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동작교육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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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동작교육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

2. 유아동작교육의 개념과 목표
2-1. 유아동작교육의 개념
2-2. 유아동작교육의 목표

3. 유아동작교육의 교육철학적 배경
3-1. 성숙론적 관점
3-2. 환경론적 관점
3-3. 상호작용론적 관점

4. 유아동작교육 프로그램 계획과 선정
4-1. 유아동작교육의 영역
4-2. 유아동작교육 내용구성의 원리
4-3. 유아동작교육의 교수 - 학습원리

5. 유아의 동작능력과 창의성 발달
5-1. 동작능력의 발달단계
5-2.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5-3. 유아기 창의적 표현

6. 유아의 동작교육의 환경조성원리와 교사의 역할
6-1. 유아동작교육의 환경조성
6-2. 유아교육기관의 동작교육환경
6-3. 유아동작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7. 유아동작교육의 신체적 접근
7-1. 신체적 접근방법의 개요
1)신체적 접근방법
2)Gallahue의 개념적 동작교수법
3)Gilliom의 문제해결식 동작교수법

8. 영유아를 위한 훈육 프로그램
8-1. 훈육의 의미
8-2. 훈육의 목적과 원리
8-3. 긍정적 훈육방법
8-4. 훈육의 실제
8-5. 영유아가 프로그램으로부터 필요로 하는 것

