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Ⅱ. 본 론
Ⅲ. 결 론
본문내용
담긴 가치를 잘 이끌어 낸 것 같다. 사실, 이 작품은 위에서 논한 "인식"의 과정뿐만이 아니라,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에서 논한 삼일치(三一致) 법칙을 비롯하여 전통 극의 구성 양식을 철저히 따랐다. 사실, Carol Green은 이 작품을 "an excellent example of Aristotelian Tragedy"
C. H. Green & M. G. Mason, AMERICAN WOMEN WRITERS (1994), 335쪽.
라고 표현하였다. 따라서 Marsha Norman은 전통 극의 양식을 그대로 따르고, 주인공의 "인식" 과정이라는 전통적 기법에 새로운 것들을 절묘하게 가미하여 가부장제 사회에 살고 있는 여성들의 문제를 관객이 공감하고 직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잘 드러내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Reference]
- Carol Hurd Green & Mary Grimley Mason, AMERICAN WOMEN WRITERS, Continuum Publishing Company, 1994.
- 헬렌 케이사, 변신과 가능성의 수레: 현대 페미니스트 연극, 이형식(역), 여성사, 1993.
- 이형석, 現代美國戱曲論, 신아사, 1995
- 류영균, "Marsha Norman의 연극 'night Mother에서의 클라이막스 그리고 삶과 죽음의 교차" 서울시립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제 8집 (2001년 2월), pp291-311
- 김선희, Getting Out과 'night Mother에 나타난 모녀관계연구, 서울시립대학교, 2000.
C. H. Green & M. G. Mason, AMERICAN WOMEN WRITERS (1994), 335쪽.
라고 표현하였다. 따라서 Marsha Norman은 전통 극의 양식을 그대로 따르고, 주인공의 "인식" 과정이라는 전통적 기법에 새로운 것들을 절묘하게 가미하여 가부장제 사회에 살고 있는 여성들의 문제를 관객이 공감하고 직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잘 드러내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Reference]
- Carol Hurd Green & Mary Grimley Mason, AMERICAN WOMEN WRITERS, Continuum Publishing Company, 1994.
- 헬렌 케이사, 변신과 가능성의 수레: 현대 페미니스트 연극, 이형식(역), 여성사, 1993.
- 이형석, 現代美國戱曲論, 신아사, 1995
- 류영균, "Marsha Norman의 연극 'night Mother에서의 클라이막스 그리고 삶과 죽음의 교차" 서울시립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제 8집 (2001년 2월), pp291-311
- 김선희, Getting Out과 'night Mother에 나타난 모녀관계연구, 서울시립대학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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