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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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회복지 행정의 개념

Ⅱ. 사회복지 행정사

Ⅲ. 한국의 사회복지 행정사

참고도서

본문내용

인식은 거의 미비하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행정과 관련된 저서로 최초의 것이 1963년 출간된 이 영환 저「사회복지 행정사」
) 방성수,. op, cit,. p.14
이고 보면 1960년 대 까지를 사회복지 행정은 태동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때까지 사회복지행정이 미인식 단계에 머물렀던 이유는 실천의 장에서 사회복지가 자리 매김 을 하지 못한 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해방이후 정부수립 후 사회복지는 민간의 자선의 영역을 벗어나지 못했으며 정부에서도 6.25를 지난 어수선한 상황 속에서 구체적인 인식을 못하였기 때문이다.
3) 명목상 인정단계-태동기
6.25 이후 전쟁의 복구와 경제발전을 시행하던 정부의 사회복지정책은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하는 공적부조였고 긴급한 민생의 문제를 해결하는 시기였다.
) 최성재, 남기민. op,cit,. p.55
이 시기의 사회복지활동은 민간후원기관이 원조를 받아 활동을 전개하는 정도였으며 이러함은 아마도 미군정의 영향을로 실천적인 학문과 영역의 구축보다는 자선의 수준에 머무는 형태를 가졌다. 또한 국내적인 정치적 어려움과 혼란 속에서 사회복지는 독자적, 전문적 영역을 확보하기 전에 정부의 정책적 국민 무마용으로 활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 4.19, 5.16이로 이루어지는 정치적인 혼란과 새마을 운동의 한 방편으로 활용되었다고 본다.
학교에서도 미약하지만 사회복지행정을 가르쳤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아 볼 수 있다. 그러나 1970년대까지 색인에 나타난 사회복지행정은 65년부터 79년까지 모두 15개였고 문헌은 63년을 처음으로 79년까지 3권이었음을
) 방성수 연구 논문을 근거로
감안 할 때 태동기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는 새마을 운동이 시작하면서 모든 것을 희생하고라도 "잘살아 보세" 외쳤던 경제개발계획과 정치적 불안정한 상황이라고 짐작 해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 대하여 최성재, 남기민은 1970년대를 경제발전의 불평등하고 불공평한 분배문제가 사회문제로 부각되기 시작하고 정부는 사회복지 부문에 투자하지 않았다고 서술하며 70년대의 가장 큰 욕구는 빈곤의 문제 해결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학계에서는 행정의 중요성을 이식하고 준비하고 있지만 실무 현장에서는 중요성을 인식하지 모사고 있다.
4) 사회복지 행정의 실질적 중요성 인식단계
급속한 성장으로 다양한 사회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이 이루어지기 시작한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국민들의 민주화 의식이 높아지며 권리 찾기와 사회의 문제를 보는 사회적 흐름에도 영향이 있다. 그러함을 통해 사회복지 현장에서 활발하게 진행되며 다양한 기술과 지식의 필요, 사회문제의 변화를 통해 사회복지 행정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이 이루어지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1990년대 들어서 정치질서의 변화로서 지방자치의 전면적인 실시는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에 있어서 사회복지전달체계보다 체계적으로 정비되어야 함을 강조하였고 이에 대해 사회복지전문요원이 채용되며 복지관중심의 각종조직들이 증가하면서 행정에 대한 교육, 연구가 점차로 활성화되고 행정을 전공하는 학자들도 늘어나기 시작한다.
) 최성재, 남기민. op,cit,. p.58
또한 정부와의 관계 속에서 행정의 연구는 필요함을 현장에서 느끼게 된다.
) 복지관의 확대로 실무자들은 재위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의 행정적 방법의 필요성 을 통해 복지행정의 전문성을 찾기 시작한다고 본다.
민간 복지부문의 확대, 시. 도 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 공동 모금법, 국민 기초 생활 보장법 등은 재정적으로 정부의 재원을 통해 제도적인 보장을 이루기 위해서도 사회복지 행정의 범위는 확대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하여 대학과 학회의 활동이 가시적으로 들어 나고 있다.
5) 사회복지 행정의 과제
21세기 사회복지 행정의 과제를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 사회복지 전달체계, 사회복지 역할분담이라는 차원에서 정리를 하면 첫째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질 것이고 이러한 요구와 기대에 부응해서 사회복지 조직들은 책임성 이행을 위한 절차와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둘째 사회복지 전달체계는 경제여건 인구의 규모와 욕구, 정치제도 등과 같이 사회복지환경에 의해 그 틀과 내용이 구성된다. 특히 공공 사회복지 전달체계는 국가의 정책지향과 경제, 사회적 여건 변화에 직접적 영향을 받는다. 셋째 지방자치의 전면적인 실시는 사회복지제도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의 역할과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적절한 역할 분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 최성재, 남기민. Ibid. pp.59-63
전문성을 위하여 사회복지의 고유한 영역을 확보하기 위해서 행정의 자리 매김은 있어야 한다. 학과의 경우 유사학과의 전공을 통하여 정체성을 잃게된다. 따라서 사회복지 행정은 실천적 역량을 키워나가며 복지국가로의 이행을 위해 중요한 과제를 남겨준다.
참고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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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병주. 「지방자치와 사회복지」서울: 홍익제,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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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기효, "일제시대의 복지행정에 관한 연구" 복지행정논집. 1995. 제 5집. 한국복지행정학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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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2.25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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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29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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