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조사(사회조사분석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직업 조사(사회조사분석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회조사분석사란

2. 신설배경

3. 주요업무
1)마케팅 조사영역
2)사회여론조사 영역

4. 자격증 관련
1)응시자격
2)검정기준
3)시험과목
4)자격검정일정

5. 결론

본문내용

<저작권과 관련하여 본문의 내용중 일부만 공개합니다. 이점 양해바랍니다.>
사회조사분석사란
다양한 사회정보의 수집, 분석, 활용을 담당하는 직업으로 사회 구성원이나 고객을 대상으로 시장조사, 여론조사 등의 계획을 수립하고 조사하며
설문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분석하여 통계 보고서를 작성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신설배경
사회가 발전하고 복잡 다기화되어 감에 따라 사회 제 현상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체계화하여 각종 경영 및 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증대됨. 따라서, 사회 각 분야의 자료와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ㆍ분석하고, 보다 양질의 조사결과를 생산할 수 있는 전문가의 양성이 필요함
.............
.............
검정기준
사회조사분석사2급
1. 질문지(조사표)를 체계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2. 조사방법에 관한 기본지식의 유무
3. 회수된 조사표를 검토,분석하기 위한 자료준비(편집, 부호화, 자료정선
등)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4.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조사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5. 분석결과를 토대로 조사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
진출가능분야 개관
▒ 유사직무분야 조사결과
- 정부기관, 민간통계작성기관, 리서치기관 등 140여 기관, 동 분야 종사자 6,000여명
- 의회, 정당, 연구기관, 언론기관, 금융기관, 컨설팅기관, 광고기관 등 600여 기관
( 종업원 20인 이상)
- 민간대기업(연구소, 홍보파트, 기획파트 등), 국공영기업, 각종 단체 등 200여 기관
- 기타 민간중소기업, 창업지원회사, PR회사, 마케팅회사 등에서도 활용 예상
▒ 정확한 인력 수요량 및 수요 시기는 파악키 어려움
- 다만, 종사인력을 1만 명으로, 근무기간을 20년으로, 여타 인력이 충원되지 않는다고 가정할 때, 매해 500명 정도의 인력 수요 발생 예상
▒ 앞으로 사회조사에 관한 관심은 계속 증대할 것으로 예상됨
- 정보화, 세계화, 지방화 등은 사회조사분석사의 활동영역을 넓혀줄 것
- 공공부문에서도 통계분야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 감
( 언론에서 통계의 신뢰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횟수 급증)
- 민간부문의 경우, 연 30% 정도의 매출 증가 예상
합격자관리를 위한 역할분담
▒ 진행중인 역할 분담
- 통계청 : 자격전반에 대한 방향 설정 (수급관리, 자격소지자 활용 활성화 등)
- 대한통계협회 : 전담관리기관 역할 (연수, 홍보, 정보제공, 구인구직연계, 경력관리 등)
- 사회조사분석사클럽 : 회원의 자발적 모임, 회원의 의견수렴 통로, 회원간 연대감 조성 등
▒ 장기적인역할 분담
- 클럽의 사단법인화가 바람직 (회원수 증가 등 여건성숙 이후)
- 법인 자체로서 연수, 홍보, 정보제공, 구인구직 연계 등의 활동 가능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5.11.02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3182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