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아의 성공 글로벌 마케팅 전략(A+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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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아의 성공 글로벌 마케팅 전략(A+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문
1.보아선정동기
2.보아소개
3.보아의 일본 진출 과정
1)보아의 탄생
2)보아의 일본 진출과 성공
4.SM 엔터테인먼트 개요
1)SM소개
2)SM경영전략
5.음반시장 환경 분석
1)음반산업의 개요
2)한국 음반시장 분석
3)일본 음반시장 분석
4)미국 음반시장 분석
5)중국 음반시장 분석
6.보아의 SWOT 분석
7.보아의 마케팅 전략
1)STP전략
2)4P'S

Ⅲ.맺으며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안 boa는 아시아시장에서 귀여운 소녀이미지로 시작해 파워풀한 여성의 모습으로 그 이미지를 전환하며 사랑받아왔으나, 미국시장에서는 파워풀한 여성미를 가미한 소녀이미지가 오히려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보여 진다.
브리트니와 크리스티나 외의 맨디무어 등 타 여가수들 모두 현재 성숙미를 강조하는 등 이미지를 전환하고 있음으로 이러한 positioning은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 싱어송라이터로서 거듭나기 위한 교육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 진다. 이는 미국시장 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으로 뻗어나갈 때 그 원동력이 될 것이다. Boa가 미국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boa고유의 pop을 선보여야 할 것이다.
(3)price
음반 가격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해당 시장마다 일반화된 기준으로 결정되기에 별다른 차별성을 둘 수 없다. 다른 여타의 제품과는 달리 음반의 경우엔 철저히 유통(place)단계에서 승패가 결정되기 때문에 유통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연예인 산업의 특성상 몸값은 철저히 시장에서 결정되므로 미국시장에 첫발을 내딛는 보아의 경우 가격은 조금 낮은 수준으로 잡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최대한 보아의 이름과 노래를 시장에 전달하기 위해서도 낮은 가격전략이 더욱 주효할 것 같다. 그러나 가격을 너무 낮게 잡을 경우 싸구려라는 이미지를 줄수 있으므로 적정한 수준에서 조금 낮게 잡는 것이 좋을 것 같다.
(4)promotion
거대한 미국시장에서 대중에게 자신의 이름을 알리기란 세계 어느 나라에서 보다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거대 미국시장에서 인지도를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메이저 음반사에 의해 주도되는 미국음악시장의 특성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미국 메이저 음반사와 계약을 체결해서 미국 내에서 음반을 내고, 홍보, 매니지먼트 할 때 미국시장에 맞춘 전략을 구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SM 타운이 보아를 일본에 진출 시킬 당시 일본의 avex사의 일본맞춤전략에 큰 도움을 받은 것과 같은 이치이다.
현재 미국내의 거대 음반사들은 대규모 자본과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음반주변기기를 생산하는 전자회사, 방송사, 출판사 등과 결합하여 대형 커뮤니케이션 회사로 거듭나고 있는 실정이므로 메이저 음반사와 연결된다면 대대적인 마케팅공세를 펼칠 수 있을 것이다.
글로벌 상품으로서의 미국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boa를 미국시장에 효과적으로 현지화 시키는데 도움을 줄 미국 내 소속사와 연결하는 것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전략이라고 보여진다.
Ⅲ.맺으며
이전에도 보아가 일본에서 성공하였다는 기사를 여러 차례 접했었지만,
몇 년 전 보아가 일본에서 번 돈이 한 해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이 일본시장에 수출해서 벌어들이는 수익금보다 많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이는 인적자원을 통한 문화 상품의 성공이 얼마만큼 고부가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케이스이다.
발매하는 음반마다 오리콘 차트에서 정상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는 저력을 보이고 있는 것은 단순히 보아의 개인적인 영광뿐만이 아니라 국익과,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일본 내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도 큰 공헌을 했으며, 이러한 점에서 그녀는 대한민국의 1등 홍보대사라 불리기에도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최근 전 세계적인 음반산업의 불황으로 많은 대형음반사들이 합병이나 구조조정 등을 통해 이러한 어려움을 타개하려는 분위기이다. 그러므로 기획사들은 신인 가수들의 발굴과 음반작업을 꺼리는 경향이 많다. 즉 아무리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고 하더라도 미국시장에서의 보아는 신인이며 아시아에서 온 작은 소녀에 불과하다. 따라서 중국 그리고 더 나아가 미국시장 진출 시에는 보아의 일본시장 진출성공보다 더 체계적인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며 발전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철저한 현지화
보아가 일본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보아가 거의 원어민 수준의 일본어를 구사할 수 있었기에 일본사람들에게 더욱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었다. 그러므로 중국나 미국에도 현지화에 잘 맞도록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일 필요가 있다. 그리고 기획단계에서부터 그 나라의 10대와 20대 그 외의 시장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중요하다.
둘째, 유통분야의 아웃 소싱의 재고
SM은 아직 일본의 아벡스사와 같은 미국 내에 관계를 맺고 있는 기획사가 없기 때문에 홍보를 위해선 일본의 몇 배나 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미국내 홍보를 위한 대형 기획사와 접촉하여 아웃소싱하는 형태의 전략이 필요하겠다.
셋째, 보아의 상품성
일부에서는 보아를 미국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짝퉁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처럼 이미 기존에 존재하는 스타들과의 차별성이 두곽 되지 않으면 성장가능성이 희박하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다른 스타들과의 차별성을 둔 보아만의 이미지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전 세계적으로 볼 때 미국의 대중문화는 많은 나라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전 세계 사람들은 미국음악, 미국영화를 보고 자라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미국이라는 나라를 동경하게 되며, 요즘 한류열풍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듯이 아시아인들이 한국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늘고있는 것처럼 이러한 문화산업의 힘이 얼마나 큰 것인지를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스타라는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닌 국가적 차원에서의 문화산업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보아라는 한 스타에게 걸 수 있는 기대가 사뭇 크다 할 수 있겠다. 그리고 또한 이러한 시너지 효과를 효과적으로 창출하기 위해 체계적인 문화산업 인프라의 구축과 인식의 변화, 철저한 기획등이 함께 병행되어 짐으로써 세계시장에서 한국의 문화산업이 성공적인 성과를 이룰 수 있기 바란다.
참고문헌 및 사이트
sm entertainment-www.smtown.com
스포츠조선
www.loveboa.co.kr
www.boa.giveu.net
www.niceboa2.wo.to
2001,2002 문화산업백서
신동아 2001년 10월호 한류 비즈니스
한국문화예술 진흥원 2001년 10월호, 2002년 8월호
삼성경제 연구소 한국 음반산업 연구
한일 문화산업 경쟁력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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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05.12.04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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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24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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