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과 비교한 서비스업의 특징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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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비스의 정의와 서비스업의 범위

2. 제조업과 서비스의 차이점

3. 서비스 활동의 특징

4. 각국 서비스업의 실태
(1) 부가가치 생산비중
(2) 서비스 부문의 고용

5. 서비스경영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1) 서비스업의 국민경제적 위치 및 전망
(2) 국내 서비스산업의 중장기 전망

6. 서비스업의 중요성
(1) 서비스업의 부가가치
(2) 서비스경영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문내용

완만한 실질성장을 예상하고, 전통서비스 중 인터넷통신, 무선통신 등의 급속한 확산에 힘입은 통신서비스는 과거보다는 낮지만, 여전히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여 2005년까지 연평균 12.5%, 2010년까지 연평균 9.6%의 실질성장이 예상된다.
서비스산업의 이 같은 전망은 현재의 경제구조 및 정책체계를 유지한다는 가정 하에서 작성된 것으로서, 서비스업의 중장기 비전으로 제시하기에는 다소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침체되어 있는 현재의 국내외 경제 환경 하에서 지나치게 낙관적인 서비스업의 성장을 기대하기란 쉽지 않은 실정이다.
경제의 발전에 따라 경제에서 차지하는 서비스업의 비중이 점차 높아져 가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임에도 우리의 현실은 이를 반영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현재 제조업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경제구조 및 정책체계를 서비스업 위주로 획기적으로 전환하게 된다면, 이보다는 훨씬 더 높은 서비스업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서비스부문의 성장은 국가의 전체 경제성장을 한 단계 더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6. 서비스업의 중요성
(1) 서비스업의 부가가치
경제가 선진화 될수록 서비스화가 촉진된다는 가설이 맞다고 생각한다면, 국내의 산업구조는
오히려 산업의 서비스화에 역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실정이다. 국내의 산업구조는 농림,
어업, 광업 부문이 부가가치생산 및 고용 양면에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전력, 가스, 수도 부
문이 안정되어 선진국 추세를 따르고 있지만, 제조업과 서비스업은 선진국형 추세를 따르지
않고 있는 모양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 20년 동안 제조업의 비중이 증가하고 그 성장률이 서
비스업보다 높은 반면, 서비스업은 그 비중이 오히려 감소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서비
스업의 고용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는 있으나 선진국에 비해서는 크게 낮은 수치이며,
제조업의 고용비중이 미미하나마 증가하고 있는 점도 이상현상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리고 서비스업의 생산성이 지나치게 낮아 경제 전체의 부담이 되고 있다. 이처럼 우리의 경
제가 선진국형 구조로 이행하지 못하는 것은 경제 개발기에 형성된 제조업 위주의 정책체계를
아직까지 견지하고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그 결과 서비스업은 그 중요성과 규모에 비해
지금까지 지나치게 소홀히 다루었던 산업부문 이었다. 금융, 세제, 연구개발 등 정책지원면에
서 제조업 위주의 정책체계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들어 부가가치 창출이 높은 서비스업에 대한 중요성이 많이 부각되고 대두 되면
그 위상이 차츰 높아지고 있다. 서비스업의 중요성을 크게 3가지 면에서 살펴보겠다.
① 제조업 위주의 경제구조에서 서비스업은 제조업의 추가적인 성장을 견인하는 요인이다. 제
조업만으로 추가적인 부가가치 창출에는 이미 한계가 있다. 그리고 기존에 경쟁력을 갖던 제
조업 분야는 이미 중국 등 후발개도국에 경쟁력을 상실한 상태이다. 그래서 개도국으로 넘어
간 제조업의 빈자리를 메우고 더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서비스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 되고 있다.
② 세계 경제가 서비스화되고 있다. 제조업이 소프트화되면서, 경제의 중심축이 서비스업으로 이동 중이다. 선진경제일수록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높고 경제발전의 관건으로 평가되어진다. 특히 최근 정보기술(IT)의 발달, 세계화(Globalization)의 진전, 아웃소싱(Outsourcing)의 유행 등이 서비스업의 확대를 더욱 촉진시키고 있다.
③ 세계가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서비스산업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서비스분야의 선점이 각국마다 주요한 이슈로 대두대고 있다. 미국은 '93년 클린턴 대통령이「서비스수출전략」을 발표하여 서비스산업의 중요성 천명하였고, 우리의 경우 내수 진작 차원에서 서비스산업 활성화를「하반기 경제운영」('01. 7. 2)에 반영하여 관심 제고시키려 노력을 하였다.
④ 서비스산업의 발전은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와도 직결된다. 제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서는 마케팅, 유통 물류, 아웃소싱 등이 투입 지원되어야 하는데 이는 모두 서비스 활동이다. 그리고 서비스와 제조업은 각각 독자적인 생존분야인 동시에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 예로 운송서비스 전제 없이 트럭, 버스, 자동차, 항공기 생산은 무의미하며, 컴퓨터와 소프트웨어는 상호결합 없이 독자적인 생존이 불가능하다.
⑤ 지속적 수출 잠재력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중요성을 더 한다. 국제수지 방어 및 내수시장의 동반발전을 위해 서비스 수출에 대한 중요성도 대두되는데 선진국일수록 상품수지 적자를 서비스수지 흑자로 만회하는 경우를 심심찮게 볼 수있다.
⑥ 서비스산업의 발전은 외국인 투자 유치에 결정적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과거에는 제조업이 입지하면 서비스가 따라 들어갔으나, 현재는 서비스가 발달된 곳에 제조업이 입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서비스업의 발전의 중요성은 이상의 이유들로 점차 커져가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업의 발전
을 위해서는 산업정책기조를 서비스업과 제조업을 포괄하는 통합정책으로 재편하여야 하며,
기술혁신체제의 개선이나 능동적인 시장개방 추진 등이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2) 서비스경영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의 서비스산업은 2002년 당시 GDP의 55.8%, 전체 고용의 63.3%를 차지하는 등 제조업과 함께 우리 경제의 양대 축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정부의 산업정책은 제조업 중심의 성장전략에 치중되어 왔으며 이에 따라 서비스산업의 육성이 등한시된 결과 서비스산업에 대한 각종 규제 및 차별적 제도, 서비스산업의 낮은 생산성 등이 제조업을 포함한 산업전체의 성장잠재력을 제약하는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향후 우리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제조기능의 향상 외에도 제조업 또는 주요 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서비스기능을 제고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 된다.
이러한 서비스기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먼저 국내 서비스 산업이 당면한 한계를 파악한후, 서비스 환경의 변화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산업 육성 정책의 변화를 모색하는 자세가 요구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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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2.17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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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27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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