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CJ 기본 경영전략
2. 다각화
3. 해외시장 공략
4. M&A
2. 다각화
3. 해외시장 공략
4. M&A
본문내용
물을 미국과 중국, 일본, 동남아에 판매하고 사업 범위를 확대할 계획
Ⅲ. M&A
1. 설명
- 효과적 경영모델을 찾기 위해 여러 사업부문을 분사 또는 매각하기로 함
- 대신 그룹차원에서 추진시키기로 한 4대 핵심사업에 대해서는 적극적 M&A를 시행
- 주력사업 집중화
- 현재 화장품사업부문, 제일선물, 드림라인등을 비롯, 음료, 외식 등의 일부 사업부 매각
2. 예
①CJ미디어
CJ케이블넷의 경쟁력 화보에 초점
2000년 12월 한국 CATV 마산방송을 인수
2004년까지 양천유선방송, 금양방송, 중부산방송, 해운대기장방송 사들임
특히 CJ케이블넷의 경쟁력 화보에 초점
CJ미디어가 VOD와 영화채널에 들어가는 영화 콘텐츠를 확보할 경우
CJ엔터테인먼트가 이를 지원하고
CJ홈쇼핑과 CJ CGV가 각각 TV전자상거래와 영화예매 등 양방향 데이터방송 분야에서
CJ케이블넷에 협력.
②식품부문
2001년 2월 GOCKS들 지분 50%인수
2002년 12월에는 삼양유지사료
2004년 1월에는 신동방을 인수
2004년 3월에는 한일약품 인수, 생명공학 사업에도 발을 들여놓음
<그룹의 근간이 된 식품 부문에서 최고의 위치를 유지하겠다는 전략>
③진로인수전
CJ의 주류업 진출 여부로 관심을 모음.
그러나 경쟁사보다 인수금액을 적게 제시해인수전에 탈락
당시 2조 8000억원을 인수금액을 제시.
CJ의 현금동원력 증명됨
앞으로 그 2조 8000억원에 상당한 금액을 어디에 사용할지 관심이 됨
Ⅳ. 기본 경영 전략 방향
-인수합병(M&A) 중심
그러나 인수합병을 위해 필요한 자금은 핵심 사업에서의 이득을 이용해서 할 수 있지만, 거기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핵심사업과 연관성이 적은 사업을 과감하게 정리하는 전략을 사용 한다.
-주력 핵심 사업에 집중, 나머지 분야는 과감한 정리 단행
-주력 사업
식품 및 식품서비스, 생명공학,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신유통
-이재현 회장 (고 이병철 삼성그룹 회장의 장손)
수십년간 설탕 제조업체로만 인식돼 온 CJ가 오늘날 ‘생활문화 기업’으로 변신할 수 있도록 추진한 인물.
1995년 삼성그룹에서 독립, 독자경영을 시작
미디어, 영상, 물류, 유선방송, 홈쇼핑으로 사업 다각화 아이디어.
식품, 정보통신, 화장품, 음료사업 등 매년 수십억에서 수백억원의 적자를 내는 비주력 사업을 과감마게 매각.
- 주력인 식품 부문에서 벌어들인 현금을 실탄으로 성장성이 높은 신사업분야로 눈을 돌리는 전략.
Ⅲ. M&A
1. 설명
- 효과적 경영모델을 찾기 위해 여러 사업부문을 분사 또는 매각하기로 함
- 대신 그룹차원에서 추진시키기로 한 4대 핵심사업에 대해서는 적극적 M&A를 시행
- 주력사업 집중화
- 현재 화장품사업부문, 제일선물, 드림라인등을 비롯, 음료, 외식 등의 일부 사업부 매각
2. 예
①CJ미디어
CJ케이블넷의 경쟁력 화보에 초점
2000년 12월 한국 CATV 마산방송을 인수
2004년까지 양천유선방송, 금양방송, 중부산방송, 해운대기장방송 사들임
특히 CJ케이블넷의 경쟁력 화보에 초점
CJ미디어가 VOD와 영화채널에 들어가는 영화 콘텐츠를 확보할 경우
CJ엔터테인먼트가 이를 지원하고
CJ홈쇼핑과 CJ CGV가 각각 TV전자상거래와 영화예매 등 양방향 데이터방송 분야에서
CJ케이블넷에 협력.
②식품부문
2001년 2월 GOCKS들 지분 50%인수
2002년 12월에는 삼양유지사료
2004년 1월에는 신동방을 인수
2004년 3월에는 한일약품 인수, 생명공학 사업에도 발을 들여놓음
<그룹의 근간이 된 식품 부문에서 최고의 위치를 유지하겠다는 전략>
③진로인수전
CJ의 주류업 진출 여부로 관심을 모음.
그러나 경쟁사보다 인수금액을 적게 제시해인수전에 탈락
당시 2조 8000억원을 인수금액을 제시.
CJ의 현금동원력 증명됨
앞으로 그 2조 8000억원에 상당한 금액을 어디에 사용할지 관심이 됨
Ⅳ. 기본 경영 전략 방향
-인수합병(M&A) 중심
그러나 인수합병을 위해 필요한 자금은 핵심 사업에서의 이득을 이용해서 할 수 있지만, 거기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핵심사업과 연관성이 적은 사업을 과감하게 정리하는 전략을 사용 한다.
-주력 핵심 사업에 집중, 나머지 분야는 과감한 정리 단행
-주력 사업
식품 및 식품서비스, 생명공학,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신유통
-이재현 회장 (고 이병철 삼성그룹 회장의 장손)
수십년간 설탕 제조업체로만 인식돼 온 CJ가 오늘날 ‘생활문화 기업’으로 변신할 수 있도록 추진한 인물.
1995년 삼성그룹에서 독립, 독자경영을 시작
미디어, 영상, 물류, 유선방송, 홈쇼핑으로 사업 다각화 아이디어.
식품, 정보통신, 화장품, 음료사업 등 매년 수십억에서 수백억원의 적자를 내는 비주력 사업을 과감마게 매각.
- 주력인 식품 부문에서 벌어들인 현금을 실탄으로 성장성이 높은 신사업분야로 눈을 돌리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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