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계열의 프로세서들에 대해 성능 대 가격을 조사해서 이를 소프트웨어 제품들의 가격 추이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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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하드웨어 기술의 발달
- 인텔 프로세서

Ⅱ. 소프트웨어 역사

Ⅲ.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성능 대 가격

Ⅳ. 하드웨어의 발전과 소프트웨어 개발방식의 변화

본문내용

엄 혹은 펜티엄 MMX 보다 빨랐던 반면에 16 비트 x86 명령어의 처리가 느렸던 것처럼 32 비트 x86 명령어들의 처리 속도는 펜티엄 3 혹은 펜티엄 4 보다 느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것은 아이태니엄이 32 비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CPU 라기 보다는 64 비트 데이터 처리를 목적으로 한 CPU 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라메트 (Willamette) 2000~2001년
데스크톱용의 64비트 프로세서로 1GHz 이상의 클록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이타니움의 대부분의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423핀 소켓을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매킨리 (McKinley) 2001년
제2세대 IA-64 프로세서로, 1GHz 이상의 클록 속도를 내며, 서버용으로 사용되어 이타니움보다 2배 이상의 속도를 낸다. 0.13μ 공정의 코퍼 테크놀로지가 사용된다.
디어필드 (Deerfield) 2002년
저가형 IA-64 제품. 사양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으며, 매킨리보다는 성능이 약간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낮은 수율의 IA-64 제품군을 보완하려는, 마케팅적인 요소가 강한 제품이다.
Ⅱ. 소프트웨어 역사
소프트웨어가 표준이 되기까지 컴퓨팅 역사의 대부분에서 프로그래밍 표준은 하드웨어였다. 운영체제가 있긴 했지만 요즘 운영체제에 비해 보잘 것 없는 기능에 문제점도 많았다. 게다가 호환성도 없었다. 예를 들어 IBM 메인프레임용 코볼은 다른 컴파일러와 호환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작업제어언어(JCL)도 특정 플랫폼에서만 동작했다. 이런 일이 벌어진 이유 중 하나는 단순한 실용주의 때문이었다. 하드웨어의 연산속도가 지금보다 훨씬 느렸기 때문에 특정 하드웨어에 운영체제를 최적화함으로써 부족한 속도를 확보했던 것이다. 또 다른 이유는 하드웨어 차별화에 있다. 대부분의 컴퓨터 업체들이 하드웨어 업체들이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의 차별화의 요소로 간주됐을 뿐이다. 사람들은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의 부산물로 취급했지 수익 상품으로는 생각하지 않았다. 소프트웨어는 판매량이 많아질수록 개당 비용과 이윤이 줄어드는데 이는 제작비용이 비교적 고정돼 있기 때문이다. 싼 값에 사려는 구매자나 많이 팔려는 판매자나 되도록 큰 시장이 유리한 것이다. 하드웨어가 프로그래밍 환경을 좌지우지하는 상황에서는 단일 기업이 시장을 지배하는 경향이 나타나게 된다. 지배기업은 하드웨어를 통해 제품을 광범위하게 공급하면서 시장을 통합한다. 하지만 하드웨어 기반의 표준은 많은 문제점을 드러냈는데, 대표적인 것이 소프트웨어를 특정 하드웨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같은 문제는 표준이 소프트웨어로 이전되면서 해결되기 시작했다. 무한대에 가까운 소프트웨어의 다양성은 특정 하드웨어 기반 표준보다 훨씬 뛰어난 환경을 제공한다. 범용 소프트웨어의 대표적인 형태가 바로 운영체제다. 운영체제는 하드웨어에 상관없이 모든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에 동일한 외부 API를 제공한다. 하드웨어보다 운영체제에 기반을 둔 소프트웨어가 점점 많아지면서 이젠 소프트웨어의 규모의 경제가 일어나고 있다.
이를 간략화 하면
1. 1세대 - 표준이 없던 세대로써 하드웨어의 표준에 의지
2. 2세대 - Interface(API) 표준화, 개방
* 기계어 -> OS
* 정부(ANSI) -> 기업(SVR, OSF) -> User
3. 3세대 - Open Source Code
* GNU - UNIX, emacs, Perl
4. 4세대 - 인터넷상 공동개발, 호환성 강조시대
* Global Development On Intener
* Linux, Java
Ⅲ.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성능 대 가격
하드웨어의 성능에 있어서 대체적으로 CPU는 전년 대비 50~100%의 향상을 보이고 DRAM은 전년대비 7%의 향상을 보이지만 성능에 비해 가격감소 폭이 크므로 구 모델의 유지보수비가 신 모델의 구입비보다 훨씬 많이 들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하드웨어의 교체주기가 짧아지는 결과를 낳는다.
즉, 하드웨어의 성능이 향상될수록 Lifetime과 Cost는 반대로 낮아지게 된다.
반면, 소프트웨어는 우선 하드웨어와의 성능비교에 있어서 하드웨어의 Performance 증가를 따라가지 못한다. 같은 기간동안 소프트웨어가 2배 정도 성능 발전이 있으면 하드웨어는 4배 정도의 증가를 한다고 한다. 또한 하드웨어의 성능비교는 비교적 단순하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CPU의 클럭 수(Hz), 메모리의 용량(byte), 하드디스크의 용량 (byte)및 속도(rpm/m) 등이 있다. 이에 비해 소프트웨어는 단순 성능비교가 힘들뿐 아니라 가격의 변동이 크지 않다.
구 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평균성장률
(2002~2007)
패키지 소프트웨어
171
178
186
198
214
232
248
6.9%
0.6%
4.1%
4.5%
6.5%
8.1%
8.4%
6.9%
컴퓨팅서비스
349
353
366
389
419
449
481
6.4%
-11.6%
1.1%
3.7%
6.3%
7.2%
7.7%
7.1%
전체
520
531
552
587
631
681
729
6.5%
-8.0%
2.1%
4.0%
6.3%
7.5%
7.9%
7.0%
전세계 소프트웨어 시장 현황 및 전망 (단위:십억달러)
Ⅳ. 하드웨어의 발전과 소프트웨어 개발방식의 변화
하드웨어는 더 크고, 싸고, 다양한 하드웨어의 잦은 출현과, 인터넷과 CAM/CAD 등의 영향으로 Lifecycle이 갈수록 단축되어 간다. 이에 따라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에 맞춰 더 자주 개발되어야 하는 부담이 주어졌다. Standalone에서 표준, 호환, 국제, 보안의 문제에 따라 Network화되고 Single Platforms으로 만으로는 유지하지 힘들어져서 Multiple Platforms으로 개발되어가며, 이에 따라 사용자의 요구사항은 더욱 증대되어진다. 기존의 기능에 첨가한 새로운 기능뿐만 아니라 무선등 새로운 기술의 접목등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렇게 소프트웨어는 더 크고 복잡해지며, 하드웨어의 성능향상보다는 소프트웨어의 개발로 제품의 경쟁력이 판별되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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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5.10.20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6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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