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자갈치 문화관광축제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축제의 의의

Ⅱ. 본 론
1. 자갈치 축제 소개
.2. 자갈치시장 주요시설
.3. 자갈치시장 소개
4. 자갈치 축제 연혁
5. 행사일정
6. 자갈치 축제의 취지
7. 자갈치 축제 자료 분석 및 방안
8. 자갈치 축제 구체적 활성화 방안

Ⅲ. 결 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로 분산하여 축제지역의 혼잡을 최소화한다.
2>. 숙박
자갈치 축제의 당일관광 소비 형태는 추가 소비를 발생 시키지 못하며 주변 상권 및 숙박산업 을 침체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갈치축제가 비수기에 열리는 점을 활용하여 인접 지역의 관광 숙박시설과 연계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축제를 즐길 수 있게 한다.
<1>. 자갈치 축제 기간동안 관광객들이 쉴 수 있는 전용 숙박업소를 지정하여 다양한 축제
행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쿠폰 등을 활용하여 저렴한 이용을 돕는다.
<2>. 자갈치 축제 기간 내 방문하는 관광객들을 주변지역의 숙박시설로 분산 수용하여 축제
지와 숙박지를 연결한 교통수단으로 순환버스를 운행하여 관광객들의 불편을 최소화 시킨다.
3>. 음식점
자갈치 축제 기간 동안 축제지역 내 모든 음식점들의 단일화된 메뉴, 가격, 할인율 등을 적용하여 관광객들에게 표준화된 맛과 가격을 제공하여 축제 지역의 고질적 병폐로 작용하는 바가지 요금 등을 원천 봉쇄하여 깨끗하고 신뢰 할수 있는 축제로의 인식을 높여나간다.
<1>. 자갈치 축제 기간 내 평소보다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주어 관광객들의 만족도를 높인다.
<2>. 자갈치 축제 기간 동안 방문한 관광객들의 최고의 맛집을 뽑아 매년 축제기간마다 올해 의 맛 집으로 소개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이용한 업소들의 품질과 서비스에 향상을 유도한다.
4>. 홍 보
자갈치 축제가 열린다는 것은 부산 시민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그 시기와 기간 행사내용, 프로그램과 같은 것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쉽게 구하기 힘들다. 이 부분이 자갈치 축제가 전국 축제로 성장하지 못하고 주민 축제로 머물고 있는 한 요인이다. 이를 보안하기 위한 가장 효과정인 방법은 티비 광고나 신문 잡지 등 매스컴을 통한 홍보임이 분명하다.
<1>. 자갈치 축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방편으로 대중매체의 파상적이고 자극적인 광고홍보를 통한 인지도의 극대화를 노린다.
<2>. 부산의 지역축제인 점을 이용하여 지역 대중교통의 협조하에 지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자갈치 축제 참여율을 높인다.
5>. 프로그램 개발
현재 자갈치 축제의 규모, 시설, 투자비용 등으로는 타 유명지역축제에 비해 많은 부분에서 부족한 점을 드러내고 있다. 세계적인 축제로 성장하기 위해선 기업, 정부, 지역단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교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획일적인 프로그램 또한 수정할 필요가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자갈치 축제를 상징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다.
<1>. 자갈치 로또
국민은행의 로또라는 복권을 벤치마킹하여 자갈치 축제를 대표하는 자갈치 로또를 개발 판매하여 자갈치 축제에 기금 및 운영자금을 확보하는데 이용하여 고질적인 지역축제의 기금난 등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다.
<2>. 방송국 S사의 TV중계
주말 로또 추첨 장소를 자갈치 축제가 열리는 곳에서 이색적인 방법으로 예를 들자면 자갈치 축제의 메인 해산물인 각종 생선들의 릴레이 경주를 통한 일명 미꾸라지 야바위 추첨방식으로 평소와는 다른 이색적인 로또 추첨을 기획한다. 이로 인한 효과는 전국적인 자갈치 축제의 홍보효과와 시들해져 가는 로또 복권에 활력을 가져다 줄 것 이다.
<3>. 스폰서
보령 머드 축제의 경우 대형 화장품회사를 등에 업고 머드 축제의 이미지와 결합하여 양쪽 모두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둔 예를 들어 자갈치 축제도 유사업체인 D사(동원 참치)와 연계한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그램을 만들어 관광객들의 참여율 높이는 계기를 만든다.
<4>. 마스코트의 기념품화
현재의 자갈치 축제의 마스코트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태로 보다 상징적이고 색다른 캐릭터 개발 마스코트화 하여 이를 기념품 내지 엠블렘화 시켜 자갈치 축제에 상징적이면서도
수익을 극대화 할수 있게 만든다.
<5>. 메인 프로그램 발굴
■ 스폰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예) D사의 통조림 쌓기, 자체적 자갈치 로또 제작 및 추첨 등
■ 이색 자갈치 아줌마 선발대회
예) 자갈치 아줌마 지원 자격 20~30대 건장한 남자만 가능.
Ⅲ. 결 론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각종 축제가 많이 열리고 있다. 이의 배경으로는 현대 문명의 발달에 대한 반작용으로 각 국 및 각 지역 고유의 문화를 발굴하고 복원하여 이를 관광 상품화는 물론 지역민들의 일체감 형성에 기여하는데 있다. 그러나 각종의 축제가 행사시기, 규모, 프로그램 개발시 심도 있는 고증, 지역민들은 물론 외래방문객들의 축제 참여도, 행사주최기관의 폐쇄성으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노출시키고 있다.
부산을 대표할 만한 자갈치 축제를 활성화시킨다는 차원에서 실증조사를 통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축제에 관한 이론적 배경으로는 축제의 상위범주로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축제의 개념은 무엇이고, 축제의 의의는 무엇인가를 고찰하였다. 축제는 시공간적으로 일상생활과는 단절을 가져 올수 있는 주변 환경 조성을 통하여 모든 것으로부터 해방되어 자유롭게 떠들고 즐길 수 있도록, 연출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지역주민은 물론 외래방문객들이 참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과 단편적인 프로그램이 대부분 이였다는 점, 광복로, 남포로의 프로그램 간에는 상호보완적이지 못했다는 점, 자갈치 축제 행사 내용 인지도가 낮다는 점, 외래방문객들이 지역적으로 한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인구 통계적 요인들과 행사내용간의 차이분석에서는 년령, 학력, 소득 간에는 서로 다르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분석을 통한 자갈치 축제의 발전 방향을 다각적인 면에서 접근하여 최적의 프로그램과
상품을 개발 발전시켜 확실한 계획하에 단기적인 발전계획이 아닌 장기적인 발전계획을 수립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한국의 제2 수도인 부산을 대표할 수 있는 대표적 관광지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 참 고 문 헌
이벤트 관광전략: 축제와 지역활성화
정 강 환저
지역 축제 활성화 방안
정 병 웅저
자갈치 축제 활성화 방안
조 명 환저
자갈치 문화관광축제가 관광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 명 환저

키워드

자갈치,   시장,   문화관광,   축제,   관광,   마케팅,   유통
  • 가격2,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5.11.14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06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