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행정정보서비스(G 4 C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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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의 행정정보서비스(G 4 C 시스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전자정부의 정의
1)전자정부의 정의

2.G4C 사업소개
1)G 4 C 사 업 의 개 요
2)G 4 C 구축배경 및 필요성
3)G 4 C 추진경과
4)G 4 C 사업성과

3.G4C 서비스
1)전자정부대표포털
2)종합전자민원창구
3)행정정보공동이용
4)공통기반지원서비스

4.G4C 서비스의 전망
1)G 4 C기대효과
2)G 4 C미래의 모습
3)G 4 C해결과제

본문내용

발급
음성, 모바일 서비스
전자정부 대표포털
전자정부의 완성
U-Government 실현
안방민원시대
종이 없는 행정 실현
G4C 서비스의 해결과제
먼저 공무원의 업무 숙달이 G4C 확산의 중요한 관건이다.
G4C 서비스는 이제 막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말단에서 민원을 인터넷으로 받아 처리하는 공무원이 업무에 익숙해져야 한다는 뜻이다.
시스템 구축 업체 관계자는 "새로운 시스템이 구축되면 처음에는 사소한 기술적 문제로도 업무 담당자가 헷갈려하는 경우가 많다"며 "처음에 이 문제를 얼마나 잘 풀어나가느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대국민 홍보도 지금으로선 절실한 과제이다.
G4C는 궁극적으로 대국민 서비스이기 때문에 결국 국민이 적극 사용해야 한다. 그래야만 초기의 오류도 빨리 잡아내고 개선된다. 그래서 시스템이 개통되고 잡음이 많이 날수록 서비스 정착은 빨라진다는 역설도 있다.
장기적인 문제이기는 하지만 수단의 다양화도 요구된다. 특히 정보통신 인프라 및 사용자 환경이 유무선 통합으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만큼 G4C도 PDA 등 무선으로도 대응할 수 있도록 개념이 확장돼야 하는 것.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행정업무를 처리하는 공무원이나 국민 모두 비대면으로 일을 처리해도 안심할 수 있는 마인드의 변화다.
행자부 관계자는 "처음에 시스템 오작동이나 업무 지연 등에 대해 매를 맞을 각오도 하고 있다"며 "시스템이 개통되고 난 뒤 국민들이 이용하지 않은 것에 비하면 이런 비판은 아무것도 아니다"고 설명했다. 민원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 변화와 적극적인 G4C 이용을 주문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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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2.06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4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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