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가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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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경제가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디지털 사회에 대한 이해
1. 디지털 사회의 일반적 모습
2. 디지털 기술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Ⅱ. 디지털 경제의 본질
1. 디지털의 의미
2. 디지털 경제의 개념
3. 디지털 경제의 특징
4. 디지털 경제와 지식기반 경제의 관계

Ⅲ. 디지털 경제가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
1. 일반적인 영향
1) 사회․경제에 미치는 영향
2) 경영환경에 미치는 영향
2. 구체적인 영향
1) 중소기업의 환경에 미치는 영향
2) 중소기업의 내부관리 및 경영에 미치는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사의 디지털기업화
B2B거래는 대기업의 부품조달 뿐만 아니라, 종합상사의 경영전략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존의 오프라인 방식의 무역관행은 향후 온라인 방식으로 완전히 재편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인터넷 거래방식에 미숙한 중소기업의 수출입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온라인 방식으로의 무역관행 변화는 중소기업에게 기존의 지역경계를 뛰어넘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잠재시장 확대라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이나, 전세계의 종합상사를 포함한 무역상사들의 최적의 조달경로 추구로 인해 품질 및 가격경쟁이 무한대로 치달아 후발개도국 제품과의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6) 효율적인 재고관리 및 배송체계 구축의 필요성 대두
B2C 거래의 경우 택배를 통한 3만원 이하의 소액물품 거래시 물류비 부담이 크며, 전문 배송업체 대신 우체국을 이용할 경우 비용은 저렴하나 상품파손 등의 우려가 있다. 또한 가격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관련 기업간 효율적인 재고관리 및 배송체계가 구축되어야 하나 생산, 물류업체와의 정보시스템 단절로 관리비용 부담이 높다는 점도 중소기업이 겪는 어려움중 하나이다.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서 동일지역 중소형 쇼핑몰 업체의 택배사 공동설립 및 지역간 업무협정 체결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향후 전자상거래 시장의 확대는 택배산업의 발전을 함께 수반할 것이며, 따라서 쇼핑몰 운영업체의 택배사 설립은 제품의 수발송업무 효율화 뿐만 아니라 관련다각화의 일환으로서 새로운 수익의 원천이 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POS 시스템의 도입 등 수요예측에 따른 효율적인 재고관리가 절실하다. 재고비용의 절감을 위해서는 지역별, 계절별 등 정확한 수요예측이 요구되며, 초기 시설투자비용이 발생하더라도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의 구축은 경쟁력의 확보차원에서 필수불가결 하다. 현재 POS 시스템도입 사업자는 부가가치세법 제124조에 의해 부가가치세액을 감면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 최근에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이른바 디지털 시대에 대한 이해를 국내외 환경의 변화라는 측면에서 몇 가지 중요한 쟁점을 중심으로 간단히 살펴 보았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직간접적으로 그러한 환경속에서 활동하는 조직이나 개인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며 당연히 개인이나 조직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물론 환경이 변한다고 모든 것이 변하는 것은 아니다. 적어도 기존의 환경이 그 환경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조직이나 체제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키거나, 새롭게 등장하는 환경에 대해 기존의 조직운용 원리나 기능으로 적절히 대응할 수 없을 때 조직의 변화가 당연시되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는 중소기업의 지원을 위하여 존재하는 정부의 행정조직들에게도 예외는 아니다. 1998년 새롭게 등장한 김대중 정부는 국가혁신의 차원에서 대대적인 정부개혁을 추진하였으며, 중소기업관련 지원행정체제의 개편을 단행하였다. 문제는 그러한 개편이 몇 년이 지난 지금 과연 원래의 목적대로 효율적으로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는 지 궁금할 수밖에 없다.
이하에서는 중소기업 지원행정체제에 대한 실태분석을 하기 전에, 먼저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행정조직 개편에 대한 개괄을 하고, 다음으로 분석을 위한 틀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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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9.16
  • 저작시기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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