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학습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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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riented)
계획된 노후화(planned obsolescence)
전체적 품질(total quality)
보스가 왕(CEO or boss as “king”)
고객이 왕(customer as “king”)
산업사회와 정보사회 패러다임
○ 위의 표에서 산업사회와 정보사회 패러다임의 특징을 배경으로 하여 산업사회와 정보사회 교수-학습 패러다임을 아래의 표와 같이 비교해 볼 수 있다.
산업사회 교수-학습 패러다임
정보사회 교수-학습 패러다임
선별에 초점을 둔 교육
학습에 초점을 둔 교육
표준적 인재 양성
창의적 인재 양성
일제식 수업
수업의 다양성
경쟁적 학습
협동적 학습
규준지향 평가
준거지향 평가
표준화 교육과정 운영
주문식 교육과정 운영
수동적 학습자
능동적 학습자
권위주의적 교사
학습안내자로서의 교사
교사 중심 교육환경
학생 중심 교육환경
적자생존의 교육철학
모두 생존의 교육철학
공급자 중심 교육
수요자 중심 교육
산업사회와 정보사회 교수-학습 패러다임
※ 산업사회의 교수-학습 패러다임
: 여러 학습자들 중에서 적자만이 생존할 수 있는 교육개념
- 표준화 교육, 수동적 학습, 교사 주도식 학습
※ 정보사회의 교수-학습 패러다임
: 여러 학습자들 모두 생존할 수 있는 교육개념
- 맞춤식 교육, 적극적 학습, 학습자 주도 또는 상호 주도식 학습
2. 교사와 학생의 역할 변화
○ 우리의 교육환경이 공급자 중심 교육환경에서 수요자 중심 교육환경으로 변화되어 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교사와 학생의 역할도 변화되어 갈 수 밖에 없다.
1) 학생의 역할 변화
기존의 역할
기대되는 역할
교사가 정보를 제시해 주거나 학습의 방향을 제시해 줄 때까지 수동적으로 기다린다.
요구되는 정보와 학습경험들을 탐색하고 무엇이 필요한가를 결정하며 그것을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탐구한다.
항상 학습자로서의 역할만을 수행한다.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가 또는 지식정보 제공자로 수업에 참여한다.
항상 주어진 절차(교사가 계획한)만을 따른다.
학습문제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방법을 탐색하고 발견하고 창조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교사를 백과사전(모든 답변을 제공해 주는)으로 간주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독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격려하는 자원이며, 모델이며, 안내자라고 생각한다.
학습자 중심 교육환경에서의 학생의 역할 변화
2) 교사의 역할 변화
기존의 역할
기대되는 역할
학생들의 궁금증에 대한 모든 대답을 제공해 주는 교과전문가나 자원.
경우에 따라서는 해당 내용을 잘 모를 수도 있으나 그에 대해서 알기를 원하는 사람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존재
학생들에게 계속적으로 정보를 제시해 주는 일차적 정보원.
학생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할 때 보조자, 협조자, 코치로 간주된다.
학생들에게 항상 질문을 하고 학생의 학습 초점을 컨트롤하는 사람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의식을 갖고, 문제점을 발견하며, 그에 대한 스스로의 해결책들을 탐색하도록 적극적으로 코치하는 사람
학생들에게 자신이 사전에 계획한 단계적 계획에 따르도록 하여 결과적으로 모든 학생들이 유사한 결과에 도달하도록 하는 사람
자신들의 개인적인 지식이나 기능을 사용하여 문제에 대한 독창적인 해결을 하도록 적극적으로 고무격려하는 사람
학습자 중심 교육환경에서의 교사의 역할 변화
◎ 평 가 문 항
<객관식>
1. 다음 중 전통적 교수방법이 아닌 것은?
①지식ㆍ정보의 획득에 주안점을 둔다.
②강의식ㆍ교과서 중심 수업
③실제경험 중심
④학습의 결과 중시
2. 보기에서 □속에 들어갈 개념은?
□=A-(B+C+D)
A:개인에게 일어나는 모든 변화
B:생득적 반응경향에 의한 변화
C:성숙에 의한 변화
D:일시적인 변화
①발달 ②학습 ③교수 ④유전
3. 다음은 수업과 학습에 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①수업은 의도적ㆍ계획적이지만 학습은 자연적ㆍ우연적일 수도 있다.
②교재와 수업과 학습이 일치될 때 좋은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③수업연구는 교실 사태를 대상으로 하나 학습연구는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④수업은 기술적이고 학습은 처방적이다.
4. 다음 중 미래의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특징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①학생중심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②열린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③협동적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④교수-학습 과정의 단일화를 제공한다.
5. 수업의 체제적 접근에서 출발점 행동은 어떻게 고려되는가?
① 각 학생에게 맞는 목표를 부여한다.
② 학습 재료를 동일하게 만든다.
③ 학습 활동을 동일하게 부여한다.
④ 출발점 행동은 고려되지 않는다.
6. 다음 체제적 수업 설계에서 분석의 역할은 무엇인가?
① 교수 방법을 구체화하는 과정이다.
② 교수 자료를 제작하는 과정이다.
③ 학습 내용을 정의하는 과정이다.
④ 교수 자료의 효과성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7. 가네는 학습을 다섯 가지 범주로 분류하였다. 다음 중 그 범주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언어정보 ②암기기능 ③지적기능 ④인지전략 ⑤운동기능
8. 가네의 교수이론에서 학습의 내재적 조건에 해당되는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
①선수학습 ②연습과 반복 ③학습력의 획득 ④강화
9. 가네의 위계적 분석을 위한 종속변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운동기능 ②언어적 정보 ③지적 기능 ④정보처리 기능
10. 정보사회의 교수-학습 패러다임에 관한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학습에 초점을 둔 교육
②협동적 학습
③교사 중심 교육환경
④수요자 중심교육
<주관식>
1. 교수-학습의 과정은 교수목표를 효과적, 효육적, 매력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교사와 학생이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 )하는 과정으로 설명된다.
2. 교수목표의 진술에 적용되어야할 5가지 원리를 아는대로 쓰시오.
◎ 토 론 과 제
교수-학습 체제의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하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교수-학습 체제에 대해 토의해 보자.
◎ 참 고 문 헌
이무근, 김재식, 김판욱(1992). 실기교육방법론(개정판). 교육과학사
류창열(2000). 기술교육원론. 충남대학교출판부
<정답>
객관식 : 1.③ 2.② 3.④ 4.④ 5.① 6.③ 7.② 8.① 9.④ 10.③
주관식 : 1. 상화 작용
2. 구체성, 포괄성, 일관성, 가변성, 실현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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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2.18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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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28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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