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화에 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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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글로벌화에 관한 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지역주의에 관하여

* 지역주의에 대한 반발

*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

* 전략과 시스템의 조화

* 본격화된 아웃소싱

* 세계경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 적과의 제휴도 필요

* 모든 상품의 디지털화

* 효과적인 브랜드 관리

* 글로벌화에 대안은 없다

본문내용

* 최근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지역주의는 국가주권에 기초한 경제적 신중상주의와 쌍무주의에 기초하고 있다. 자유무역협정체제가 대표적인데 이는 세계화의 큰 흐름이 국가주권 및 지역적 이해라는 장벽에 부딪히자 나타난 현상이다. 지역주의는 그 발전단계에 따라 자유무역지역, 관세동맹, 공동시장, 경제통합 등의 형태를 띤다. 이렇듯 최근 세계경제질서는 WTO로 대표되는 다자주의와 자유무역협정(FTA) 및 경제통합으로 설명되는 지역주의의 대립이 가속화 되는 가운데 새로운 균형을 모색 중이다. 그렇다면 세계경제질서 재편의 과도기에 처한 우리 기업들은 어떠한 전략적 경영방향과 대처 방안들을 준비해야 하는 것일까? 지역주의에 대한 반발수출주도형 한국 경제는 과거 수십 년간 다자간 자유무역체제에 의존한 압축성장을 해 왔다. 다자간 무역체제에 대한 적응이 세계 무역규모 11위 달성이라는 현 우리나라 경제성적표의 토양이었던 셈이다. 그러나, 최근 우리 경제는 1인당 국민소득 1만불 대 정체라는 성장의 벽에 직면해 있다. 여러 경제지표들 또한 한국 경제가 걸어가야 할 ‘지속 가능한 생존과 발전’이라는 길 위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저 멀리 뒤쳐져 있을 줄만 알았던 중국은 어느새 우리나라 월 평균 교역량 1위 국가로 성장해 기술과 물량 측면에서 우리 기업을 위협하고 있다. Haier, TCL, Lenovo 등 중국 대표 기업들은 제품 고급화와 다각화, 글로벌 브랜드화, 적극적인 해외기업 M&A 등을 통해 우리 뒤를 바짝 추격 중이다. 최근 발표된 글로벌 No. 1 제품과 기술력 보유 수에 있어서는 중국이 이미 우리를 앞질렀다. 한편, 손에 잡힐 것만 같았던 일본의 기술력은 다시금 저만치 앞서가려는 상황이다. 이처럼 어려움에 처한 우리경제 앞에 새로운 변수로 등장한 것이 지역주의 확산이다. 가깝게 중국은 이미 6천만 화교경제권을 기반으로 우리보다 먼저 ASEAN 국가들과 FTA를 추진 중이며, 일본 또한 동남아 국가들과의 전통적 후원관계를 이용 FTA를 가속화 중이다. 멀리 NAFTA와 EU, MERCOSUR 등 지역협정들도 우리 기업들에게는 도전적 위기요인들이다. 기존의 다자주의(WTO)에 대한 대응과 더불어 최근 확산되는 지역주의(FTA)에 대한 기업 경영전략 차원의 동시 대응이 시급히 요구되는 바, 그 대응전략으로 경영의 글로벌리제이션이라는 병행전략을 보다 심도있게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자동차와 전자산업의 경우 이미 상당수 우리 기업들이 해외현지 생산 및 판매체제를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경영을 하고 있다. 그러나 글로벌화의 수준과 성과는 선진 기업들에 비해 많이 부족한 형편이다. 여타 산업의 경우 아직까지도 개방화 및 지역화 된 무역환경에 적합한 생산 및 판매체제, 경영관리 시스템, 고객 및 브랜드 관리 서비스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지역주의 확산속에서 개별국가 단위 및 지역적 수준의 환경과 요구에 맞는 우리 기업의 활동사례를 찾기도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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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11.28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23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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