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에 자연관과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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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역에 자연관과 인간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니다. 대개 한 사회공동체의 조화를 위한 행동준칙을 충분히 자각하고 그것을 내면화하여 자발적으로 실천하는 인간, 즉 도덕적 인간을 이상적인 모델로 추구했다고 볼 수 있다. 문제는 사회공동체의 조화를 위한 윤리적 준칙을 어떻게 구성하는가 하는 일이다. 이 기준은 농업적 자연공동체로부터 자연스럽게 형성된 관습(대가족 사회에서의 孝悌)이고 다른 하나는 자연(자연의 질서)이다. 즉 혈연적 지연적 공동체의 상호의존적 정서와 자연의 원리( 교감의 능력, 자기조절능력, 전체균형을 지향하는 힘)를 두 축으로 하여 인간행위의 지표로 삼으려 했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나중에 소위 천인합일(天人合一)설로 정형화되었고 주역에 내재하는 근본사상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의미에서 주역의 인간관은 자연주의적 인간을 지향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9.자연과 인간의 합일에 관한 주역사상의 법
상대적인 관점은 흐름이다. 이 흐름을 잡아 인류가 진화되는 방향으로 이끌게 끔 만든 것이
유불도의 공부법이다.
하나의 행위, 소위 말하는 결과가 합일 이 되었느냐 하는 문제는 자연과 인간의 대의(대도)가 앞으로 진화 되는 쪽으로 가고 있는가 하고 묻는 것과 같다.
세상은 나름대로 작은 흐름으로 만들어져 있다.
사람은 가지각색 나름대로, 자연 또한 이 커다란 우주라는 공간과 시간에서 자신을 나타내고 있다. 죽느냐 사느냐 하는 문제 또한 이런 것들의 대립 중에 하나이다.
불교에서 말하는 정견같이
바로 보는 법이 중요하고 거기에 대도를 향해 나아가는 것 또한 중요하다.
주역에서 말하는 자연과 인간은 같은 시공간의 테두리임을 잊지말라는 것이다.

키워드

주역,   계사전,   태극,   음양,   무극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12.23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9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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