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에서의 성차별 실태와 양성평등교육을 통한 해소 방안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교교육에서의 성차별 실태와 양성평등교육을 통한 해소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문제
3. 연구의 방법
4. 연구의 제한점
5.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학교교육에서의 성차별에 대한 접근 관점
2. 양성평등과 양성평등 교육의 의미와 관점
3. 선행연구

Ⅲ. 학교교육의 성차별 실태
1. 학생에 대한 학교교육의 성차별 실태
2. 교원에 대한 학교교육의 성차별 실태

Ⅳ. 초등학생의 양성평등 의식
1. 남녀교사의 성향에 대한 학생들의 의식
2. 교과목별 어울리는 지도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의식
3. 직업에 어울리는 성별에 대한 학생들의 의식
4. 특정 단어에 대한 학생들의 성차별 인식

Ⅴ. 학교교육의 성차별 해소 방안 및 제언
1. 교육과정 구성
2. 의식의 전환
3. 양성평등 교육을 통한 학교교육의 성차별 해소 방안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고, 양성을 평등하게 보고 다룰 수 있는 자세를 지녀야 한다. 즉, 수업시간, 학급회 활동, 특별활동, 생활지도, 상담활동 등 학교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직접, 간접적으로 성차별적인 언행을 하는 면이 없는지, 있다면 어떻게 개선 것인지를 교사간의 상호 의견교환과 토론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교사는 교과 내용이 양성평등한 것인지 아닌지를 자주 점검해보고, 교육내용이 성차별적이라고 생각될 때는 그 내용에 대해 학생들이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다. 교육결과에서의 양성평등교육
여성취업자에 대한 차별은 최근 시행되고 있는 양성평등채용목표제와 같은 할당제로 다소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교원의 측면에서 초·중·고교 교장과 교감 등 관리직으로 승진·임용되는데 대한 여성에 대한 차별을 없애고, 여성 스스로가 목표의식을 가지고 관리직 위치에 올라선다면 이 또한 개선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학교교육의 성차별을 얘기할 때, 여성에 대한 성별의 차이가 점차 사라지고 있는 것처럼 말하고, 국가정책으로 양성평등의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그렇다면 성차별은 머지않아 사라지고 양성평등의 시대가 올 것인가?
우리사회의 성별 불평등은 학교교육에도 영향을 미쳐서, 학교현장에는 여성에 대한 억압을 정당화하는 성차별적인 이데올로기나 가부장적 사회구조가 잔존하고 있고, 역으로 학교교육 역시 사회에 영향을 미쳐서 사회 내 불평등을 강화하는 기능을 수행하여, 학교교육은 성차별적인 인식을 변화시키는데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해왔다.
학교에서 성차별적인 전통적 가치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학생들은 그것을 그대로 배우게 되고, 그 학생들이 자라나 사회를 이끌어 갈 때에도 성차별적인 사회를 당연시하고, 그것을 유지하는데 애쓰게 된다.
이러한 문제의식으로부터 따라서 성을 사회 불평등의 주된 요인으로 보고 성차별을 없애기 위하여 학교교육에서의 성차별 실태를 알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하고 그를 실천해야 한다.
그 어떤 양성평등적인 법적 제도보다도 사람들의 인식이 가장 중요하다. 남성이나 여성 모두 똑같은 인간이라는 '평등'의 의식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만 어떤 사람이 남성이기에 혹은 여성이기에 당하는 불평등한 대우가 없어질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사람의 개성과 차이를 인정해줄 수 있는 태도도 중요하다. 이렇듯 모든 사람을 존중하는 인간 존중의 가치관을 확립하고 이러한 가치관은 교육을 통해 뒤 세대에도 전달이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1999).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 교육인적자원부
(1999). 양성평등학교문화, 선생님이 만듭니다. 교육인적자원부
김재춘, 왕석순(1999).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양성평등교육 실현 방안 연 구.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김태정(2003) 학교교육의 성차별 실태와 해소 방안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국 교원대학교
심미옥(1991) 여자고등학생들의 성역할 인식의 배경과 수용/거부 과정 박사 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염명자(2004) 바른생활 교과서에 나타난 성차별적 요소 분석 석사학위 논문.
대구교육대학교
오재림 외(2002) 양성 평등적 관점에 기초한 제7차 교과서 분석 및 교과서 심의기준 마련에 관한 정책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오욱환(1990) 학교교육과 불평등. 서울 : 교육과학사
이시백(2003) 성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민복(2002) 실과 교육에서 교사의 양성평등의식과 교육실천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공주교육대학교
장현용(2004)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양성평등의식 향상에 미 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정숙향(1989) 자본주의하에서 성억압에 대한 이론적 고찰. 고려대학교 석사학 위 논문
조경원(1999) 양성평등실현을 위한 교육의 방향. 교육과학연구 29. 이화여대 출판부
조주현(1995) 여성주의에서 본 평등문제 : 대안적 다름의 정치학. 양성평 등과 한국 법체계. 서울:이대출판부
채기범(2004)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삽화의 양성 평등 적합성 분석 석사학 위 논문. 한국교원대
최경희(2001) 과학 교과서의 양성평등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자료 개발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부록>
양성평등의식 질문지
안녕하십니까?
본 질문지는 초등학생의 양성평등 의식에 관해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회수된 질문지는 연구목적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을 것이며, 응답해주신 자료는 양성평등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로 소중히 활용될 것입니다.
평소 생각한 내용을 솔직하게 답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되는 번호에 표 해주십시오.
* 학생의 성별은? ① 여자 ② 남자
* 학생의 학년은? ① 4학년 ② 5학년 ③ 6학년
1. 문장에 어울리는 단어를 골라 괄호 안에 번호를 써 주세요.
* 남자 선생님은 여자 선생님보다 더 ( ) 하다.
① 자상하다 ② 유머감각이 있다 ③ 잘 가르친다 ④ 꼼꼼하다
* 여자 선생님은 남자 선생님보다 더 ( ) 하다.
① 자상하다 ② 유머감각이 있다 ③ 잘 가르친다 ④ 꼼꼼하다
* 체육 과목은 ( ) 선생님이 가르치는 것이 더 어울린다.
① 여자 ② 남자 ③ 여자/ 남자 선생님 모두 어울린다
* 음악 과목은 ( ) 선생님이 가르치는 것이 더 어울린다.
① 여자 ② 남자 ③ 여자/ 남자 선생님 모두 어울린다
* 실과 과목은 ( ) 선생님이 가르치는 것이 더 어울린다.
① 여자 ② 남자 ③ 여자/ 남자 선생님 모두 어울린다
* 과학 과목은 ( ) 선생님이 가르치는 것이 더 어울린다.
① 여자 ② 남자 ③ 여자/ 남자 선생님 모두 어울린다
2. 다음 중 남자에게 어울리는 직업이면 '남', 여자에게 어울리는 직업이면 '여', 남자 여자 모두에게 어울리는 직업이면 '둘' 이라고 적어주세요.
* 경찰관 ( ) * 의사 ( ) * 간호사 ( ) * 선생님 ( )
* 회사 사장님 ( ) * 발레리나 ( ) * 운동선수 ( )
3. 다음 중 남자에게 어울리는 말이면 '남', 여자에게 어울리는 말이면 '여', 남자 여자 모두에게 어울리는 말이면 '둘'이라고 적어주세요.
* 씩씩하다 ( ) * 아름답다 ( ) * 용감하다 ( ) * 얌전하다 ( )

추천자료

  • 가격3,200
  • 페이지수30페이지
  • 등록일2006.01.23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465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