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보고서 _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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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마존의 보고서 _마케팅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아마존의 회사 연혁
*아마존의 회사현황
*아마존의 설립배경

본론
*전자상거래
*인터넷 서점의 동향
!새로운 서적유통 패러다임
*아마존 전략
*물류전략
*성장폭 만큼이나 큰 적자폭 확대
!적자이유

결론
*강점 보강
*무리한 투자와 사업 영역 확장의 고려

본문내용

업체 및 소규모 공급업체들과의 발송업무를 직접 조정할 수 있다면 배달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다이렉트 플랜트 쉽핑' 이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내게 되었다. 이는 중간에 유통배급 센터를 거치지 않고 농장에서 소비자에게로 물건을 직접 발송했고 거기서 절감한 비용은 소비자에게 환원할 수 있었다.
성장폭만큼이나 큰 적자폭 확대
아마존의 성장은 실물시장에서는 상상조차 하기 힘들 정도의 빠른 속도로 이루어졌다. 1996년 1,400만 달러이던 매출액은 이듬해 1억 4780만 달러로, 그리고 그 다음 해엔 무려 6억 1천만 달러로 확대되었다. 이처럼 빠른 성장속도는 투자자들에게 기대를 심어주기에 충분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아마존의 성공을 확신하도록 만드는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아마존은 성장이 빠른 만큼 지속적으로 적자폭이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1996년에는 580만 달러였던 적자가 1998년에는 무려 25배 가량 증가한 1억 2,450만 달러가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1999년에도 아마존의 적자행진은 계속되었다. 급기야 2000년 1월에 있었던 투자설명회에서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회장은 2001년부터 아마존을 흑자로 전환시키겠다고 직접 발표하였다.
아마존이 최근 적자 이유
인터넷을 통한 B2C시장의 선두주자인 아마존이 무리한 사업 확장의 후유증으로 주가가 폭락하며 이와 유사한 성장 모델을 추구하고 있는 한국의 벤처기업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되고 있다. 지난 주말 아마존은 나스닥 시장에서 무려 8.125달러가 하락해 지난 99년 8월 기록한 저점을 깨고 추락했다. 이러한 하락의 주원인은 온라인 서적판매에서 시작해 온라인 거래의 대표주자로 성장을 추구하고 있는 아마존의 수익모델에 치명적인 문제점이 거론됐기 때문이라는 것이 미국 증권가의 평이다.
아마존은 서적 이외의 사업분야로 확장해 가는 과정에서 M&A전략을 사용해 왔다. 아마존이 인수한 회사들은 인터넷 약국인 드러그스토어닷컴, 온라인 식품편의점인 홈그로서닷컴, 온라인 카드발급회사 넥스트카드, 애완동물 사이트인 펫닷컴 등이다. 그러나 아마존은 이들 기업에 대한 투자에서 시가총액 기준으로 15억달러에 달하는 자산평가손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고, 이것이 아마존 주가의 발목을 잡은 것이다. 리만브라더스의 채권분석가 라비 수리아는 “아마존이 이커머스의 개척자 중 하나로 B2C시장에서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지만 채권 신용도는 극히 취약하다”고 발언해 이번 아마존 주가 하락을 촉발시켰다.
수리아 외에도 모건스탠리의 메리 미커와 로버트슨 스티븐스의 로렌 쿡스 레비탄 역시 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이들은 아마존의 매출이 2분기에 6억달러, 3분기에 6억5천만달러로 지난 1분기에 비해 소폭 증가하는데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매출액 증가를 예상하고 아마존의 주식을 매수한 투자자들이 이러한 분석을 보고 실망매물을 내놓으면서 투매에 나선 것이다. 여기서 나타나는 또 하나의 문제점은 미국의 닷컴기업들이 주가하락으로 자금을 전환사채로 조달해왔다는 점이다. 이번 주가하락으로 전환사채의 가격도 하락해 주가하락과 함께 악순환이 연속되고 있다. 이는 우리 주식시장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으로 코스닥시장 하락과 함께 많은 기업들이 전환사채로 자금을 조달해 향후 주가 상승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한국의 벤처기업들도 M&A와 전략적 제휴 등을 중요한 성장 모델로 잡고 있다. 대부분의 벤처기업들이 본연의 영역 외에 다양한 영역으로 진출하기 위한 방식으로 이러한 방법을 택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벤처기업들도 무리한 투자와 사업영역 확장이 부른 아마존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선 현재의 사업전략과 상황을 뒤돌아보며 전열을 재정비할 필요가 요구되고 있다.
결론
Amazon.com의 강점을 보강
1)시장선점의 효과 : 최초의 가상서점으로 온라인서적시장의 85% 시장점유율
2)제품에관련한 풍부한 정보제공 : 광범위한 DB구축으로 충분한 정보제공 ex)서적300만권 이상의 정보제공
3)개인화된 마케팅 구매성향을 분석하여 고객이 선호하는 제품을 미리 안내
4)전략적제휴프로그램의 활용 : 다른 웹사이트에 아마존 협력업체흐로그램을 만들어 아마존과 연계운영
5)신속정확하게 배달 가능한 유통시스템
6)믿을만한 사이트에서 제품을 구매하기를 원하는 소비자성향을 반영, 원스탑 서비스 체제지향
무리한 투자와 사업 영역 확장의 고려
아마존은 무리한 투자와 사업영역의 확장을 하였기 때문에 적자의 원이 되었고 볼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핵심역량을 구축하여 그것과 연관된 제품에 대한 영역을 넓이므로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수 있다.
이제것 아마존 이라는 기업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
무엇 보다도 미래에 지금 기업이 존속하고 이윤을 내기위해서는 노키아라는 기업처럼 변화를 잘 하고 적응 하면서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 인지 고객이 불편한 것이 무엇인지를 고찰 하면서 그에 따라 기업이 그런 사안을 반영 하고 끝임없는 노력과 혁신을 거듭할 때 기업은 자국에만 국한된 것이 아나라 '글로벌' 말 그대로 세계기업으로 발덧음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참고서적 및 사이트
21세기를 대비한 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과 사례 - 김태현 저 ,박영사
전자상거래와 물류정보 용어사전 - 이철근 저 , 영진.COM
아마존이냐 eBay냐 퀵스타냐 - 장영 저 , 해일
아마존의 성공 비밀 - 레베카 손더스 저 , 리드북
http://amamzon.com
http://www.samsungmall.co.kr
http://seriecon.seri.org
http://www.lgeri.com
http://snowblue.sookmyung.ac.kr:80/e-biz_dig/new/a/a_menu.html
http://www.anetworld.pe.kr/shoppingmall.htm
http://galaxy.channeli.net:80/ipfb/ec/전자상거래업체사례분석.html
http://mlab.suwon-c.ac.kr/newspaper/pay/main.htm
http://myhome.shinbiro.com/~hansami/comercio/00300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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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5.11.21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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