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현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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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현대의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절 시대적 배경

제2절 20세기 초의 교육개혁 운동
1. 유럽- 독일의 교육 개혁운동
1) 전원 기숙(田圓奇宿)학교 운동
2) 노작학교(勞作學敎)
3)예술 교육운동
2.미국의 교육- 아동해방운동
*진보주의와 교육철학
*본질주의와 교육
*항존주의와 교육
*재건주의와 교육

제 3절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의 교육
1. 자유 민주주의 국가의 교육
2. 공산주의 국가의 교육

제 4절 20세기의 교육사상가
1. 죤 듀이(John Dewey, 1859 1952)
2.몬테소리(Montessori, 1870 1952)
3.니일(스코트랜드 교육개혁가 N. Neill, 1883- )

본문내용

이요. 또 자유진영의 교육상인 진보주의 교육이다. 그러나 1930년대 후반부터 새로운 교육사상 체계를 갖추어 진보주의 교육의 약점을 비난하는 일파가 나타났다. 이것이 본질주의라고 하는 교육사상이다. 또 한편으로 본질주의자들의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공격이 철저하지 못함을 불만으로 여긴 일파가 있다.이들은 시키고 대학 총장 허친스(R.Hutchins)를 중심으로 진보주의 교육의 이론적 근거인 프래그머티즘 자체를 전면적으로 부인하는 항존주의 또는 항존주의파를 말한다. 따라서 현재 미국의 교육사상의 흐름은 진보주의 교육과 본질주의 교육의 2대 조류이며, 또한 항존주의 교육까지 포함한 3대 조류로 크게 구분되기도 한다.
2. 철학적 배경과 발전과정
진리의 '절대성'과 '영원성'을 중시한다. 이런 사상적 배경 때문에 '변화의 원리'의 강조하는 진보주의에 반대된다. 그 철학적 배경은 고전적 실재론에서 찾을 수 있으며, 그 대표적인 철학자로는 아리스토텔레스와 아퀴나스 등이 있다. 실용주의(또는 진보주의)를 전면적으로 부인하는 데서 발생하여 허친스와 아들러 등에 의하여 발전하였다.
3. 교육이론
① 인간은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다.
② 인간은 이성이 있기 때문에 교육은 인간의 이성 발달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③ 교육이 이끌어야만 하는 단 하나의 적응 유형은 보편적이고 불변하는 진리에 대한 적응이다.
④ 교육의 목적은 진리에다가 인간을 적응시키는 것이다.
⑤ 교육이란 생활을 그래도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을 위해서 어떤 기초가 되는 교과목을 배워야만 한다.
⑥ 학생들은 이 세상에[서 가장 영원한 것으로 남아 있게 될 어떤 기초가 되는 교과목을 배워야만 한다.
⑦ 영원불변의 진리들은 '위대한 고전'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⑧ 인간은 어느 곳에 살고 있든지 근본적으로 같다. 그러므로 교육은 모든 사람을 위해서 보편적이고, 또한 동일하여야만 한다.
4. 비판
① 너무나 귀족적이고 금욕적이며, 학교의 역할은 지적인 귀족을 기르는 데 있다.
② 대부분은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한 후에 직면하는 사회는 고전적인 교과서에 있는 내용이 그대로 펼쳐지는 곳이 아니다.
피터스(R.S peters)
- 영국의 교육 철학자‘영국 교육 철학의 아버지’
- 언어 분석의 방법을 통해 교육의 주요 개념들의 의미를 명료하게 하고 교육적 논의 속에 들어 있는 논리적 가정들을 드러냈으며 나아가 교육에 관한 주장들을 정당화하였다.
-교육의 특징 : ‘교육’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분석
1)어떤 활동을 ‘교육’이라고 부르기 위한 세 가지 준거(準據) -“윤리학과 교육” 제 1장
①규범적 준거: 교육은 가치있는 것을 전달함으로써 그것에 헌신하는 사람을 만든다.
②인지적 준거(교육내용): 교육은 지적안목을 길러주는 것
③과정적 준거: 교육은 교육받는 사람의 의식관 자발성을 존중하여 그들이 스스로 어떤 사태와 현상에 대하여 독립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2)자유,평등,가치 있는 활동, 이익,인간존중, 권위, 벌 등의 개념을 분석-->논리적 가정 밝히고 이를 정당화
Ex)교사가 학생의 자유 제한 -->합리적 이유 제시를 해야 한다.(정당화)
정당화가 이루어 지지 않으면 교사의 지적/도덕적 권위가 실추-교육 활동이 불가능
3)현대적 자유 교육(liberal education)론 체계 수립
-허스트와 함께 고전 자유교육론 계승
-자유 교육(liberal education): 합리적인 마음을 계발하는 하는것을 목표
a.지식 그 자체의 목적을 강조
b.일반적인고 종합적인 이해 강조
c.독단적인 교수방식으로 자유로워야함.
4)교육 윤리학 발달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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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05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1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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