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의 경영과 과제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71. 여행사가 업무수행과정에서 져야 할 책임에 대해 학생들의 의견을 다양하게 제시해 보시오.

2. 여행사의 경영으로 나타나는 사회. 경제. 문화적 효과를 학생들이 다른 문헌들을 참고 하여 서술하시오.

3. 여행수요가 증대되고 있는 사회 문화적 배경을 학생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4. 토마스 쿡의 경영이념을 학생들이 음미하면서 향후 우리나라 여행사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본문내용

다고 하였다.
토마스쿡의 단체관광 시도로 인해서 관광의 대중화가 시작되었다. 금주운동 참가를 위한 단체여행을 주최한 것이 그의 최초의 업적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발전한 대중관광은 오랜 기간 진행되어 오고 확대되어 왔다. 하지만 1970년대에 들어오면서 국제 대중관광 확대에 따른 문제점이 제기 되었다. 관광지의 문화변모, 범죄 및 매춘 발생, 환경오염 및 파괴등의 문제점이 대표적이었다. 또한 세계시스템 구조에서 문제가 투영되었는데 이것은 빈곤한 호스트와 부유한 게스트와의 불균형적 관계를 낳았으며, 무분별한 관광개발에 의해서 자연환경의 파괴라는 결과를 초래하게된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관광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즉 새로운 관광이란 대중관광의 폐해를 극복하는 이상적인 관광형태의 총칭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이문화 존속 및 교류를 지향하는 에스닉투어리즘 혹은 자연환경을 보존하면서 관광을 즐기는 에코투어리즘, 관광객 스스로의 목적에 따라 자유로이 실시하는 STI등이 대표적이다.
즉, 우리나라의 여행사들은 대중관광에서 탈피한 새로운 관광 프로그램을 개발 발전시키고 토마스쿡의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하여, 많은 사람들이 만족할 수 있는 여행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 가격7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5.11.29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331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