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릭스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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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브릭스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브릭스는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인가?
2. 브릭스의 경제적 번영 지속될 것인가?
3. 브릭스의 성장 요인과 리스크 요인은 무엇인가?
① 브라질 (성장 요인/ 리스크 요인)
② 인도 (성장 요인/ 리스크 요인)
③ 러시아 (성장 요인/ 리스크 요인)

결론
1. 브릭스의 대한 우리의 대응방안은 무엇인가?
① 브라질에 대한 진출 방향
② 인도에 대한 진출 방향
③ 러시아에 대한 진출 방향
2. 브릭스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본문내용

● 리스크 요인
ⅰ 에너지자원 의존 경제
국제 고유가의 행진에 힘입어 경제성장을 하고 있는 러시아 경제는 유가 등 대외 환경변화에 매우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ⅱ 금융부문 취약
국영은행의 독과점아래 1,300여개의 군소은행이 난립하고 있는 러시아의 금융 산업은 은행규제의 제도, 감독체제, 지배구조의 후진성으로 인해 타산업으로의 자금공급 역활이 미흡하고 국내저축과 투자 간의 효율적인 연계를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ⅲ 정부부문의 비효율성
러시아는 관료주의가 만연하고 있으며 러시아의 부패순위(TI)는 146개국 90위를 차지할 만큼 부정부패가 심하다. 또한 지하경제의 규모가 GDP대비 40%(러시아 총리 예상)에 달하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비효율성이 매우 높다.
ⅳ 지역간 계층간 불균형
소득의 상위 10%와 하위 10%간의 소득격차는 26배에 달할 정도로 빈부격차가 심각하고 23개 대기업이 전제 산업생산량의 57%를 차지할 정도로 기업체간의 양극화도 심각한 상태이다.
결론
1. 브릭스의 대한 우리의 대응방안은 무엇인가?
앞서 브릭스 각국에 대한 성장요인과 리스크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개략적이나마 브릭스에 대한 우리나라 기업의 SWOT분석을 해보면 강점의 요인으로는 전자, 자동차, IT분야의 기술력에 있어서 비교우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브릭스 국가에 대한 한국의 이미지가 월드컵의 성공적 개최 등으로 인해 양호한 편이다. 또한 삼성, LG, 현대로 대표되는 대기업들은 현재 각국에 상당부분 진출해 있기에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들 수 있겠다. 그러나 브릭스에 대한 전문가가 부족하고 소수 대기업들이 특정산업에만 진출해 있기에 진출기반이 다소 취약한 편이다. 또한 중국을 제외하고 나머지 국가에는 투자가 매우 미흡한 측면도 있고 각국의 수도권 위주로 진출함에 따른 진출지역이 제한되버린 약점 요인도 있다. 다음으로 기회요인을 찾아보면 각국이 거대한 소비시장을 가지고 있고 브라질과 러시아의 무한한 자원시장에도 진출할 수 있겠으며 적극적인 외자유치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시장개방과 국제경제로의 편입이 가속화 되고 있다. 이에 따른 고속성장 예상되어 진다. 따라서 앞서 말한 여러 요인들은 우리나라 기업들이 브릭스에 진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요인을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위협요인을 살펴보면 아직은 각각의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으며 경쟁이 심화되는 추세이다. 또한 각국이 자국 산업을 육성하고 보호하는 추세로 가고 있으며 이미 진입한 업체들이 진입장벽을 심화하고있는 추세는 브릭스에 대한 우리나라 기업 진출에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① 브라질에 대한 진출 방향
자체구매력이 높고 중남미 경제의 중심인 브라질에 진출을 함으로써 중남미 시장의 전초기지로써의 활용을 확대해야하겠으며 자원개발산업에 대하여 외국기업의 참여를 허락하고 있는 브라질의 특성상 우리나라는 원자재 자원개발과 인프라 투자 사업에 참여를 늘려야 하겠다. 다른 브릭스 국가와는 달리 미국 포춘지 선정 500대기업 중에 430여개의 다국적 기업이 이미 진출하여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어지기에 철저한 시장분석을 통한 세밀한 진출 전략을 수립해야 하겠다.
② 인도에 대한 진출 방향
우선 인도의 증가하는 소비시장을 흡수하기 위해 내구소비재 시장 확보에 주력해야하며 인도를 장기적 생산기지로의 활용방안을 모색해야 하겠다. 현재 현대 자동차, 삼성전자, LG전자 등은 이미 생산기지화를 위해 진출해 있는 상태이기에 각 사례를 철저히 분석함으로써 시행착오의 위험을 줄여야 하겠다. 또한 인도의 기존 대도시의 사업성만을 생각하지 말고 동인도 지역의 높은 성장 잠재성을 인식하고 지방상권 개척에 노력을 쏟아야겠다. 인도의 우수한 인력과 IT산업의 강점을 배우기 위해 IT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다각적인 협력을 강화해야겠다.
③ 러시아에 대한 진출 방향
중산층이 확대됨에 따라 고급가전, 자동차, 통신 분야의 서비스 매출이 증가하고 있기에 각 해당분야에 대한 소비재 시장을 공략해야 하며 에너지 안보차원에서의 자원개발 및 협력을 강화해야 하겠다. 또한 러시아가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과학 인력을 유치함으로써 각 원천 기술의 습득 및 활용을 극대화해야 하며 러시아가 지역의 균등 발전을 위해 특화하고 있는 우랄지역의 석유도시, 극동지역의 자원개발도시, 소프트웨어 중심도시의 상권을 공략하고 유통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을 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진출을 꾀할 수 있다.
2. 브릭스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브릭스 국가들은 우리에게 새로운 시장으로서 또한 자원의 안정적인 공급처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는 점에서 브릭스의 전략적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으며 각 기업들은 브릭스들이 안고 있는 리스크 요인 보다 잠재력과 성장성을 중시하여 미래의 거대한 시장을 놓칠 순 없다는 각오로 브릭스 진출에 나서야 하겠다, 우리 기업들은 구체적으로 브릭스를 스타시장으로 육성한다는 계획 하에 중장기적으로 계획을 수립해야하며 시장 선점 효과를 상실하지 않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에 나서야 하겠지만 2004년 4월 29일에 원바자오 총리의 발언으로 시작된 China Shock을 잊지 말고 항시 쇼크발생 가능성에 대하여 철저한 대비를 해야만 한다. 또한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각 국가의 제도와 현실간의 괴리를 감안하고 현지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이질문화에 대한 거부감을 최소하고 지역별, 계층별간에 각각 차별화된 전략으로 진출해야 할 것이며 진출 후에는 환율, 유가 , 채권 등 브릭스내에 상존하고 있는 각종 리스크를 대비하기 위해 리스크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하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쉬운 답이면서 절대 잊어서는 안 되는 것은 어느 기업이든지 ‘정도경영’을 통하여 시장에서의 성공을 추구해야만 한다는 사실이다. 이 사실을 잊지 않고 브릭스 진출에 나서면 브릭스는 우리 앞에 반드시 무한한 가능성과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다가 올 것이다.
* 이 보고서는 제가 11월 9일 삼성경제연구소/KOTRA에서 주최한 “BRICs 재조 명”란 주제의 심포지엄에 다녀오고 난 뒤 배포 받은 발표 자료를 토대로 해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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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5.12.05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4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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