휴관계를 모색하는 마쓰다와 포드
* 자동차경제 제149호 96-04-30김병욱 - 포드, 마쓰다 인수로 아시아진출 교두보 확보
* 자동차경제 제121호 95-04-04 이상영 - 미래 제휴관계를 모색하는 마쓰다와 포드
* 김준호/청주대 경역학 교수. 경영학 박사
* 자료 : Automotive News, 1995.2.27. - 변화되는 포드와 마쯔다의 관계
* http://htvc.kaist.ac.kr
* http://www.e-mba.com/Jung2.htm
* http://www.ford.com
* 매일경제신문 2000-06-01
Ⅰ. 전략적제휴
1. 전략적 기술제휴의 동기
2. 전략적 기술제휴의 목적
3. 전략적 기술제휴의 특성
4. 제휴의 종류
1) 기술제휴
2) 조달제휴
3) 생산제휴
4) 판매제휴
Ⅱ. 사례연구
Ford-Mazda Alliance
1. 제휴하게된 동기/배경
2. 제휴사간의 관계 유지를 위한 노력
3. 변화되는 포드와 마쓰다 관계
4. 제휴관계 발전
5. 90년대 자동차 주요 인수·합병 사례
6. 최근 제휴 동향
7. 전략적 제휴의 성공을 위한 고려 사항
Ⅲ 전략적 제휴의 실패와 성공
1. 전략적 제휴가 실패하는 이유
2. 전략적 제휴 성공을 위한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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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9.13
  • 저작시기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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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1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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