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 관련 마케팅 수립절차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서 론
Ⅰ. 관광마케팅 전략의 체계
(1) 관광사업의 구성요소
(2) 관광마케팅 전략의 개요


본 론
Ⅱ. 관광마케팅 전략의 수립 절차
(1) 외부적인 요인
(2) 내부적인 요인
(3) 목표설정
(4) 전략수립
(5) 마케팅 전략의 예
Ⅲ. 마케팅 믹스 전략
(1) 상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경로 전략
(4) 판매촉진전략


결 론
Ⅳ. 여행업 마케팅의 실증적 과제와 전략개발

본문내용

품의 특성을 고려한 전문화 추진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2)환경요인준거상의 과제
① 여행환경변화 대응체제의 미흡
- 경영환경의 변화가 여행업경영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전담조사, 연구 부서 내지 담당자가 없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② 여행관계법의 미비
- 여행업의 건전한 발전 및 여행자 보호의 필요성이 점증하고 있으나, 현재는 여행업에 대한 세부적 규정 및 지원시책의 강구가 어려운 실정에 있으며, 여행 도매업과 여행소매업의 명확한 구분이 없이 규정되어 있다.
③ 교육훈련의 불충분
- 대부분의 여행업에서는 종사원교육훈련을 비용으로 처리하는 소극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심지어 교육이 전무한 곳도 있으며, 필요종사원의 자체양성 노력이 부족하다. 또한 관광교육도 복합적인 관광분야별로 전문적인 교육체계가 갖추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공공단체의 대 국민 관광홍보교육도 미흡한 실정이다.
④ 지역편중
- 여행업의 서울지역편중은 외래 관광객의 체재기간 연장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며, 해외여행시대를 맞이한 현실에서 국민들에게 많은 불편 및 여행수요의 환기에도 문제를 야기할 것으로 사료된다.
⑤ 금융 및 세제상 지원의 미흡
- 관광 진흥개발 기금에 대한지원제도가 있으나 호텔업 쪽에 편중 지원되고 있으며, 여행업의 경제·사회적 역할에 비추어 현재 수출산업에 적용되고 있는 수준 이상의 금융 및 제도상의 지원이 여행업에 주어져야 하나 여행업의 공공적 기능 및 역할에 대한 평가가 미미한 수준으로 여행업에 대한 세제상의 혜택과 운영자금에 대한 금융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
2) 전략
(1) 믹스 준거에 의한 전략개발
① 여행정보검색시스템의 개발
- 여행수요의 환기 및 여행상품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여행지에 대한 최신정보를 정확·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는 체제의 충실이 요구되어 정보처리 전산화를 통한 동태적 정보제공태세를 갖추어야만 한다.
② 새로운 테마상품(SIT)개발
- 우리나라와 같이 관광자원의 한계성을 가진 나라에서는 여행자유치 및 재방문 촉진을 위해 특성적이며 어필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의 개발만이 자원의 한계성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이다.
③ 여행업무취급 자격시험제도의 도입
- 여행업무가 단순한 중개· 알선적인 업무에서 고도의 전문성 발휘가 요구됨에 따라 다양한 여행업무 전반에 관한 폭넓은 지식을 갖춘 전문 인력의 양성·배치가 필수적이다.
④ 통역안내원 고용의무화
- 통역안내원 자격증제도의 유영 무실한 현상은 언어소통 및 서비스 수준의 저하를 가져와 한국관광의 앞날을 어둡게 하고 있다. 등록기준에 고용의무화의 조항을 삽입, 강화해야 한다.
⑤ 대형화 및 기능분화 추진
- 여행업의 대형화는 경쟁능력 향상을 위한 해외사무소 및 지점의 증설을 가능하게 해줄 것이며, 대 자본력을 가진 대형 여행업들의 육성은 기능분화를 촉진시킬 것이다. 기능화 된 도매업은 대자본과 상품기획의 기능을 살려 수요자의 입장에서 다양한 여행자의 기호에 부응, 다양한 상품을 개발해 제공함으로써 계속적인 시장수요를 환기시킬 수 있다.
⑥ 상품별·지역별 전문화 추진
- 지역별 특성과 여행상품의 특성을 고려한 '브랜드'상품을 개발하여 특성 있는 상품을 중심으로 전문성을 살려 나가야 한다.
⑦ 합작투자 유도 및 해외투자 추진
- 현재 여행업경영에는 외국자본의 투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는 국제경쟁시대에 대처하는 국제체인화의 장애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⑧ 전문판매조직과 제휴추진 및 부대업종 개발
- 종사원의 생산성 및 수익성 향상을 위한 인력활동측면 및 상품판매, 기능강화측면에서 새로운 수입원인 부대업종개발 및 전문조직과의 제휴모색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⑨ 후불제도의 도입 및 우대할인제도의 도입
- 일반적으로 여행자들은 지불된 돈의 가치만큼의 서비스를 간절히 바라며, 가치가 있을 때에는 고가의 지불도 기꺼이 응할 것이다. 그러므로 여행상품의 가격결정은 원가보다 서비스의 가치에 두어야 한다. 고객들의 가치만족 제고를 위한 구체적 수단으로 인적서비스의 자질향상과 함께 철저한 고객관리를 통해 세분된 고객들에게 후불제도 및 우대할인제도 등 융통성 있는 가격결정을 실시해야 한다.
⑩ 여행공정거래협의회 구성
- 여행업의 급증 및 경쟁격화에 따른 덤핑 등 불공정거래행위를 억제하고, 공정한 업계거래질서를 확보하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를 결성하여야 한다.
⑪ 판촉서비스의 강화
- 서비스의 공급능력에 맞추어 판촉활동을 수행 적정인원을 확보해 판매조직을 재정비하고, 판촉활동에 대한 인식제고 및 이에 소비되는 판매예산책정에 적극성과 탄력성을 가져야한다.
⑫ 여행자 고충처리 부서의 설치
- 여행상품에 대한 고객의 기대가치가 채워지지 못해 일어나는 여행객들의 각종 불만처리는 그대로 여행업 이미지 및 판매에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여행업자들은 여행자 불만처리업무를 능동적·제도적으로 처리하고 여행피해를 보상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
(2) 환경요인준거에 의한 전략개발
① 관광수급 균형화전략
관광수요변화에 대응하는 공급전략
② 여행소비 심리충족전략
여행자가 소속되어 있거나 또는 소속하고자 하는 준거집단과의 관계, 여행자의 사회적 지위 및 문화환경 등 여행자의 소비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요인
③ 관광교통체계 확충전략
- 한국으로 입출국 하는 교통체제와 한국 내로 입국한 외래 객의 한국 내의 교통체제 확충으로 여행 서비스 마케팅의 환경요인
④ 교육환경 개선전략
- 관광종사원 양성 환경의 개선
⑤ 인구구조변화 대응전략
- 인구구조변화(평균수명연장 등)에 따른 관광패턴의 형성
⑥ 관광여건 변화대응전략
- 관광정책, 행정제도, 관광기구, 관광인력, 금융 및 세제, 법규 등 각각에 대한 대응전략
참고문헌
관광과 호텔을 위한 마케팅 (정봉원 저), 형설출판사
Marketing & Selling the Travel Product (James F. Burke / Barry P. Resnick), 한올출판사
http://www.naver.com/
국가전자도서관 http://www.dlibrary.go.kr/
하나투어 홈페이지 www.hanatour.co.kr
여행업경영개론 (이선희 저), 대왕사
  • 가격1,5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5.12.17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798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