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박지원의 생애
2. 열하일기(熱河日記) - 중국 여행과 문체 파동을 중심으로
Ⅲ. 결론
Ⅱ. 본론
1. 박지원의 생애
2. 열하일기(熱河日記) - 중국 여행과 문체 파동을 중심으로
Ⅲ. 결론
본문내용
달된 문물을 적극 수용할 것을 주장함으로써 조선 후기 북학파를 대표하는 실학자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연암은 고문의 전통을 충실히 계승하면서도, 규범에 얽매이지 않고 소설식 문체와 조선 고유의 속어·속담·지명·관명 등을 구사하여 ‘기기(奇氣)’와 기변(奇變)‘이 넘치고 민족 문학적 개성이 뚜렷한 산문들을 남겼다.
오늘날 『방경각외전』중의 「양반전」,『열하일기』중의 「호질」,「허생전(옥갑야화)」, 그리고 안의 현감 시절 작품인 「열녀 함양 박씨전 병서」등은 한문소설로 간주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그는 조선 후기 소설사에서 가장 뛰어난 작가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그리고 ‘법고창신’을 중심으로 한 그의 문학론은 시대착오적인 모방을 일삼는 의고주의(擬古主義)를 비판하고 당대 조선의 현실을 참되게 그린 문학을 창조할 것을 역설한 점에서 근대 민족문학론과 리얼리즘 문학론의 선구로 볼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민족문학사연구소 고전문학분과,『한국고전문학작가론』, 소명출판, 1999
조동일,『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2005
민족문학사연구소 엮음, 『민족문학사 강좌 상』, 창작과 비평사, 1995
박충록, 『한국민중문학사』, 도서출판 열사람, 1988
오늘날 『방경각외전』중의 「양반전」,『열하일기』중의 「호질」,「허생전(옥갑야화)」, 그리고 안의 현감 시절 작품인 「열녀 함양 박씨전 병서」등은 한문소설로 간주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그는 조선 후기 소설사에서 가장 뛰어난 작가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그리고 ‘법고창신’을 중심으로 한 그의 문학론은 시대착오적인 모방을 일삼는 의고주의(擬古主義)를 비판하고 당대 조선의 현실을 참되게 그린 문학을 창조할 것을 역설한 점에서 근대 민족문학론과 리얼리즘 문학론의 선구로 볼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민족문학사연구소 고전문학분과,『한국고전문학작가론』, 소명출판, 1999
조동일,『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2005
민족문학사연구소 엮음, 『민족문학사 강좌 상』, 창작과 비평사, 1995
박충록, 『한국민중문학사』, 도서출판 열사람,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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