본문내용

것을 용납해야 한다.
8-4. 훈육의 실제
⑴ 진정시키는 시간 (Cool-Down Time)
자기 통제나 방향을 다시 설정할 능력이 없을 때, 마음을 진정시킬 시간이 필요할 경우에는 조용히 긴장을 풀고 자연스럽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한다. Cool-Down Time 은 부드럽고 편안한 장소에서 가져야 하며, 2살 정도의 자기 스스로를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를 이해하기 시작하는 아동들에게 적합하다. 협력하는 것을 거부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반복하는 영유아들에게는 어른이 부드럽지만 단호하게 진정시키는 시간이 필요함을 말해야 한다. Cool-Down Time 장소에 있는 영유아가 통제력을 다시 회복할 수 있을 동안 필요한 최소한의 주의를 주고, 영유아에게 괜찮아졌다고 느끼면 다시 오라고 말해야만 한다. 감정이나 행동을 말로 표현함으로써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게 하고 감정을 표현하도록 영유아를 도우며, 영유아가 빨리 통제력을 회복한다면 그것을 인정해 주도록 한다. Cool-Down Time 후에는 영유아가 위험에 처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지 않는 환경을 조성하며, 모든 자기 통제의 경우에 영유아를 칭찬해 준다. 영유아가 통제력을 잃기 전에 상황을 준비하고 영유아들에게 조용하고 편안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해 준다.
⑵ 깨무는 행동(원인, 책임, 상황 발생시, 유행현상 발생시, 부모들과의 관계)
무는 행동은 강력하고 원시적이며, 한 번 시작했을 때 무는 것을 빨리 없애주어야 한다. 영유아들은 종종 다시 물기도 하며, 다른 영유아들이 모방하여 곧 유행이 되기 때문이다. 무는 행동의 원인을 몇 가지 들어보면 이가 나는 시기, 감정에 이끌림과 자기 통제의 부족, 충격·흥분과 자극·좌절·결핍, 지나친 도전과 욕구, 지나치게 좁은 공간, 지나친 장애, 언어를 사용하여 좌절을 표현하는 능력의 부족 등이 있다. 무는 것은 자연스러운 발달적 현상이다. 교사는 모든 영유아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종종 무는 행동으로 갈 수 있는 스트레스를 제거해야 하며, 부모는 기관에서의 변화에 대한 전략을 교사들과 함께 경험해 보고 영유아들이 생활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전략을 함께 이야기해 볼 수 있다. 무는 행동이 일어나기 전에 다음과 같이 부모와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무는 행동의 감정적인 결과를 줄일 수 있다. 어떤 유아도 물 수 있으며 또한 물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부모들이 각오해야 하며, 부모들에게 무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는 그리고 그러한 위기를 끝낼 수 있는 모든 단계를 알 수 있게 해야 한다. 또한 무는 상태가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 교사가 알고있는 상태에서 부모와 이야기해야 한다. 무는 행동이 발생한 상황에서 교사는 원인과 관계없이 영유아들에게 무는 것이 받아들여질 수 없는 것임을 알게 해야 한다. 부정적 관심을 포함해서 무는 것을 강화시킬 수 있는 즉각적인 반응을 피하고, 무는 사람은 다른 친구들과 함께 놀 수 없음을 영유아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이야기해 준다. 또한 영유아들이 적절한 방법으로 갈등과 좌절을 해결할 수 있도록 같이 노력하며 무는 행동이 일어나는 상황과 유형을 조사해 본다. 필요하다면 환경, 일상생활, 활동을 변화시켜 보는 것도 좋다. 만약 무는 행동이 유행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교사는 지도나 조언을 해 줄 수 있는 다른 직원과 만나 이야기를 해봐야 한다. 무는 행동을 시도한 위치, 시간, 참여자, 환경을 포함한 모든 상황을 도표로 만들고, 무는 행동이 나타나는 상황에 적절한 개입에 대한 작원들의 반응을 평가해 본다. 행동양식에 대한 도표와 자료를 분석하고 무는 행동이 자주 일어나는 환경적 상황도 분석한다. 교실환경의 변화를 관찰하고 활동을 대그룹 대신 소그룹으로 시작할 수도 있다. 안전과 안정에 대한 영유아들의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과 활동에 효과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필요하다면 상황분석을 도와줄 외부 관찰자를 데리고 올 수도 있다. 교사는 지금의 상태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자신이 하고 있는 모든 것을 부모들이 알 수 있도록 해야한다. 교사의 철학을 부모에게 상기시키고 모든 부모들이 함께 변화에 대한 책략을 세우도록 한다. 깨물기는 자연스럽고 피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교사가 할 수 있는 것은 깨물기를 사전에 막고 그것이 일어나는 동안 추이를 지켜보면서 유행이 끝나도록 프로그램을 유지하는 것이다.
8-5. 영유아가 프로그램으로부터 필요로 하는 것
영유아는 프로그램에서 반응적이고 양육적인 보육을 필요로 한다. 영유아들은 다음과 같이 하는 사람들을 필요로 한다. 아기들에게 웃음짓고 말할때나 재잘거릴 때 같이 재잘거리는 사람, 장난감을 생각해 내고 깍꿍놀이, 숨바꼭질, 게임을 같이 하는 사람, 배고플 때 먹여주는 사람, 노래를 불러주고 피곤할 때 살살 흔들어 주는 사람, 아기들이 슬프거나 사랑스럽다고 느낄 때 안아주는 사람, 아기들이 새로 발견한 기술에 대한 기쁨을 알아차리고 의사소통을 해 주는 사람, 지루할 때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도록 돕는 사람, 그들이 조용하게 혼자 있기를 요구할 때 주시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한다. 영유아는 다음과 같은 기관을 필요로 한다. 첫째, 영유아 돌보기를 양육과 학습의 가장 중요한 시간으로 고려하는 기관이다. 각각의 영유아가 매일 필요로 하는 기저귀 갈기, 편안하게 잠자기, 배변훈련 도움받기, 숟가락 사용하기 등이 가장 중요한 시간으로 고려되는 기관을 필요로 한다. 둘째, 영유아 부모의 양육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기관이다. 아이의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인 부모의 전문적 기술을 인정해 주고, 부모의 보육을 높이 평가하고, 아이의 학습과 발달에 공헌을 하는 사람이라고 인식하도록 격려해 주는 기관이어야 한다. 셋째, 영유아 교사가 존중받는 기관이다. 아기가 집단에서 편안하고 행복하게 지내도록 하기 위해 교사는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다해 매우 힘든 일을 하는 중요한 사람으로 존중받는 기관을 요구한다.
참고자료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 배인자. 한규령, 1998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교육과학사, 이경영, 1997
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적 동작교육, 정민사, 김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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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09
  • 저작시기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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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148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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